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Ⅰ.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Ⅱ. 폐허의 불완전한 형태 16
1. 폐허에 나타나는 다변성과 다원성 18
2. 폐허 공간의 내포된 향토성과 정체성 26
Ⅲ. 유동성을 가진 폐허의 생명력 35
1. 쇠퇴에서 생명으로의 장소 전환 36
2. 사물의 의인화를 통한 이미지 변형 44
Ⅳ. 본인작품 분석 51
1. 대비효과를 통한 표현의 자율성 52
2. 불가능함의 전복과 이미지 실현 59
Ⅴ. 결론 및 논의 66
참고문헌 69
ABSTRACT 73
[표 1] 공간과 장소의 의미 구분 37
[표 2] 폐허장소를 매개로한 작품특징비교 39
[그림 1] 피라네지, 〈도개교〉,동판화, 1745 19
[그림 2] 피라네지, 〈콜로세움〉, 동판화,1776 20
[그림 3] 위베르 로베르, 〈폐허가 된 루브르박물관의 대화랑〉, 캔버스에 유채, 114x146cm,1796 21
[그림 4] 위베르 로베르, 〈고대유적 폐허지에서 그림 그리는 두 젊은 여인〉 부분 확대 22
[그림 5] 고든 마타 클락, 〈쪼개기〉, 종이에프린트, 40.64x50.8cm, 1974 23
[그림 6] 고든 마타 클락,〈쪼개기〉, 종이에 프린트, 100.24x50.8cm, 1974 23
[그림 7] 이인성 〈경주의 산곡에서〉, 캔버스에 유채, 136x195cm, 1935 28
[그림 8] 안경수, 〈factory〉, 캔버스에 아크릴, 180x460cm, 2017 30
[그림 9] 〈벌새〉, 성수대교붕괴현장 앞의 세 사람 32
[그림 10] 〈벌새〉, 아파트 안을 걷는 은희와 지완 32
[그림 11] 마이크넬슨, 〈거울의 울림(장소의 맹점,다른 이를 위한 표식)〉, 제 13회 광주비엔날레 GB커미션 설치부분 촬영, 2020 38
[그림 12] 양혜규, 〈사동30번지〉, 인천폐가에 장소 특정적 설치, 2006 38
[그림 13] 피에르 위그, 〈After lifeahead〉, 뮌스터 조각 프로젝트, 2017 38
[작품 1] 〈숲〉, 석판화,90.9x72.7cm, 2019 19
[작품 2] 〈그림자〉, 동판화, 37.9x45.5cm, 2019 20
[작품 3] 〈새벽〉 부분 확대 22
[작품 4] 〈moss〉, 장지에 먹, 흑연, 72.7x60.6cm, 2021 31
[작품 5] 〈시간기억〉, 장지에 채색,112.1x162.2cm, 2022 40
[작품 6] 〈깊이〉, 장지에 채색, 53.0x40.9cm, 2022 41
[작품 7] 〈상어〉, 장지에 먹, 흑연, 162.2x260.6cm, 2022 42
[작품 8] 〈건물도감〉, 종이에 연필, 20.3x25.4cm(20ea), 2020-2022 45
[작품 9] 〈상승과 하강〉, 장지에 먹, 흑연,162.2x80cm, 2022 49
[작품 10] 〈얽히고설켜〉, 장지에 먹, 흑연, 116.8x80.3cm, 2021 53
[작품 11] 〈그림자〉, 장지에 먹, 흑연, 33.4x45.5cm, 21.0x14.8cm(2ea), 2022 54
[작품 12] 〈숨겨진〉, 종이에 펜, 연필, 22.7x15.8cm(4ea), 2020 57
[작품 13] 〈정오〉, 장지에 먹, 흑연, 162.2x97cm, 2022 60
[작품 14] 〈이른 저녁〉, 장지에 먹, 흑연, 162.2x97cm, 2022 60
[작품 15] 〈새벽〉, 장지에 먹, 흑연, 162.2x97cm, 2022 60
[작품 16] 〈상어〉부분 확대 62
[작품 17] 〈건물도감〉 부분 확대 64
[사진 1] 구 국군병원 사진, 본인촬영 36
[사진 2] 구 국군광주병원 사진, 본인촬영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