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1. 서론 12
1.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
2. 이론적 논의 16
2.1. 청소년 미디어 이용 16
2.1.1. 청소년 미디어 이용행태 16
2.1.2. 청소년 미디어 이용에 따른 허위정보 노출 증가 18
2.1.3. 허위정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21
2.2. 허위정보에 대응하는 태도 22
2.2.1. 허위정보 개념 22
2.2.2. 허위정보 관련 태도와 행동 25
2.3. 비판적역량의 중요성 28
2.3.1. 비판적역량 개념 28
2.3.2. 비판적역량의 중요성 대두 32
3. 연구 문제 35
4. 연구 방법 37
4.1. 연구 대상 및 자료수집 37
4.2. 주요 변수 측정 39
4.2.1. 인구학적 특성 39
4.2.2. 청소년 미디어 이용 39
4.2.3. 비판적역량 40
4.2.4. 허위정보 관련 대응 41
5. 분석 결과 43
5.1.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43
5.2. 연구 문제에 따른 회귀분석 결과 45
5.2.1. 허위정보 불신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분석 46
5.2.2. 허위정보 확인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분석 47
5.2.3. 허위정보 확산에 대한 적극적 행동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분석 48
5.3. 연구 결과 정리 49
6. 결론 50
6.1. 연구 결과 및 함의 50
6.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55
7. 참고문헌 57
7.1. 문헌 57
7.2. 자료 61
7.3. 참고기사 63
ABSTRACT 64
〈표1〉 청소년 미디어 이용 개념 17
〈표2〉 허위정보 관련 용어 23
〈표3〉 허위정보 인식 시 태도 관련 용어 27
〈표4〉 비판적역량 관련 용어 31
〈표5〉 응답자 특성 37
〈표6〉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43
〈표7〉 허위정보 불신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회귀분석 46
〈표8〉 허위정보 확인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회귀분석 47
〈표9〉 허위정보 확산에 대한 적극적 행동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회귀분석 48
〈그림1〉 청소년의 허위정보 대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모형 36
〈그림2〉 회귀분석에 관한 연구모형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