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4
Ⅰ. 서론 16
1. 연구목적 16
2. 연구방법 18
Ⅱ. 자연인상과 동양회화의 관계 20
1. 동양 심미관에 의한 미적 인식 20
1) 미적체험과 시각적 감응 22
2) 미적 체험과 정서적 반응 29
Ⅲ. 인상체험과 회화적 표현 37
1. 객관적 체험의 사실적 인상표현 43
1) 지리적 특성과 사물 형상의 관계 44
2) 계절과 기후 변화의 사실적 표현 64
2. 주관적 체험과 사의(寫意)적 감성표현 71
1) 변화현상에 대한 주관적 반응 74
2) 빛의 변화와 명암의 추상적 표현 86
Ⅳ. 본인작품분석 95
1. 자연인상(自然印象)에 따른 변화와 감성의 표현 95
1) 계절과 시간 흐름에 따른 감성의 변화 97
2) 빛과 대기의 상호 관계에 따른 인식반응 107
2. 자연현상의 주관적 인식과 조형적 표현 113
1) 숲과 나무의 형태와 시간의 감성 115
2) 형상의 취사선택과 화면 구조 118
3) 수묵과 채색의 변화기법 125
Ⅴ. 결론 134
참고문헌 137
ABSTRACT 139
[그림 01] 어몽룡(魚夢龍), 〈월매도(月梅圖)〉, 조선(朝鮮), 견본수묵,... 32
[그림 02] 마원(馬遠), 〈산경춘행도(山徑春行圖)〉, 남송(南宋), 견본 담채, 43.1X27.4, 일본 교토 양족원 35
[그림 03] 하규(夏珪), 〈운산누각도(雲山樓閣圖), 남송(南宋), 견본 채색, 25X27 35
[그림 04] 김홍도(金弘道), 〈애내일성(欸乃一聲)〉, 조선(朝鮮), 지본 담채, 28.5X36.5, 부산시립박물관 35
[그림 05] 신사임당(申師任堂), 〈초충도병(草蟲圖屛)- 수박와 여치〉, 조선(朝鮮), 오죽헌시립박물관 39
[그림 06] 심사정(沈師正), 〈초충도(草蟲圖)-참외밭의 초충도〉, 조선(朝鮮), 지본담채, 28.4X20.9cm, 개인소장 39
[그림 07] 김두량(金斗樑), 〈삽살개(厖狗)〉, 1743년, 조선(朝鮮), 지본 담채, 35X45, 개인소장 40
[그림 08] 변상벽(卞相璧), 〈국정추묘(菊庭秋描)〉, 조선(朝鮮), 지본 채색, 29.5X22.5, 간송미술관, (부분) 40
[그림 09] 김홍도(金弘道, 1745-1806경), 〈하화청정(荷花蜻蜓)〉, 지본 채색, 47.0X32.4cm, 간송미술관 42
[그림 10] 곽희(郭熙), 〈조춘도(早春圖)〉, 북송(北宋), 1072년, 지본 수묵담채,... 46
[그림 11] 허도녕(許道寧), 〈추강어정도(秋江漁艇圖)〉, 북송(北宋), 견본 담채, 일본 카나가와 타와바다야스나리기념회, (부분도판) 47
[그림 12] 곽희(郭熙), 〈조춘도(早春圖)〉, (부분) 47
[그림 13] 동원, 〈용숙교민도(龍宿郊民圖)〉, 오대(五代), 지본채색, 156X160, 중국 고궁박물원 48
[그림 14] 동원(童源), 〈소상도(瀟湘圖)〉, 오대(五代), 지본 채색, 중국 고궁박물원, (부분) 49
[그림 15] 미우인(米友仁), 〈소상기관도(瀟湘奇觀圖)〉, 종이에 수묵, 베이징 고궁박물관 (부분도판) 50
[그림 16] 미불(米芾), 〈춘산서송도(春山瑞松圖)〉, 북송(北宋), 지본 담채, 44.1X35cm, 일본 쿄토 양족원, (부분) 51
