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루트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의 Sonata for Piano and Violoncello No.3, in A Major Op.69에 대한 분석 연구이다.
베토벤은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Franz Joseph Haydn, 1732~1809),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와 함께 빈 고전파의 3대 대표 작곡가로 불리는데 이 중 베토벤은 고전주의 음악에서 낭만주의 음악으로 넘어가는 교량 역할을 한 작곡가이다.
베토벤은 총 5개의 첼로 소나타를 작곡하였는데 그 중 No.3, in A Major Op.69는 첼리스트에게 매우 중요한 작품 중 하나이다.
그의 초기 첼로 소나타에서는 주제를 이끌어 나가는 것이 피아노가 위주였다면 그의 작곡 시기 중기에 해당되는 이 No.3, in A Major Op.69 에서는 피아노와 첼로가 주제를 대등하게 연주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2악장에 스케르초를 사용하였고, 느린 2악장 대신 짧고 느린 서주가 피날레인 3악장 앞에 등장하는 것이 그 특징이다.
이 연구에서는 베토벤의 생애와 작곡 양식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다섯 개의 첼로 소나타를 시기별로 나눈 후 첼로 소나타에서 중요한 작품인 Sonata for Piano and Violoncello No.3, in A Major Op.69를 각 악장별로 화성, 선율, 리듬, 형식의 세밀한 분석을 통해 그의 작품을 이해하여 연주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