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의 허위정보 대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로 미디어 이용과 비판적역량이 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했다. 이를 위해 중, 고등학생 나이인 14~19세 청소년 285명의 응답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청소년의 비판적역량은 허위정보 관련 대응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임을 확인했다. 즉, 비판적역량이 높은 청소년일수록 허위정보라는 생각이 들 때 허위정보에 대한 의심과 불신이 높고, 다른 자료와 비교를 통해 정확성을 확인하려는 경향이 높으며, 허위정보가 다른 곳으로 더 확산하여 피해를 일으키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는 적극적인 행동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영상 시청 유형에 따라 허위정보 관련 대응 태도에는 차이가 있었다. 유튜브와 유튜브 쇼츠를 통한 콘텐츠 이용이 많은 청소년은 허위정보에 대한 확인과 허위정보 확산에 대한 적극적 행위가 강한 경향을 보였다.
앱 이용 패턴에 따라 허위정보 관련 대응 태도에는 차이가 있었다. 애플리케이션을 무의식적으로 이용하지 않을수록 허위정보가 확산하지 않도록 하는 적극적인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청소년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때 자신의 이용 행위에 대해 인식이 높을수록 허위정보가 다른 곳으로 더 확산하여 피해를 일으키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있는 허위정보 확산에 대한 적극적인 행동 수준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