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문제 15
Ⅱ.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서울형 우리동네 키움센터 개념 및 서비스 16
1. 서울형 우리동네 키움센터의 개념 16
2. 서울형 우리동네 키움센터의 특성 18
3. 서울형 우리동네 키움센터의 유형 및 서비스 21
제2절 서비스 효과성 23
1. 서비스 효과성의 개념 및 중요성 23
2. 서비스 효과성의 구성요소 26
3. 서비스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0
제3절 직무만족 38
1. 직무만족의 개념 38
2. 직무만족의 구성요소 39
3. 직무만족과 서비스 효과성과의 관계 41
제4절 서비스 품질 43
1. 서비스 품질의 개념 43
2.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소 43
3. 직무만족,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효과성의 관계 46
Ⅲ. 연구방법 49
제1절 조사대상자,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49
1. 조사대상자 49
2. 자료수집 49
3. 자료분석 50
제2절 측정도구 52
1. 종속변수 : 이용자의 서비스 효과성 52
2. 독립변수 : 종사자의 직무만족 52
3. 매개변수 : 종사자의 서비스 품질 53
4. 통제변수 : 인구사회학적 특성 54
제3절 연구모형 및 가설 57
1. 연구모형 57
2. 연구가설 58
Ⅳ. 연구결과 61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1
1. 종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1
2. 양육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3
제2절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65
제3절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차이분석 67
1. 종사자의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직무만족의 특성 67
2. 종사자의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서비스 품질의 특성 72
3. 양육자의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서비스 효과성의 특성 77
제4절 주요 변인 간의 상관관계 79
1. 직무만족과 서비스 품질, 서비스 효과성 79
제5절 서비스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 서비스 품질의 매개효과 82
1. 직무만족이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 82
2. 직무만족이 서비스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87
3. 서비스 품질이 서비스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90
4. 직무만족과 서비스 효과성 관계에서 서비스 품질의 매개효과 93
Ⅴ. 결론 및 제언 99
제1절 요약 및 논의 99
제2절 제언 및 한계 104
1. 정책적 함의 104
2. 실천적 함의 105
3. 연구의 한계 106
Ⅵ. 참고문헌 108
부록_설문지 116
ABSTRACT 129
〈표 1-1〉 서울형 우리동네 키움센터 유형별 특성 22
〈표 3-1〉 자료분석 내용 및 분석방법 51
〈표 3-2〉 서비스 효과성 척도의 신뢰도 52
〈표 3-3〉 직무만족 척도의 신뢰도 53
〈표 3-4〉 서비스 품질 척도의 신뢰도 54
〈표 4-1〉 종사자의 일반적 특성(1) 62
〈표 4-2〉 종사자의 일반적 특성(2) 63
〈표 4-3〉 양육자의 조사대상자 일반적 특성 64
〈표 4-4〉 주요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66
〈표 4-5〉 종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하위요인별 차이(1) 70
〈표 4-6〉 종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하위요인별 차이(2) 71
〈표 4-7〉 종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품질 하위요인별 차이(1) 75
〈표 4-8〉 종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품질 하위요인별 차이(2) 76
〈표 4-9〉 양육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효과성 하위요인별 차이(1) 77
〈표 4-10〉 양육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효과성 하위요인별 차이(2) 78
〈표 4-11〉 주요 변인 간의 상관관계 81
〈표 4-12〉 직무만족이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 83
〈표 4-13〉 직무만족이 대응성에 미치는 영향 84
〈표 4-14〉 직무만족이 확신성에 미치는 영향 85
〈표 4-15〉 직무만족이 공감성에 미치는 영향 86
〈표 4-16〉 직무만족이 유형성에 미치는 영향 87
〈표 4-17〉 직무만족이 만족성에 미치는 영향 88
〈표 4-18〉 직무만족이 충분성에 미치는 영향 89
〈표 4-19〉 직무만족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90
〈표 4-20〉 서비스 품질이 만족성에 미치는 영향 91
〈표 4-21〉 서비스 품질이 충분성에 미치는 영향 92
〈표 4-22〉 서비스 품질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93
〈표 4-23〉 서비스 품질의 매개효과 94
〈표 4-24〉 만족성의 Sobel Test 94
〈표 4-25〉 서비스 품질의 매개효과 95
〈표 4-26〉 충분성의 Sobel Test 95
〈표 4-27〉 서비스 품질의 매개효과 96
〈표 4-28〉 지속성의 Sobel Test 96
〈표 4-29〉 가설검증 결과(1) 97
〈표 4-30〉 가설검증 결과(2) 98
그림 3-1. 연구모형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