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이용자의 요구에 맞는 정보서비스 제공은 이용자 만족도와 직결되는 중요한 도서관 업무 중 하나로서, 사서는 도서관의 수서지침을 기준으로 베스트셀러를 비롯한 각종 추천도서 목록, 국내외 문학상 등 다양한 자료 선정 도구를 참고하여, 각 분야의 양서 및 이용자의 문화적·지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한다. 정보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이용자들 역시 넓은 범위의 정보를 통해 관심 분야에 대한 독서 욕구 충족을 위해 도서관의 정보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
이용자들의 대출빈도를 나타내는 인기대출도서는 현재의 트렌드 및 사회·문화적인 이슈를 내포하며, 이는 이용자의 관심도, 연령대, 성별 및 대상에 따라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최근 몇 년간 시대적 화두로서 팬데믹은 개인의 일상뿐 아니라 사회의 여러 방면에서 변화를 일으켰으며, 국내외 도서관 운영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코로나19의 국내 발생 시점인 2020년을 기준으로, 팬데믹 전·후 기간 동안 이용자 그룹의 인기대출도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도서관 장서 이용행태의 변화에서 팬데믹과 사회적 환경 변화의 영향을 발견할 수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인기대출도서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하여 도서관 빅데이터 플랫폼에서 수집한 팬데믹 전·후 3년의 성인 20대~40대 성·연령대별 그룹 및 연령대별 그룹의 총 3,600권의 서지정보와 온라인 서점에서 수집한 해당 도서들의 책 소개 텍스트를 통합하였다. 각 그룹 간 비교를 통한 핵심 키워드와 관련 도서 장르를 파악하기 위하여, 텍스트 마이닝의 단어 역문서 빈도와 단어빈도,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와 사회문화적 이슈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자 빅카인즈(BIG KINDS)의 뉴스 정보를 활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20대 전체 그룹의 주목할 핵심 키워드는 '배당', '투자자', '소득', '파이썬', '지식'이였으며, 20대 남녀 전체 그룹에서 팬데믹 이전보다 이후에 경제경영서의 투자/재테크와 IT 모바일 분야에 대한 키워드가 도출되었다. 이는 사회 초년생 대상의 온라인 저자 특강, 젊은 세대 대상의 취미 분야 재테크 특강 등 경제상식 및 금융 이해력 제고, 경제독립에 도움이 되는 정보 제공이 요구된다. 또한 프로그램 언어의 입문 IT 지식, 오피스, 그래픽 등 IT 분야의 관련 자격증 정보를 포함한 온라인 프로그램과 자기계발 및 역량 강화, 심화 대비 기초교육 제공이 고려된다.
둘째, 20대 전체 그룹에서 다음으로 주목할 핵심 키워드는 '글쓰기'와 '미술' 이었으며, 글쓰기와 미술 교양서에 대한 정보요구가 새롭게 나타남에 따라 취미와 힐링 제공을 위한 짧은 또는 장르별 글쓰기 등의 특강과 미술 입문 프로그램 개설이 고려된다. 그 외 핵심 키워드는 '방법', '미스터리' 이었으며, 장르소설 분야 추리/미스터리 소설 및 영상화된 원작 소설에 대한 키워드가 도출됨에 따라 관련 콘텐츠 전시가 병행되는 것이 요구된다. 20대 이용자를 타깃으로 도서관만의 고유한 개성과 트렌디한 도서 정보 메뉴 신설 등의 환경 구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팬데믹 이후 30대 남성 그룹에서 경제전망, 미래예측, 마케팅/브랜드 등 경제경영서에 대한 더 폭넓은 독서가 나타났으며, 대표되는 핵심 키워드는 '투자', '메타버스', '배분', '수익', '경제학'이었다. 이에 따라 새롭게 시작되는 산업 분야의 흐름과 IT 서비스에 대한 개념 및 기업사례 소개 등의 프로그램 개설을 통해 이용자의 업무 분야 활용에 영감을 주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30대 여성 그룹에서 '놀이 육아' 분야에 대한 장서 이용행태가 새롭게 도출됨에 따라 핵심 키워드는 '유아', '발달'이었다. 이후 발생할 수 있는 팬데믹 기간의 홈스쿨링 증가에 대비하여, 육아 담당 보호자 대상의 메이킹 프로그램과 아이와 함께 활동 도구를 활용하여 참여할 수 있는 놀이 관련 프로그램 및 독서 체험, 메이킹 소재와 키트 등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자녀의 독서 토론 지도 및 문해력 수업 운영이 요구된다.
넷째, 40대 남성 그룹에서 서양사나 교양 인문서에 대한 이용행태가 도출되었으며, 40대 여성 그룹도 역사와 문화 교양서 및 자기계발서가 함께 도출되었다. 대표 핵심 키워드는 '문명', '포노', '멘토'였으며, 건축물, 예술품 등과 해당 국가와 도시에 관련된 작가, 문학 작품으로 구성한 지역 역사 교양 학습 프로그램 개설을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 한편, 40대 여성 그룹에서 팬데믹 이후 마케팅과 트렌드/미래예측 관련 도서가 추가로 나타났으며 핵심 키워드는 '메타버스'이었다. 따라서 주부와 엄마, 여성을 대상으로, 재능을 발휘하여 부수입을 올릴 수 있는 아이디어 및 취업, 창업 사례 제공과 마케팅 방법 제공에 대한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다섯째, 팬데믹 이후 40대 전체 그룹에서 나타난 청소년 문학에 대한 대표 핵심 키워드는 '아이', '논술'이었다. 부모 대상의 가족관계와 자녀와의 대화, 자녀의 독서교육, 학습법에 대한 프로그램 기획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인문/교양 분야의 키워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남으로써 대표 핵심 키워드는 '인터뷰'와 '이어령'이었다. 삶과 죽음에 대한 질문, 인문학적 성찰과 삶의 지혜, 가치에 대해 통찰할 수 있는 서비스 수행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 사회·문화 이슈 및 사회 현상, 미디어 정보가 공공도서관의 도서대출 양상에도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사회적으로 관심도가 높은 중요 이슈에 대한 끊임없는 탐색과 온라인 참고 정보원의 적극적인 제공으로 이용자의 도서관 이용이 꾸준히 지속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