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1. 서론 12
1.1. 연구 동기 12
1.2. 연구 배경 15
1.3. 연구 목적 및 기여 16
1.4. 연구 개요 17
2. 관련 연구 18
2.1. 동물의 치료적 효과 18
2.2. 가상 인간 19
2.3. 가상 동물 21
3. 실험 24
3.1. 실험 참여자 24
3.2. 실험 콘텐츠 25
3.2.1. 개발 환경 25
3.2.2. 애니메이션 26
3.2.3. 인간-동물 상호작용 31
4. 연구 설계 34
4.1. 실험 과정 35
4.1.1. 실험 환경 35
4.1.2. 실험 과정 36
4.2. 설문조사 42
4.3. 가설 설정 45
5. 결과 46
5.1. 여성 참가자 실험 결과 46
5.2. 남성 참가자 실험 결과 52
5.3. 전체 참가자 실험 결과 57
6. 고찰 63
6.1. 결과에 대한 고찰 63
6.2. 미래 연구 65
7. 결론 68
참고문헌 69
ABSTRACT 81
Table 4.1. JSDQ 설문 영역 및 항목 43
Table 5.1. 여성 참가자들의 JSDQ 설문의 총점과 세부 영역별 점수 - N=30, 평균(표준편차), *:p〈.05, **:p〈.01; Anova 검정, Bon ferroni... 48
Table 5.2. 남성 참가자들의 JSDQ 설문의 총점과 세부 영역별 점수 - N=11, 평균(표준편차), *:p〈.05, **:p〈.01; Anova 검정, Bon ferroni... 53
Table 5.3. 전체 참가자들의 JSDQ 설문의 총점과 세부 영역별 점수 - N=41, 평균(표준편차), *:p〈.05, **:p〈.01; Anova 검정, Tukey 사후... 59
Figure 3.1. 가상 고양이의 행동 예시. 27
Figure 3.2. 가상 고양이의 애니메이션 구성도. 29
Figure 3.3. MR 콘텐츠 중 가상 인간의 예시. 30
Figure 3.4. 손 제스처와 음성 명령을 통한 상호작용 예시 33
Figure 4.1. 실험 환경. 35
Figure 4.2. 실험 과정. 36
Figure 4.3. 혼합현실 조작 연습 콘텐츠의 예시. 37
Figure 4.4. 혼합현실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가상 객체. 39
Figure 4.5. MR 콘텐츠 시작 화면. 41
Figure 5.1. 여성 참가자들의 Baseline, NVH, NVA, IVA의 설문 결과 비교. N=30, 평균±표준편차, *:p〈.05, **:p〈.01; Anova 검정, Bon... 51
Figure 5.2. 남성 참가자들의 Baseline, NVH, NVA, IVA의 설문 결과 비교. N=11, 평균±표준편차, *:p〈.05, **:p〈.01; Anova 검정, Bon... 56
Figure 5.3. 전체 참가자들의 Baseline, NVH, NVA, IVA의 설문 결과 비교. N=41, 평균±표준편차, *:p〈.05, **:p〈.01; Anova 검정, Tukey...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