[그림 17] 동원(童源), 〈하경산구대도도(夏景山口待渡圖)〉, 오대(五代), 지본 담채, (부분) 52
[그림 18] 황공망(黃公望), 〈부춘산거도(富春山居圖)〉, 원대(元代), 지본 수묵, 중국절강성 박물관, (부분) 53
[그림 19] 황공망(黃公望), 〈부춘산거도(富春山居圖)〉, (부분) 55
[그림 20] 대진(戴進), 〈춘산적취도(春山積翠圖)〉, (부분) 55
[그림 21] 정선(鄭繕), 〈해악전신첩-단발령망금강(斷髮 嶺望金剛)〉, 조선(朝鮮), 견본 담채, 32.2X24.4cm, 간송미술관 55
[그림 22] 범관(范寬)의 〈계산행려도(溪山行旅圖)〉, 북송(北宋), (부분) 56
[그림 23] 곽희(郭熙), 〈조춘도(早春圖)〉, (부분) 56
[그림 24] 전 이성(李成), 〈청만소사도〉, 북송(北宋) 57
[그림 25] 곽희(郭熙), 〈조춘도(早春圖)〉, 비교도판 57
[그림 26] 이성(李成), 왕효(王曉), 〈독비과석도(讀碑寡石圖)〉, (부분) 58
[그림 27] 곽희(郭熙), 〈조춘도(早春圖)〉, 비교도판 58
[그림 28] 이당(李唐), 〈청계어은어도(淸溪漁隱圖)〉, 남송(南宋), 지본수묵, 25.2X144.7cm, 대북 고궁박물원 58
[그림 29] 이당(李唐), 〈만학송풍도(萬壑松風圖)〉, 지본 채색, 188.7X139.8cm, 대북고궁박물관 59
[그림 30] 마원(馬遠), 〈답가도(踏歌圖)〉, 남송(南宋), 견본 채색, 192.5X111cm, 북경 고궁박물관 59
[그림 31] 하규(夏珪), 〈계산청원도(溪山淸遠圖)〉, 남송(南宋), 지본 수묵, 대북 고궁박물관, (부분) 59
[그림 32] 정선(鄭繕), 〈신묘년풍악도첩(辛卯年楓嶽圖帖)-불정대〉, 조선(朝鮮), 1747년, 견본 담채,... 61
[그림 33] 김홍도(金弘道), 〈옥순봉(玉筍峯), 조선(朝鮮), 1796년, 편화, 지본 담채, 26.7X31.6cm, 개인소장 63
[그림 34] 옥순도봉 실제 사진, (참고 도판) 63
[그림 35] 김홍도(金弘道), 〈도담삼봉(嶋潭三峯), 조선(朝鮮), 1796년, 편화, 지본 담채, 26.7X31.6cm, 개인소장 63
[그림 36] 김홍도(金弘道), 〈사인암(舍人巖)〉, 조선(朝鮮), 1796년, 편화, 지본담채, 26.7X31.6cm, 개인소장 63
[그림 37] 정선(鄭敾), 대은암(大隱巖), 조선(朝鮮), 1754년 갑술(甲戌)경, 지본 담채, 국립중앙박물관 65
[그림 38] 정선(鄭敾), 대은암(大隱巖), 조선(朝鮮), 1753년 계유(癸酉)경, 지본 담채, 간송미술관 65
[그림 39] 김홍도(金弘道), 〈백로횡답(白露橫沓)〉, 조선(朝鮮), 1796년, 지본 담채, 26.7X31.6cm, 삼성미술관 리움 66
[그림 40] 정선(鄭敾), 〈인왕제색도(仁王霽色圖)〉, 조선(朝鮮), 1752, 지본 수묵, 79.2X138.2cm, 삼성미술관 리움 67
[그림 41] 김두량(金斗樑), 〈월야산수도(月夜山水圖)〉, 1744년, 지본 수묵담채,... 68
[그림 42] 최북(崔北), 〈한강조어도(寒江釣漁圖)〉, 지본 담채, 25.8X38.8cm, 개인소장 69
