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대응에 있어서는 온실가스 배출의 주체가 되는 기업의 감축의지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이러한 감축의지가 인지된 감축성과로 이어지는지 살펴보는 것 역시 의의가 있다. 기존의 선행연구들은 정량적 지표로서 감축성과를 측정하고 있으며, 감축성과에 대한 인식적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의 정책효능성과 정책리터러시를 감축의지를 매개로 감축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고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였다. 또한, 기업 규모별 감축의지, 감축성과 차이를 분석하였다. 제 3차 배출권거래제 기간 이행연도 2021년도의 할당대상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SPSS 26 및 AMOS 26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업의 정책효능성에 있어, 환경적 정책효능성은 감축의지를 거쳐 감축성과로 가는 유의미한 매개한 효과가 없었던 반면, 경영적 정책효능성은 유의미한 매개 효과가 발견되었다. 감축 지원 정책리터러시에 있어서는, 재무적 지원 정책리터러시와 비재무적 지원 정책리터러시에 대해 모두 감축의지를 매개로 감축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이론적 함의는 기업의 감축의지를 매개로 감축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경험적 증거를 제시하였으며 정책효능성, 정책리터러시, 감축의지, 감축성과간의 인지적 메커니즘을 체계적으로 규명하였다는 것이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따른 본 연구의 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발적 탄소시장과 배출권거래제, NDC 목표와의 연계가 필요하다. 배출권거래제를 통한 기업의 감축과 더불어 경영적 성과가 같이 이 수반될 수 있는 정책이 요구된다. 둘째, 탄소차액 거래제도 도입을 고려해야 한다. 정부는 유상할당을 통한 경매 수익금을 이러한 탄소차액계약제도를 통해 재분배할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유상할당 비용을 활용하여 탄소감축에 대한 재정 및 기술 지원의 확대가 필요하다. 정부는 기업을 대상으로 꾸준하며 전략적인 감축 지원 정책을 제공해야 한다. 이 때, 기업 규모별 차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대기업의 경우는 R&D 및 기술 개발에 대한 지원을, 중소 및 중견기업에 대해서는 감축기술 도입에 대한 지원이 요구된다. 넷째, 배출권거래제의 행정적 절차 간소화와 효율적인 소통 창구가 마련되어야 한다. 행정적 절차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제도의 변동 사항 등 에 대한 정보를 빠르고 손쉽게 전하는 역할을 하는 소통 창구(GIR, NGMS, ETRS, ORS, KRX, ETS insight 등)의 개선 역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