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한국에서 언어교육원에 재학 중인 중급 한국어 학습자를 말하기 시험에 따라 두 집단으로 나누고 각 집단의 의사소통 전략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 성취도가 높은 성공적인 학습자 집단의 의사소통 전략 양상에서 교육의 아이디어를 얻어 의사소통 전략 교육 방안을 구상해 보고자 하였다.
학습자의 의사소통 전략 양상은 전략에 대한 사용 양상과 인식 양상으로 나누어지며 실험 결과 두 집단은 의사소통 전략 양상에 차이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차이는 의사소통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에서 기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두 집단 간 인식에서 차이가 나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도가 높은 학습자는 의사소통에서 적극적인 태도를 보인다. 둘째, 성취도가 높은 학습자는 협력자로서의 청자 역할에 대하여 잘 인식하고 있다. 셋째, 성취도가 높은 학습자는 불완전한 발화에 대해서 두려움을 적게 느낀다. 이러한 특성이 학습자의 전체적인 전략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의사소통 전략 교육은 전략 사용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교육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본다.
본고에서는 개별 전략 중에서 사용 양상과 인식 양상에 차이를 보였던 전략을 중심으로 전략 교육 방안을 구상하였다. 현재 의사소통 전략 수업은 언어교육원 정규 과정에서 단독적으로 이루어지기 힘들다는 현실을 고려하여 말하기 수업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고안하였다. 이러한 교육 방안을 통해서 학습자들의 성공적인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