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코로나로 인해 시행된 원격 수업을 유형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원격 수업의 유형은 크게 실시간 쌍방향 수업, 콘텐츠 활용 중점 수업, 과제 중심 수업의 세 가지로 나뉘지만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과 콘텐츠 활용 중점 수업의 두 가지 유형을 중점으로 살펴보았다. 이 두 가지 유형의 원격수업의 개념, 장점, 한계점 그리고 이 한계점을 극복하는 해외 사례를 제시하였다.
실시간 쌍방향 수업은 대면 수업과 가장 비슷한 수업 방식으로 학생들의 수업 참여 독려를 실시간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가진다. 하지만 화상 수업 시작시 출결 확인을 위한 시간이 소요되어 수업 시간이 낭비되는 문제, 가정 내 디바이스의 수가 부족한 문제,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높은 학생에게 오히려 비효율적이라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쌍방향 수업 도구의 기술적 보완, 수업 참여 독려를 위한 다양한 지원 체계 구축, 디바이스 및 인프라에 대한 규정 마련, 쌍방향 수업과 콘텐츠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혼합형 수업 도입 등을 보완 방법으로 제시하고 각종 해외 사례를 제시하였다.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은 교육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영상 강의를 학생들이 수강하는 방식 시공간의 제약이 없이 학습과 피드백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다. 하지만 학생들의 생활 지도를 할 수 없고 수업 참여 독려가 불가능하다는 점, 양질의 콘텐츠 부족, 수준별·개별화 교육을 지원하지 못한다는 점 등 한계점이 존재하였다.
이에 대해 과제와 평가의 적극적 활용, 학생의 생활 지도 체제 구축, 온라인 원격 수업 플랫폼을 구축과 활성화, 개인 튜터 시스템과 AI 학습 분석 시스템을 활용 등을 보완 방법으로 제시하고 해외 사례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