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5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배경 17
제2절 연구목적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친환경 패키지의 중요성 24
1. 친환경 패키지의 개념 24
2. 기업과 친환경 패키지 30
3. 계획행동이론과 친환경 패키지에 대한 소비자 반응 35
제2절 기업이미지 40
1. 기업이미지의 개념 40
2. 기업이미지 연구동향 43
제3절 사회판단이론과 기업이미지 45
1. 사회판단이론의 개념 45
2. 사회판단이론의 주요 개념 48
3. 설득메시지와 친환경 인식 52
제3장 연구 설계 54
제1절 연구 문제 및 가설 54
제2절 연구 모형 56
제3절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 57
1. 연구실험설계 57
2. 실험물 제작 57
3. 표집 및 실험 절차 60
제4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62
1. 실험물의 조작 검증 62
2. 종속변인의 조작적 정의 64
제4장 연구 결과 70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0
제2절 친환경 인식과 제품 관여도 74
제3절 연구문제 및 가설 검증 75
1. 패키지 유형에 따른 제품태도 75
2. 패키지 유형에 따른 구매의도 76
3. 패키지 유형에 따른 프리미엄 지불의도 77
4. 패키지 유형과 기업이미지 유형에 따른 제품태도 78
5. 패키지 유형과 기업이미지 유형에 따른 구매의도 79
6. 패키지 유형과 기업이미지 유형에 따른 프리미엄 지불의도 82
7. 저관여 표본에 대한 패키지 유형과 기업이미지 유형에 따른 제품태도 85
8. 저관여 표본에 대한 패키지 유형과 기업이미지 유형에 따른 구매의도 86
9. 저관여 표본에 대한 패키지 유형과 기업이미지 유형에 따른 프리미엄 지불의도 89
제5장 결론 및 논의 92
제1절 연구요약 및 결론 92
제2절 연구 의의 및 함의점 94
1. 이론적 함의점 95
2. 실무적 함의점 98
제3절 연구 한계점과 후속 연구 제언 100
참고문헌 102
부록 125
ABSTRACT 135
〈표 1〉 친환경 패키지의 정의 26
〈표 2〉 긍정기업과 부정기업의 평균값 비교 58
〈표 3〉 친환경 패키지 특성 평균값 비교 58
〈표 4〉 설문 구성 61
〈표 5〉 기업이미지 조작검증 62
〈표 6〉 기업이미지 신뢰도 분석 65
〈표 7〉 제품태도 신뢰도 분석 66
〈표 8〉 구매의도 신뢰도 분석 67
〈표 9〉 프리미엄 지불의도 신뢰도 분석 68
〈표 10〉 친환경 인식 신뢰도 분석 68
〈표 11〉 제품 관여도 신뢰도 분석 69
〈표 12〉 인구통계학적 특성 71
〈표 13〉 간편식(시리얼)요거트 관여도 빈도분석 72
〈표 14〉 제품관여도와 친환경 인식 기술통계 74
〈표 15〉 패키지 유형에 따른 제품태도 75
〈표 16〉 패키지 유형에 따른 구매의도 76
〈표 17〉 패키지 유형에 따른 프리미엄 지불의도 77
〈표 18〉 패키지 유형과 기업이미지 간의 제품태도 상호작용 효과 78
〈표 19〉 패키지 유형과 기업이미지 간의 구매의도 상호작용 효과 79
〈표 20〉 패키지 유형에 따른 구매의도 (기업이미지가 긍정인 경우) 80
〈표 21〉 패키지 유형에 따른 구매의도 (기업이미지가 부정인 경우) 81
〈표 22〉 패키지 유형과 기업이미지 간의 프리미엄 지불의도 상호작용 효과 82
〈표 23〉 패키지 유형에 따른 프리미엄 지불의도 (기업이미지가 긍정인 경우) 83
〈표 24〉 패키지 유형에 따른 프리미엄 지불의도 (기업이미지가 부정인 경우) 84
〈표 25〉 저관여 표본에 대한 패키지 유형과 기업이미지 간의 제품태도 상호작용 효과 85
〈표 26〉 저관여 표본에 대한 패키지 유형과 기업이미지 간의 구매의도 상호작용 효과 86
〈표 27〉 저관여 표본에 대한 패키지 유형에 따른 구매의도 (기업이미지가 긍정인 경우) 87
〈표 28〉 저관여 표본에 대한 패키지 유형에 따른 구매의도 (기업이미지가 부정인 경우) 88
〈표 29〉 저관여 표본에 대한 패키지 유형과 기업이미지 간의 프리미엄 지불의도 상호작용 효과 89
〈표 30〉 저관여 표본에 대한 패키지 유형에 따른 프리미엄 지불의도(기업이미지가 긍정인 경우) 90
〈표 31〉 저관여 표본에 대한 패키지 유형에 따른 프리미엄 지불의도(기업이미지가 부정인 경우) 91
[그림 1] 연구 모형 56
[그림 2] 패키지 유형과 기업이미지 유형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80
[그림 3] 패키지 유형과 기업이미지 유형이 프리미엄 지불의도에 미치는 영향 83
[그림 4] 저관여 표본에 대한 패키지 유형과 기업이미지 유형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87
[그림 5] 저관여 표본에 대한 패키지 유형과 기업이미지 유형이 프리미엄 지불의도에 미치는 영향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