[그림 43] 최북(崔北), 〈풍설야귀도(風雪野歸圖)〉, 조선(朝鮮), 지본 담채,... 70
[그림 44] 김홍도(金弘道, 1745-1806경), 〈마상청앵도(馬上聽鶯圖)〉, 조선... 72
[그림 45] 예찬(倪瓚), 원(元)대, 〈화죽도(畵竹圖)〉, 지본 수묵, 67.1 X32.9cm, 국립고궁박물관 75
[그림 46] 이정(李霆), 〈묵죽(墨竹)〉, 조선(朝鮮), 견본 수묵, 148.8X69.8cm, 국립중앙박물관 77
[그림 47] 이정(李霆, 1541-1622?), 〈묵죽(墨竹)〉, (부분) 77
[그림 48] 예찬(倪瓚, 1301-1374), 원(元)대, 〈화죽도(畵竹圖)〉, (부분) 77
[그림 50] 이인상(李麟祥, 1720-1760), 〈구룡연(九龍淵)〉, 조선(朝鮮), 1752년, 지본 수묵, 118.2X58.5cm, 국립중앙박물관 78
[그림 51] 김홍도(金弘道), 『해산첩海山帖』, 〈구룡연(九龍淵)〉, 조선(朝鮮), 1788년, 견본 수묵담채, 개인소장, (부분) 80
[그림 52] 이인상(李麟祥), 〈구룡연(九龍淵)〉, (부분) 80
[그림 53] 정선(鄭敾), 〈박연폭포(朴淵瀑布)〉, 조선(朝鮮), 1750년, 견본 수묵,... 81
[그림 54] 강세황(姜世晃), 『송도기행첩(松都紀行帖)』, 〈박연폭포(朴淵瀑布)〉, 1757년, 지본 담채, 32.8X53.4cm 82
[그림 55] 박연폭포의 실제 풍경 82
[그림 56] 심사정(沈師), 『표현화첩((豹玄聯畵帖))』, 〈장림운산(長林雲山)〉, 조선(朝鮮), 지본 수묵, 27.4X38.4cm, 간송미술관 83
[그림 57] 강세황, 『표현화첩((豹玄聯畵帖))』, 〈산수도(山水圖)〉, 지본 수묵, 27.4X38.4cm, 간송미술관 83
[그림 58] 김정희(金正喜), 〈세한도(歲寒圖)〉, 조선(朝鮮), 1844년, 지본 수묵, 23X69.2cm, 국립중앙박물관 85
[그림 59] 김정희(金正喜), 〈선면산수도(扇面山水圖)〉, 조선(朝鮮), 지본 수묵, 60X22.8cm, 개인소장 85
[그림 60] 까미유 꼬로, 〈모르뜨퐁텐의 추억〉, 프랑스, 1864, 캔버스에 유화, 파리 루브르박물관 89
[그림 61] 정선(鄭敾), 〈채신도(採薪圖)〉, 조선(朝鮮), 18세기, 지본 수묵 담채, 33.0X52.0, 도쿄 국립박물관 89
[그림 62] 정선(鄭敾), 〈강진고사(江津孤舍)〉, 조선(朝鮮), 1756년경, 지본 담채, 27.5X23.5cm, 간송미술관 91
[그림 63] 정선(鄭敾), 『소상팔경도』, 〈소상팔경도(瀟湘八景... 92
[그림 64] 목계(牧谿), 〈소상팔경도(瀟湘八景圖)-연사만종도(煙寺晩鍾圖), 남송(南宋), 지본 수묵, 32.8X104.2cm, 일본 하타케야마기념관 93
[그림 65] 조윤혜, 〈여명〉, 2017년, 지본 분채, 파스텔, 162.2X130.3cm 99
[그림 66] 김홍도(金弘道), 『단원절세보첩』, 〈소림명월도〉, 조선(朝鮮), 1796년, 지본 수묵담채, 26.7X31.6cm, 호암미술관 100
[그림 67] 예찬(倪瓒)의 〈죽석교가도(竹石喬柯圖)〉, (부분) 101
[그림 68] 조윤혜, 〈여명〉, (부분) 101
[그림 69] 김홍도(金弘道), 『단원절세보첩』, 〈소림명월도〉, (부분) 101
