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콘텐츠의 양이 급격히 증가하고 콘텐츠에 다채로운 글꼴이 적용되고 있다. 콘텐츠와 어울리는 글꼴을 사용하는 것은 디자인, 가독성, 의미 전달 효과 모두에 영향을 끼치지만, 일반 사용자는 글꼴을 선택하는 과정에 어려움을 느끼고 잘못된 글꼴을 선택하는 경우가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입력한 콘텐츠의 감정에 따라 어울리는 글꼴을 추천해주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했다. 콘텐츠 감정에 어울리는 글꼴을 추천하기 위해 글꼴의 감정을 분석하고자 했고 키워드를 통해 글꼴을 분석했다. 한글 글꼴을 잘 나타내고 효과적으로 분석 가능한 키워드를 선정해 글꼴 사이의 연관성을 평가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기존의 평가 인터페이스는 글꼴 간의 비교가 불가능하고 작업량이 너무 많다는 문제가 있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평가에 효과적인 인터페이스를 설계해 평가했다. 키워드에 따라 관련성이 높은ㅓ 글꼴을 상, 중, 하 세 단계로 분류할 수 있고 모든 글꼴을 한 화면에 표현해 상호 비교를 통해 단계별 범주화를 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구현한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구한 글꼴의 키워드 응답자 비율에 가중치를 곱해 하나의 키워드 속성 값으로 변환했다. 변환한 속성 값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키워드 선택 기반 글꼴 추천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설계해 사용성 평가를 진행했다. 프로토타입 사용성 평가 결과 기존 글꼴 검색 시스템과 비교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나, 모호한 상황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용자가 존재했다.
최종적으로 콘텐츠의 감정에 따라 어울리는 글꼴 추천 시스템을 구현했다. 콘텐츠의 감정과 글꼴 키워드는 서로 다른 분류 기준이기 때문에 비교를 위해서는 서로 다른 감정 분류 기준을 하나의 공간으로 이동해 비교하는 매핑 모델이 필요했고 모든 감정을 하나의 공간에 표현 가능한 PAD(pleasure, arousal, dominant) 모형을 활용해 콘텐츠와 글꼴을 PAD 값을 변환해 비교하는 매핑 방식과 분류 기준 사이의 상관 관계 분석을 통해 비교하는 매핑 방식 두 가지를 설계해 비교했다. 콘텐츠와 각 계산 모델을 적용한 글꼴 추천 리스트를 제시하고 더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모델을 평가받았고 상관 관계 분석을 통한 매핑 방식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했다. 상관 관계 분석을 통한 매핑 방식을 적용한 글꼴 추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여 시스템의 효용성을 확인했다.
본 연구는 콘텐츠 감정에 따라 어울리는 글꼴을 추천해주는 시스템을 제안하였고, 이를 통해 디자인적 경험이 부족한 사용자도 상황에 어울리는 글꼴을 빠르고 정확하게 추천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식을 적용해 영상 제작, 전자 출판, 소셜 네트워크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