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1
2. 선행 연구 13
2.1. 의사소통 전략 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15
2.2. 의사소통 전략 인식 및 태도에 관한 연구 18
2.3. 의사소통 전략 교육 방안에 대한 선행연구 20
2.4. 성취도에 따른 의사소통 전략에 대한 선행 연구 22
3. 연구 방법 23
Ⅱ. 의사소통 전략에 대한 이론적 배경 26
1. 의사소통 전략의 정의 26
2. 의사소통 전략의 유형 28
2.1. Fearch & Kasper(1983)의 의사소통 전략 28
2.2. Dörnyei and Scott's(1997)의 의사소통 전략 30
2.3. Nakatani(2005)의 의사소통 전략 35
2.4. 이수미(2019)의 의사소통 전략 37
3. 의사소통 전략과 말하기 성취도의 상관성 39
Ⅲ. 의사소통 전략 사용 및 인식 양상 분석 방법 42
1. 연구대상 42
2. 연구 도구 44
2.1. 사용 양상 연구를 위한 과제 44
2.2. 전사 체계 51
2.3. 분석의 틀 52
2.4. 인식 설문 조사 72
3. 연구 진행 절차 73
Ⅳ. 의사소통 전략의 사용 및 인식 양상 분석 결과 77
1. 의사소통 전략 사용 양상 77
1.1. 언어 자원 결함의 상황 85
1.2. 자기 발화 문제의 상황 93
1.3. 타인 발화 문제의 상황 97
1.4. 시간 압박의 상황 98
2. 의사소통 전략 인식 양상 102
2.1. 설문 조사 102
2.2. 심층 인터뷰 105
3. 성취도에 따른 의사소통 전략 및 특성 차이 121
3.1. 성취도가 높은 집단의 의사소통 특성 121
3.2. 성취도가 낮은 집단의 의사소통 특성 123
3.3. 성취도가 낮은 집단의 의사소통 문제점과 전략 교육 126
Ⅴ. 의사소통 전략 교육 방안에 대한 논의 128
1. 의사소통 전략 교육을 위한 이론 128
2. 의사소통 전략 목표와 교육 내용 선정 129
3. 의사소통 전략 교육 방안 133
3.1. 말하기 전 활동에서의 전략 교육 방안 137
3.2. 말하기 활동에서의 전략 교육 방안 139
3.3. 말하기 후 활동에서의 전략 교육 방안 141
Ⅵ. 결론과 제언 144
참고 문헌 146
부록 149
[부록1] 대화문 전사 및 전략 분석 예시 149
[부록2] 전체 전략 사용 양상 통계 값 150
[부록3] 인식 조사 일본어 설문지 151
[부록4] 인식 조사 베트남어 설문지 154
[부록5] 인식 조사 몽골어 설문지 157
[부록6] 전략 인식 조사 평균 및 차이 160
[부록7] 심층 인터뷰지 162
ABSTRACT 165
〈표1〉 의사소통 전략 양상 연구 동향 12
〈표2〉 의사소통 전략에 대한 정의 26
〈표3〉 Fearch & Kasper(1983)의 의사소통 전략 29
〈표4〉 Dörnyei and Scott's(1997)의 의사소통 문제 상황 31
〈표5〉 Dörnyei and Scott's(1997)의 의사소통 전략 31
〈표6〉 Nakatani(2005)의 의사소통 성취 전략 36
〈표7〉 이수미(2019)의 의사소통 전략 38
〈표8〉 말하기 시험 등급 42
〈표9〉 연구 대상자 정보 43
〈표10〉 중·고급 표준 교육 내용 45
〈표11〉 중급 활동의 기능 범주 및 항목 47
〈표12〉 실험 대화의 내용 48
〈표13〉 교재에 수록된 [직업] 세부 주제 및 내용 49
〈표14〉 교재에 수록된 [1인 가구] 세부 주제 및 내용 50
〈표15〉 극본식 표기법 52
〈표16〉 성취 전략 중심의 의사소통 전략 유형 틀 55
〈표17〉 사용 인식 조사 측정 항목 72
〈표18〉 설문조사 예시 73
〈표19〉 연구 절차 74
〈표20〉 실험 대화의 평균낱말길이 78
〈표21〉 상황별 평균 빈도 및 기술적 통계 81
〈표22〉 세부 전략의 평균 빈도 및 기술적 통계 82
〈표23〉 평균 사용 횟수 내림차순 83
〈표24〉 언어 자원 결함 상황에서 전략 차이 85
〈표25〉 자기 발화 문제 상황에서 전략 차이 93
〈표26〉 타인 발화 문제 상황의 전략 차이 97
〈표27〉 시간 압박의 상황의 전략 차이 98
〈표28〉 인식 조사 신뢰도 기술적 통계 103
〈표29〉 전략 인식 조사 및 기술적 통계 103
〈표30〉 인식조사에서 차이를 보인 전략 104
〈표31〉 인터뷰 참여자 정보 105
〈표32〉 인터뷰 질문의 범주와 내용 106
〈표33〉 집단 간 전략의 선호도 및 인식 차이[내용없음] 8
〈표34〉 교육 전략의 구분 132
〈표35〉 Cohen(1990)의 언어 사용 전략 134
〈표36〉 〈새 연세한국어〉 말하기 교재 구성 내용 134
〈표37〉 목표 전략과 전략 학습 목표 136
〈표38〉 〈새 연세한국어〉 말하기 전 활동 137
〈표39〉 말하기 전 활동에서 전략 교육의 예 138
〈표40〉 〈새 연세한국어〉 말하기 활동 139
〈표41〉 말하기 활동에서 전략 교육의 예 140
〈표42〉 〈새 연세한국어〉 말하기 활동 후 141
〈표43〉 말하기 후 활동에서 전략 교육의 예 142
〈그림1〉 의사소통 전략 사용 방식 79
〈그림2〉 의사소통 전략 평균 사용 빈도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