[그림 70] 조윤혜, 〈사과나무〉, 2018년, 지본 분채, 116.7X90.9cm 103
[그림 71] 조윤혜, 〈동백꽃 노래〉, 2018년, 지본 분채, 162.2X130.3cm 105
[그림 72] 이상범(李象範, 1897-1972), 〈조〉, 1954, 지본 담채, 68X271.3, 국립현대미술관 106
[그림 73] 조윤혜, 〈동백꽃 노래〉, 2018년, 지본 분채, (부분) 106
[그림 74] 김종학, 〈녹음방초〉, 1998, 캔버스에 유채, 194X259.1, 삼성미술관 리움, (부분) 106
[그림 75] 조윤혜, 〈여명〉, 2017년, 지본 분채, 116.7X90.9cm 108
[그림 76] 조윤혜, 〈여명〉, 부분도판 109
[그림 77] 장우성, 〈소나기〉, 1979, 지본수묵, 67X90, 한국 월전미술관 109
[그림 78] 조윤혜, 〈비 오는 날 벚꽃〉, 2018년, 지본 분채, 130.3X130.3cm 111
[그림 79] 조윤혜, 〈비 오는 날 벚꽃〉, (부분) 112
[그림 80] Peter Doig, 〈COBOURG 3+1 MORE, 1994, 캔버스에 유채, (부분) 112
[그림 81] 조윤혜, 〈봄의 노래〉, 2018년, 지본 채색, 162.2X130.3cm 114
[그림 82] 조윤혜, 〈밤 산책〉, 2018년, 지본 분채, 543X180cm 116
[그림 83] 조윤혜, 〈밤 산책〉, (부분- 순환) 118
[그림 84] 조윤혜, 〈중독의 사이 No.5〉, 2015년, 지본 혼합재료, 116.7X90.9cm 119
[그림 85] 조윤혜, 〈순간의 꽃〉, 2016년, 지본 분채, 116.7X90.9cm 120
[그림 86] 조윤혜, 〈무제〉, 2016년, 지본 담채, 145.5X112.1cm 122
[그림 87] 서위(徐渭), 〈묵포도도(墨葡萄圖)〉, 명대(明代), 지본 수묵,... 123
[그림 88] 조윤혜, 〈나팔꽃〉, 2018년, 지본 분채, 파스텔, 90X90cm 126
[그림 89] 조윤혜, 〈나팔꽃〉, (부분) 127
[그림 90] 신사임당, 〈초충도(草蟲圖)- 여뀌와 사마귀〉, 조선(朝鮮), 지본 채색, 32.8X28cm, 국립중앙박물관 127
[그림 91] 조윤혜, 〈나팔꽃-부분〉, (부분) 128
[그림 92] Alex Katz, 〈Day Lily 1〉, 1991년, Lithograph, 52.4X70.8cm 128
[그림 93] 조윤혜, 〈Iris〉, 2016년, 지본 혼합재료, 116.7X90.9cm 130
[그림 94] Alex Katz, 〈Blue Flag〉, 1967년, Oil on linen, 170.2X203.2cm 130
[그림 95] 조윤혜, 〈Iris〉, 2016년지본 분채, 15X15cm 131
[그림 96] 조윤혜, 〈Iris〉, 2016년지본 분채, 15X15cm 131
[그림 97] 조윤혜, 〈Iris〉, 2016년, 지본 분채, 33.4X24.2cm 131
[그림 98] 조윤혜, 〈비오는날, 대나무〉, 2016년, 지본 채색, 162.2X130.3cm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