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20
1. 서론 23
1.1. 연구 배경 및 목적 23
1.2. 연구 문제 25
1.3. 연구 방법 및 범위 26
2. 당삼채의 역사와 종류 28
2.1. 당삼채의 역사 28
2.1.1. 당삼채의 기원 28
2.1.2. 당삼채의 발전과 전파 37
2.2. 당삼채의 종류와 특징 46
2.2.1. 생활 집기 52
2.2.2. 인물용 57
2.2.3. 동물용(動物俑) 66
2.2.4. 진묘용(鎮墓俑) 74
3. 당삼채 여용의 특징을 이용한 캐릭터디자인 80
3.1. 캐릭터디자인의 이해 80
3.1.1. 캐릭터디자인의 개념 80
3.1.2. 캐릭터디자인의 종류 86
3.2. 중국의 캐릭터디자인의 현황 90
3.2.1. 캐릭터디자인 발전 과정 및 현황 90
3.2.2. 박물관의 디지털 기술과 캐릭터 응용현황 106
3.3. 당삼채 여용의 특징 및 조형요소 117
3.3.1. 특징: 복식, 머리스타일, 화장 117
3.3.2. 조형요소: 색채, 형태, 질감 143
3.4. 당삼채 여용을 이용한 캐릭터디자인 사례분석 149
3.4.1. 중국 149
3.4.2. 미국, 한국, 일본 157
3.5. 소결 163
4. 당삼채 여용을 이용한 캐릭터디자인 개발 166
4.1. 기획 의도 166
4.2. 개발 배경 170
4.2.1. 중국의 Z세대와 전통문화 170
4.2.2. 당삼채 여용 캐릭터디자인 설문조사 176
4.2.3. 중국의 식음료 및 차 소비 선호 조사 분석 197
4.3. 비주얼 스토리텔링 203
4.3.1. 인물의 원형 203
4.3.2. 캐릭터 네이밍, 당당 206
4.3.3. 스토리텔링 208
5. 캐릭터디자인 '당당(堂堂)' 제작 212
5.1. 캐릭터 '당당' 212
5.2. 당당 캐릭터 응용 디자인 219
5.2.1. 박물과 IP 219
5.2.2. 꽃차(Flower Tea) 패키지 디자인 220
5.3. 전문가 인터뷰 및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 225
5.4. 요약 235
6. 결론 및 제언 237
6.1. 연구결과 237
6.2. 연구 의의 및 기대효과 241
6.3.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242
참고문헌 244
국내 단행본 244
국외 단행본 244
학위 논문 246
학회논문 및 정기 간행물 248
웹사이트 251
그림책 254
부록 19
[부록 1] 전문가 인터뷰 질문지 255
[부록 2] 당삼채 여용의 특징을 이용한 캐릭터디자인에 대한 각 조형요소 계층 모형 설명 257
[부록 3] 전문가 인터뷰 설문지 259
ABSTRACT 268
[표 2-1] 당삼채의 시기적 변화 36
[표 2-2] 당삼채의 역사적 영향 (중국 고대) 37
[표 2-3]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당삼채 출토 현황 42
[표 2-4] 당삼채의 역사적 영향(외국 고대) 43
[표 2-5] 당삼채 유형에 관한 선행연구 47
[표 2-6] 당삼채의 종류 48
[표 2-7] 삼채유(三彩釉)의 발색 성분 51
[표 2-8] 당삼채 성형 방법 51
[표 3-1] 캐릭터디자인 개념의 선행연구 81
[표 3-2] 캐릭터디자인 개념의 선행연구 (중국 학자의 관점) 82
[표 3-3] 캐릭터디자인 분류의 선행연구 87
[표 3-4] 중국 애니메이션 발전의 선행연구 91
[표 3-5] 중국의 각 대형 박물관을 대표하는 캐릭터디자인-1 113
[표 3-6] 중국의 각 대형 박물관을 대표하는 캐릭터디자인-2 114
[표 3-7] 당삼채 여용의 조형 특징 119
[표 3-8] 당나라 여성 복식의 기본 구성 120
