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뮤직 비디오 시청으로 인한 동기부여가 관광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기 위하여 Push-Pull 요인 이론을 적용하였다. 태국 출신 가수의 "Lalisa"라는 태국을 배경으로 하는 뮤직 비디오를 선택하고, 국제 시청자들이 뮤직 비디오를 본 후에 태국 관광 의도가 생기는지 연구를 하였다. Pull 요인(뮤직 비디오 요소)은 뮤직 비디오의 배경, 콘텐츠, 가수가 포함하였고, Push 요인(시청자의 내적 동기)은 색다름, 개인화, 명성과 같은 동기가 포함하였다. 데이터 수집은 온라인 설문 조사를 하여 태국 국적자가 아닌 자와 태국 거주자가 아닌 자는 연구 참여자를 사용하였다.
구조 방정식 모델로 데이터 분석한 결과, 뮤직 비디오를 시청한 후 뮤직비디오에 배경이 된 태국을 방문하고 싶어하는 동기부여가 되었다. 뮤직비디오의 요소 중에 배경의 콘텐츠, 태국 출신의 가수의 특성이 태국 관광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시청자들의 내적 동기 중에서 개인화, 그리고 명성은 태국 관광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유의하게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뮤직 비디오의 배경과 색다름의 요소는 관광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유의하지 않았다. Pull 요인의 경우에 뮤직 비디오의 콘텐츠가 가수보다 영향력이 더 많았다. Push 요인의 중에서는 개인화가 명성에 비해 영향이 더 높았다.
이로 인해 시청자가 뮤직 비디오를 본 후에 뮤직 비디오를 통하여 관련된 목적지에 대하여 경험하게 될 수 있어서 뮤직 비디오는 관광 동기가 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뮤직 비디오는 관광과 문화를 홍보할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기에 본 연구 결과는 이론적이고 실용적인 시사점을 주었다. 관광에 미치는 뮤직 비디오의 영향에 대한 연구를 Push-Pull 동기 이론을 확장하여 활용하였다. 또한, 뮤직 비디오는 관광 홍보용 도구가 될 수 있음을 밝혔고 이를 국가 마케팅 개발에 국가를 방문할 관광객을 더 많이 유치하는 것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