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서울형 우리동네 키움센터 종사자의 직무만족이 이용자의 서비스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 서비스 품질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에 따라 서울특별시의 서울형 우리동네 키움센터 종사자와 이용자 2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연구자료를 활용하여 변인 간의 관계와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기술통계, 빈도분석,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울형 우리동네 키움센터 종사자의 직무만족은 서비스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며, 직무만족이 서비스 효과성의 하위요인인 서비스 만족성, 충분성 및 지속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울형 우리동네 키움센터 종사자의 직무만족은 서비스 품질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비스 품질의 하위요인인 서비스 신뢰성, 대응성, 확신성, 공감성 및 유형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울형 우리동네 키움센터 종사자의 서비스 품질이 서비스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효과성의 하위요인인 서비스 만족성, 충분성 및 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서울형 우리동네 키움센터 종사자의 직무만족과 이용자의 서비스 효과성 관계에서 서비스 품질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품질은 직무만족과 서비스 효과성의 관계에서 하위요인인 서비스 신뢰성, 대응성, 확신성, 공감성 및 유형성에 영향력을 유지하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서울형 우리동네 키움센터의 서비스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서비스 품질과 직무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직무환경을 개선하고, 효율적 조직관리와 더불어 종사자로서 이용자의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 설계 및 관리가 중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결과는 서울형 우리동네 키움센터 서비스 이용자들의 요구사항에 대한 해답을 마련하고, 아동돌봄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정책적 대안을 마련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