[표 3-9] 당삼채 여용 신발코의 특징 124
[표 3-10] 당삼채 여용의 계의 분류 및 특징 132
[표 3-11] 당나라 여성 귀밑털의 스타일 133
[표 3-12] 당나라 여성 화장의 특징 138
[표 3-13] 당나라 시기별 대표적 얼굴 화장과 특징 140
[표 3-14] 당삼채 여용의 특징 개요 142
[표 4-1] 일반적 조사 176
[표 4-2] 각 변수의 묘사성 179
[표 4-3] 각 요인의 변수의 묘사성 통계 180
[표 4-4] 신뢰도 검증 결과 182
[표 4-5] KMO와 Bartlett 구형도 검증 182
[표 4-6] 베리맥스 로테이션 성분 행렬 183
[표 4-7] 변수 항목의 판별타당성 검증 184
[표 4-8] 구분 타당도 186
[표 4-9] 관련성 분석 186
[표 4-10] 모형 전체의 적합 계수 187
[표 4-11] 각 지표의 만족도 대비 모형의 경로 검증 188
[표 4-12] 각 요인 변수의 묘사성 188
[표 4-13] 각 변수 항목의 묘사성 통계 190
[표 4-14] 신뢰도 검증 결과 191
[표 4-15] KMO와 Bartlett 구형성 검증 191
[표 4-16] 변수 베리맥스 성분 행렬 192
[표 4-17] 타당도 193
[표 4-18] 구분 타당도 194
[표 4-19] 관련성 195
[표 4-20] 모형 전체의 적합 계수표 196
[표 4-21] 각 요인의 중요도 대비 모형의 경로 검증 197
[표 5-1] 예술적 요소의 만족도 통계 213
[표 5-2] 감성인지 요소의 만족도 214
[표 5-3] 당삼채 여용 '당당' 캐릭터 평가 지표 226
[표 5-4] 확률적 일치성 지표 229
[표 5-5] 표준 함의 230
[표 5-6] 당삼채 여용 캐릭터 '당당'의 평가 지표 가중치 결과 231
[표 5-7] 3단계 지표의 총 가중치 순위 234
[그림 1-1] 연구 설계도 27
[그림 2-1] 당삼채 유약과 문양 (소더비(Sotheby's) 컬렉션) 31
[그림 2-2] 당삼채의 다양한 조형물 31
[그림 2-3] 당삼채 여용(산시역사박물관) 32
[그림 2-4] 당삼채 발굴지 분포도 34
[그림 2-5] 당삼채부터 청화자의 문양 변화 40
[그림 2-6] Linda Sikorat (2011) 44
[그림 2-7] Lisa Orr (2014) 45
[그림 2-8] Betty Woodman (1980) 45
[그림 2-9] 당삼채 봉수호 (鳳首壺) 49
[그림 2-10] 외래 문화에 영향을 받은 생활 집기: ①삼채 소뿔잔(三彩牛角杯)②삼채쌍어호(三彩双鱼壶)③당삼채 용수집호(唐三彩龙首执壶)④당삼채 꽃병(唐三彩贴花瓶) 53
[그림 2-11] ① 삼채 가산 ②삼채 토수 ③삼채 건축 모형 ④삼채 달구지 모형 ⑤삼채 금궤 54
[그림 2-12] 당삼채와 당나라 염색 직물 문양 56
[그림 2-13] 당삼채 여용(唐三彩 女俑) 58
[그림 2-14] 당삼채 귀부용(唐三彩 貴婦俑) 60
[그림 2-15] 당삼채 시중용(唐三彩 侍女俑) 61
[그림 2-16] 당삼채 악무여용(唐三彩 樂舞女俑) 61
[그림 2-17] 당삼채 기마용(唐三彩 騎馬俑) 62
[그림 2-18] ①②문관용 ③무장용 ④시종용 ⑤호인용 ⑥기마용 ⑦견마용 63
[그림 2-19] 당삼채마 (고궁박물관) 67
[그림 2-20] 당 태종 소릉육준 (昭陵六駿) 석각 68
[그림 2-21] 당삼채마 (미국 보스턴 박물관) 71
[그림 2-22] 삼화마 도안 마구 및 장식물 (대당서시 박물관 大唐西市博物館) 72
[그림 2-23] 당삼채 낙타용 73
[그림 2-24] 진묘수 (Asiantiques, Chinese Works of Art) 75
[그림 2-25] 천왕용(天王俑) 76
[그림 2-26] 가람진묘수(加蓝镇墓兽) 78
[그림 3-1] 캐릭터디자인의 구성 요소(연구자) 84
