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문제 19
Ⅱ. 이론적 배경 20
1. 에듀테크의 정의 및 특징 20
2. 에듀테크의 핵심 기술과 교육 23
가.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24
나.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26
다.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28
3.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에듀테크 활용실태 관련 선행연구 고찰 30
가. 초·중·고등학교 현장에서의 에듀테크 활용실태 및 교사의 인식 30
나.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에듀테크 활용실태 및 교사의 인식 34
Ⅲ.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가. 교사 특성 38
나. 예비교사 특성 39
2. 연구절차 41
3. 조사 도구 42
4. 설문지 개발 절차 45
가. 사전 인터뷰 실시 45
나. 내용 타당도 검증 45
다. 예비 조사 실시 45
5. 자료 처리 및 분석 방법 46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47
1. 국내 유아교육에서의 에듀테크 활용실태 47
가. 에듀테크 활용 및 에듀테크 교육연수 경험 47
나. 에듀테크 활용 횟수·상황·기술 48
다. 에듀테크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 및 향후 활용 이유 51
2. 에듀테크에 대한 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 비교 53
가. 에듀테크에 대한 이해도, 관심도, 활용역량 중요도, 활용 필요도 53
나. 에듀테크에 대한 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 55
다. 향후 개발될 필요가 있는 에듀테크 기술 56
라. 에듀테크 활용이 필요한 이유 57
마. 에듀테크 활용 시 우려되는 사항 59
3. 에듀테크의 접목 가능성이 높은 누리과정 영역에 대한 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 61
가. 의사소통 영역 중 에듀테크의 접목 가능성이 높은 내용 61
나. 자연탐구 영역 중 에듀테크의 접목 가능성이 높은 내용 63
다. 에듀테크 활용 아이디어 65
라. 에듀테크 활용을 위한 지원사항 75
Ⅴ. 논의 79
Ⅵ. 결론 및 제언 82
1. 요약 82
가. 유아교육에서의 에듀테크 활용실태 82
나. 에듀테크에 대한 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 비교 83
다. 에듀테크 접목 가능성이 높은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84
2. 의의 및 제언 86
참고문헌 90
ABSTRACT 99
부록 12
[부록 1] 교사 설문지 102
[부록 2] 예비교사 설문지 112
〈표 Ⅱ-1〉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에듀테크의 정의 20
〈표 Ⅱ-2〉 학교 현장에서의 에듀테크 활용실태 및 교사의 인식 31
〈표 Ⅱ-3〉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에듀테크 활용실태 및 교사의 인식 35
〈표 Ⅲ-1〉 교사 특성 38
〈표 Ⅲ-2〉 예비교사 특성 39
〈표 Ⅲ-3〉 교사 설문 구성 42
〈표 Ⅲ-4〉 예비교사 설문 구성 44
〈표 Ⅳ-1〉 에듀테크 활용 및 에듀테크 관련 연수 경험 48
〈표 Ⅳ-2〉 주중 에듀테크 활용 수업 횟수 49
〈표 Ⅳ-3〉 에듀테크 활용 상황 49
〈표 Ⅳ-4〉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하는 에듀테크 기술 50
〈표 Ⅳ-5〉 에듀테크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 51
〈표 Ⅳ-6〉 향후 에듀테크를 활용하게 될 경우의 이유 52
〈표 Ⅳ-7〉 에듀테크에 대한 이해도, 관심도, 활용역량 중요도, 활용 필요도 t-검정 54
〈표 Ⅳ-8〉 에듀테크에 대한 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 카이제곱 검정 55
〈표 Ⅳ-9〉 교사와 예비교사가 인식하는 개발될 필요가 있는 기술 카이제곱 검정 57
〈표 Ⅳ-10〉 교사와 예비교사가 인식하는 에듀테크 활용 필요 이유 카이제곱 검정 58
〈표 Ⅳ-11〉 교사와 예비교사가 인식하는 에듀테크 활용 시 우려사항 59
〈표 Ⅳ-12〉 의사소통 영역에서 에듀테크의 접목 가능성이 높은 내용 62
〈표 Ⅳ-13〉 자연탐구 영역에서 에듀테크의 접목 가능성이 높은 내용 64
〈표 Ⅳ-14〉 의사소통 영역에서의 에듀테크 활용 아이디어 군집 분석 66
〈표 Ⅳ-15〉 자연탐구 영역에서의 에듀테크 활용 아이디어 군집 분석 71
〈표 Ⅳ-16〉 교사가 인식하는 에듀테크 활용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항 75
〈표 Ⅳ-17〉 예비교사가 인식하는 에듀테크 활용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항 77
[그림 Ⅱ-1] 가상현실(VR)과 착용형 디스플레이 장치(HMD) 25
[그림 Ⅱ-2] 증강현실(AR) 기반 애플리케이션 '포켓몬고'와 '이케아 플레이스' 27
[그림 Ⅱ-3] 인공지능(AI) 기반 언어학습 애플리케이션 '듀오링고' 29
[그림 Ⅱ-4] 에듀테크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 32
[그림 Ⅲ-1] 연구 절차 41
[그림 Ⅳ-1] 의사소통 영역의 워드클라우드 70
[그림 Ⅳ-2] 자연탐구 영역의 워드클라우드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