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선행 연구 16
1.2.1. 종이책·전자책 비교 연구 16
1.2.2. 전자책 이용자 연구 19
1.2.3. 전자책 사용성 평가 연구 20
2. 이론적 배경 23
2.1. 전자책의 개념 및 정의 23
2.2. 구독경제 26
2.3. 국내 전자책 구독 서비스 28
2.3.1. 밀리의 서재 29
2.3.2. 리디 셀렉트 30
2.3.3. YES24 크레마 클럽 31
2.3.4. 교보문고 샘 32
3. 연구 방법 35
3.1. 설문조사 35
3.1.1. 설문 대상 선정 36
3.1.2. 설문 문항 구성 37
3.2. 사용성 평가 40
3.2.1. 실험 대상 선정 41
3.2.2. 실험 방법 43
3.2.3. 수행 태스크 구성 44
3.2.4. 평가 문항 구성 46
4. 결과 및 분석 48
4.1.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48
4.1.1. 사회인구적 특성 48
4.1.2. 전자책 인지도 및 이용 경험 51
4.1.3. 전자책 이용자 52
4.1.4. 전자책 비이용자 68
4.2. 사용성 평가 결과 및 분석 76
4.2.1. 태스크 수행 결과 76
4.2.2. 사용성 평가 결과 81
4.2.3. 주요 의견 분석 85
5. 결론 및 제언 90
참고문헌 96
부록 9
〈부록 1〉 설문조사지 103
〈부록 2〉 사용성 평가 안내 및 설문지 120
ABSTRACT 126
〈표 1〉 국내 전자책 구독 서비스 특징 34
〈표 2〉 설문지 문항 구성 요약 39
〈표 3〉 실험 참가자 개요 42
〈표 4〉 수행 태스크 목록 요약 45
〈표 5〉 사용성 평가 질문 목록 47
〈표 6〉 응답자의 성별 48
〈표 7〉 응답자의 전공 49
〈표 8〉 전자책 인지도 52
〈표 9〉 전자책 이용 경험 52
〈표 10〉 전자책 이용방식 53
〈표 11〉 전자책 이용자들의 연간 도서 구입비용 59
〈표 12〉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전자책 기기 62
〈표 13〉 전자책 이용자들이 뽑은 전자책의 장점 (복수응답) 64
〈표 14〉 전자책 이용자들이 뽑은 전자책의 단점 (복수응답) 65
〈표 15〉 전자책 이용자들이 뽑은 전자책의 개선점 (복수응답) 66
〈표 16〉 전자책 지속 이용 의향 67
〈표 17〉 전자책 이용자들의 5년 후 예상 독서 방식 68
〈표 18〉 전자책 비이용자들이 뽑은 전자책의 장점 (복수응답) 70
〈표 19〉 전자책 비이용자들이 뽑은 전자책의 단점 (복수응답) 71
〈표 20〉 전자책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72
〈표 21〉 향후 전자책 이용 의향 74
〈표 22〉 전자책 이용 의향이 없는 이유 75
〈표 23〉 수행 태스크별 실험 결과 77
〈표 24〉 사용성 평가 설문 결과 82
〈표 25〉 주요 의견 유형 (긍정적 의견) 87
〈표 26〉 주요 의견 유형 (부정적 의견) 89
[그림 1] 전자책 이용자들의 일주일 전자책 독서량 54
[그림 2] 전자책 이용자들의 일주일 종이책 독서량 55
[그림 3] 전자책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전자책 플랫폼 56
[그림 4]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전자책 플랫폼의 장점 56
[그림 5]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전자책 플랫폼의 단점 57
[그림 6] 전자책 첫 이용 시기 60
[그림 7] 전자책을 읽기 시작한 계기 61
[그림 8] 가장 많이 독서를 하는 공간 63
[그림 9] 전자책 비이용자들의 일주일 독서량 69
[그림 10] 태스크 소요시간 및 터치 횟수 평균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