[그림 3-2] 캐릭터디자인의 세부 요소(연구자) 85
[그림 3-3] 캐릭터의 유형(연구자) 89
[그림 3-4] 중국의 애니메이션 발전 연대표(연구자) 92
[그림 3-5] 〈대요천궁(大鬧天宮)〉의 주인공 순오공(孫悟空) 93
[그림 3-6] 손오공(孫悟空)의 캐릭터디자인 원고 93
[그림 3-7] 〈대요천궁(大鬧天宮)〉의 장면 94
[그림 3-8] 〈엄마 찾는 올챙이(小蝌蚪找媽媽)〉와 제백석(齊白石)의 수목화 95
[그림 3-9] 〈나타요해(哪吒鬧海)〉의 영화 장면 96
[그림 3-10] 〈세 스님(三個和尚)〉의 영화 장면 96
[그림 3-11] 중국 캐릭터디자인의 현황 (연구자) 100
[그림 3-12] 텐센트(Tencent)의 QQ 가족 캐릭터 101
[그림 3-13] 베이징 동계 올림픽 마스코트 '빙둔둔(冰墩墩)' 102
[그림 3-14] '황제폐하 만세(吾皇万睡)', '나는 퉁퉁이가 아니에요(我不是胖虎)' 만화 이미지 102
[그림 3-15] 투즈키(兔斯基), 샤오류야(小黃鴨), 안경자(長草顏糰子)의 위쳇 이모티콘 103
[그림 3-16] 팝마트의 아트 토이 브랜드 몰리(MOLLY) 등 대표 캐릭터 104
[그림 3-17] 응답자가 가장 매력적으로 생각하는 중국 박물관 유형 비율 (자체 제작) 105
[그림 3-18] 고궁박물관의 디지털 응용 제품 107
[그림 3-19] 2023년 고궁 달력과 AR 시각적 효과 107
[그림 3-20] 〈'청평복래(清風福來)' 제백석(齊白石) 예술 특전〉 고궁전람 사용자 인터페이스 108
[그림 3-21] 'V 고궁' 프로그램 109
[그림 3-22] 디지털 고궁 프로그램 각 섹션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109
[그림 3-23] 자금성 박물관 IP 캐릭터 강희(康熙) 110
[그림 3-24] 박물관 문화 상품의 온라인 사용자 연령 분포도 (연구자) 111
[그림 3-25] 중국내 문화 소비 시장 주요 집중 분야 115
[그림 3-26] 장훤(张萱)의 〈도련도(搗練圖)〉 (보스턴 박물관) 121
[그림 3-27] 당삼채 여용의 저고리와 치마 122
[그림 3-28] 당삼채 여용 복식의 반비의 변화 123
[그림 3-29] 당나라의 멱리(羃䍦)와 웨이마오(帷帽) 124
[그림 3-30] 당나라의 호모(胡帽) 125
[그림 3-31] 호복을 입은 당삼채 여용 126
[그림 3-32] 여착남장(女着男裝, 산시역사박물관) 127
[그림 3-33] 당삼채 여용 치마 저고리 선의 각화 129
[그림 3-34] 당나라 여성의 머리 모양 (孫機, 華夏衣冠:中國古代服飾文化) 130
[그림 3-35] 둔황 막고굴 제130굴 도독부인 예불도(敦煌莫高窟第130窟 都督夫人禮佛圖 段文傑臨摹本) 134
[그림 3-36] 돈황 막고굴 제130굴 도독부인예불도의 이미지 부분의 머리 장식 135
[그림 3-37] 당나라 여성 화장의 일곱 단계 136
[그림 3-38] 당나라 여성 화장의 특징 136
[그림 3-39] 당나라 여용의 홍장(紅妝) 137
[그림 3-40] 당삼채 여좌용(女坐俑) 144
[그림 3-41] 당삼채 시녀용(仕女俑) (대도회 박물관, 大都會博物館) 148
[그림 3-42] 산시(陕西)성 역사 박물관 IP 캐릭터 150
[그림 3-43] 하난(河南)성 박물관 IP 캐릭터 151
[그림 3-44] 캐릭터 '얼굴이 통통한 길상(胖臉吉祥)' 151
[그림 3-45] 위쳇 플랫폼의 이모티콘 152
[그림 3-46] 그림책 〈화몽·몽당(畫夢·夢唐)〉 153
[그림 3-47] 블라인드 박스 문화 상품 '당쉐푸(唐雪芙)'와 '우견장안(遇見長安)' 153
[그림 3-48] Z세대가 매년 평균 블라인드 박스를 구매하는 빈도 및 동기(연구자) 154
[그림 3-49] 가상 아이돌 '텐위(天妤)' 155
