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14
제2절 연구의 목적 16
제3절 연구의 방법 17
제4절 연구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라이브 커머스 고찰 19
1. 라이브 커머스의 정의 19
2. 라이브 커머스 특징 분석 20
제2절 충동구매 행동 고찰 22
1. 충동구매의 개념 22
2. 충동구매 특징 연구 23
제3절 소비자의 지각 24
1.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24
2.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 26
제4절 소비자 구매와 관련한 이론 모형 27
1. 자극-유기체-반응(S-O-R) 이론 모형 27
2. 기술 수용 모형 29
제3장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32
제1절 연구가설 32
1. 라이브 커머스의 특징이 소비자 지각에 미친 영향 32
2. 지각된 가치가 충동구매 행동에 미친 영향 36
3. 지각된 위험이 충동구매 행동에 미친 영향 37
제2절 연구모형 37
제4장 연구조사의 설계 40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항목 40
제2절 설문지의 구성 43
제3절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43
1. 자료 수집 44
2. 분석 방법 44
제5장 실증분석 44
제1절 기술통계 분석 44
제2절 신뢰도 및 타당도분석 47
제3절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50
1. 구조방정식 모형 50
2. 연구모형 분석 51
3. 모형적합 52
제4절 매개분서 56
제6장 결론 5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5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60
1. 학술적 시사점 60
2. 실무적 시사점 61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63
참고문헌 65
부록 74
ABSTRACT 79
〈표 1〉 충동구매 특징에 관한 선행연구 24
〈표 2〉 S-O-R 모형의 선행연구 29
〈표 3〉 마케팅 변수 설문 문항 41
〈표 4〉 방송 분위기 변수 설문 문항 41
〈표 5〉 소비자 가치 변수 설문 문항 42
〈표 6〉 소비자 충동구매 행동 변수 설문 문항 42
〈표 7〉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45
〈표 8〉 잠재 변수의 기술통계 46
〈표 9〉 KMO와 Bartlett 검정결과 47
〈표 10〉 신뢰도 검정결과 48
〈표 11〉 판별타당도 검정결과 50
〈표 12〉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표 54
〈표 13〉 경로분석 결과 54
〈표 14〉 매개 효과 분석 56
[그림 1] S-O-R 모형 27
[그림 2] 연구모형 40
[그림 3] 구조방정식 모형 52
[그림 4] 측정모형 53
[그림 5] 수정된 연구모형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