[그림 3-50] 미국 디즈니〈뮬란(MULAN)〉(1999) 158
[그림 3-51] 뮬란의 화장 특징 159
[그림 3-52] 미국 드림웍스 〈쿵푸팬더 3(〈Kung Fu Panda 3)〉 (2016) 160
[그림 3-53] '메이메이(美美)'의 머리모양 특징 160
[그림 3-54] 한국 뿌까 (2000) 161
[그림 3-55] 일본 애니메이션 〈드래곤볼〉 (1986) 162
[그림 3-56] 일본 애니메이션 작품 속의 만두머리 162
[그림 4-1] '당당' 캐릭터디자인의 개발 기획 166
[그림 4-2] 당 전기 〈유양잡조(酉陽雜俎)〉와 〈엽한(葉限)〉 168
[그림 4-3] 〈신데렐라(Cinderella)〉 책 표지와 삽도, 저자 샤를 페로(Charles Perrault) 169
[그림 4-4] 중국 Z세대의 특징과 전통문화에 대한 태도 (연구자) 171
[그림 4-5] 응답자가 매력적이라고 꼽은 오감 체험(연구자) 173
[그림 4-6] 설문조사 개요 178
[그림 4-7] 만족도 모형 경로 검증도 187
[그림 4-8] 중요도 모형의 경로 검증도 196
[그림 4-9] Z세대의 주요 소비 예측 항목(연구자) 198
[그림 4-10] Z세대의 주요 건강관리 방안(연구자) 199
[그림 4-11] Z세대 MAT2020 티물 E커머스 플랫품 차류 제품 소비 선호도(연구자) 200
[그림 4-12] Z세대 MAT2020 티물 E커머스 플랫품 차류 제품 소비규모 비례와 증가율(연구자) 200
[그림 4-13] MAT2020 티물 E커머스 플랫품 세대별 차 판매량 증가율 대비(연구자) 201
[그림 4-14] MAT2020 차류제품 패키지 유행의 소비 증가율 TOP3 (연구자) 201
[그림 4-15] 2021년도 세대별 차 음로 선호도TGI (연구자) 202
[그림 4-16] 장대천(張大千) 〈설도제전도(薛濤制箋圖)〉 (1947) 204
[그림 5-1] 당삼채 여용을 활용한 중국에서의 캐릭터디자인의 만족도 각 요인 요소 212
[그림 5-2] 만족도에 관한 캐릭터디자인 요인 213
[그림 5-3] 예술적 요소의 만족도 214
[그림 5-4] 감성인지 요소의 만족도 215
[그림 5-5] 당삼채 여용 캐릭터디자인 중요도의 각 요인 요소 215
[그림 5-6] 중요도에 관한 통계 216
[그림 5-7] '당당'의 스케치와 컬러 톤& 매너 217
[그림 5-8] 당삼채 여용 캐릭터디자인 '당당' 218
[그림 5-9] 당삼채 여용 캐릭터디자인 '당당'의 디자인 요소 218
[그림 5-10] 당삼채 여용 캐릭터디자인 '당당'의 전면, 측면, 후면 219
[그림 5-11] 당삼채 여용 캐릭터디자인 '당당'의 일러스트 220
[그림 5-12] 'Tang16' 꽃차 브랜드의 캐릭터디자인 221
[그림 5-13] 'Tang16' 꽃차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222
[그림 5-14] 'Tang16' 꽃차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223
[그림 5-15] 'Tang16' 꽃차 팸플릿 223
[그림 5-16] 'Tang16' 꽃차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재스민 224
[그림 5-17] 'Tang16' 꽃차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재스민 차 용기 디자인 224
[그림 5-18] AHP 평가 우선 지표 235
[그림 6-1] 연구결과 238
[그림 6-2] 연구 의의 및 기대효과 241
[그림 6-3] 연구 한계점 및 제언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