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5
Ⅰ. 서론 19
1. 연구 배경 및 목적 19
2. 연구 방법 및 전개 21
Ⅱ. 생태주의 담론에서 가타리의 위치 31
1. 생태주의들 31
1.1. 환경주의와 생태주의 34
1.2. 근본생태주의 41
1.3. 사회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 45
2. 가타리의 생태주의 56
2.1. 기계론 59
2.2. 기호론 65
2.3. 정치-생태주의 72
Ⅲ. 생태주의 미학 81
1. 대지, 자연, 생태 그리고 예술 81
1.1. 환경예술과 대지예술 81
1.2. 자연예술 86
1.3. 생태예술 90
2. 가타리의 생태주의 미학 96
2.1. 비기표적 기호 실험으로서의 예술 98
2.2. '소수자-되기' 지대로서의 예술 102
2.3. 생태주의적 주체성 생산으로서의 예술 106
Ⅳ. 가타리의 생태주의 미학을 통한 동시대 작품 분석 112
1. 알렉시스 록맨: 생태주의적 지도 제작 112
1.1. 〈난파선〉: 비인간의 시선으로 본 경관 113
1.2. 〈콘크리트 정글〉: 도시 지리의 그늘 121
1.3. 〈농장〉: 지리 정치 130
2. 로리 호긴: 돌연변이 초상 138
2.1. 〈소비자 신뢰지수〉: '바니타스'의 바니타스 139
2.2. 〈부자연스러운 충동〉: 돌연변이 토끼의 초상 146
2.3. 〈풍자 원숭이〉: 원숭이 정치 경제 154
Ⅴ. 연구작품 분석 159
1. 비인간 캐릭터의 생태주의 선언 159
1.1. 〈탈출〉: 의인화 159
1.2. 〈펭순〉: 얼굴성 167
1.3. 〈공기〉: 텍스트 173
2. 캐릭터의 공간화: 관계 맺기 181
2.1. 〈저스트 허그!!〉: 색의 배치 181
2.2. 〈사회적 거리 두기〉: 공간 분석 185
2.3. 〈풀밭 위의 낮술〉: 패러디 189
3. 연구작품의 생태주의적 실천 197
3.1. 〈고. 苦. Go〉: 인간의 '북극곰-되기' 197
3.2. 〈에너지 샵〉: 생태주의적으로 살기 201
3.3. 〈작은 실천이 세상을 바꾼다〉: 생태주의적 미학 정치 206
Ⅵ. 결론 211
참고문헌 216
ABSTRACT 225
[표 1] 알렉시스 록맨, 〈캐스케이드(Cascade-Key)〉, 2005. 119
[표 2] 알렉시스 록맨, 〈뻔한 운명-키(Manifest Destiny-Key)〉, 2004, (부분). (아래) 135
[그림 1] 게오르그 크리사트, 〈꿀벌의 주변과 꿀벌의 움벨트〉, 야콥 폰 윅스퀼, 정지은 역, 동물들의 세계와 인간의 세계: 보이지 않는 세계의... 33
[그림 2] 로버트 스밋슨, 〈나선형 제티(Spiral Jetty)〉, 1970, Great Salt Lake, Utah, Mud, precipitated salt crystals, rocks, water, 457.2 m long and 4.6 m... 84
[그림 3] 로버트 스밋슨, 〈Asphalt Rundown(아스팔트 런다운)〉, 1969, Dimensions variable, Rome. (오른쪽) 84
[그림 4] 볼프강 라이프, 〈민들레 초원(The Dandelion Meadow)〉, 꽃가루 채집 중인 작가의 모습. (왼쪽) 86
[그림 5] 볼프강 라이프, 〈소나무 꽃가루(Pollen from pine)〉, 1999, 320 x 360 cm, 4 pollen jars, IFA collection, Istallation: Kunsthaus Bregenz. (오른쪽) 86
[그림 6] 앤디 골드워시, 〈슬레이트 아치(Slate arch)〉, 1993, Working photo graph by Julian Calder, Scaur Glen, Dumfriesshire. (왼쪽) 87
[그림 7] 앤디 골드워시, 〈구멍을 둘러싼 돌들(Pebbles around a hole)〉, 1987, photograph by Kiinagashima-Cho. (오른쪽) 87
[그림 8] 윌리엄 터너, 〈난파선(The Shipwreck)〉, 1805, Oil on canvas, 170.5 x 241.6 cm, Accepted by the nation as part of the Turner Bequest 1856. 113
[그림 9] 알렉시스 록맨, 〈루시타니아호(Lusitania)〉, 2020, Oil on Wood, 40 x 48 inch. 115
[그림 10] 알렉시스 록맨, 〈캐스케이드(Cascade)〉, 2015, Oil and alkyd on wood panel, 72 x 144 inch. 117
[그림 11] 알렉시스 록맨, 〈서리(Hoarfrost)〉, 2014, Oil and alkyd on wood, 44 x 56 x 2 inch. 122
[그림 12] 알렉시스 록맨, 〈콘크리트 정글 III(Concrete Jungle III)〉, 1991, Oil on wood, 56 x 44 inch. (왼쪽) 126
[그림 13] 알렉시스 록맨, 〈콘크리트 정글 IV(Concrete Jungle IV)〉, 1993~1994, Oil on wood, 56 x 44 inch. (오른쪽) 126
[그림 14] 알렉시스 록맨, 〈브롱크스 동물원(Bronx Zoo)〉, 2012~2013, Oil on wood; triptych, 84 x 180 inch, overall; 84 x 56 x 2 inch, each panel. 127
[그림 15] 알렉시스 록맨, 〈농장(The Farm)〉, 2000, Oil & Acrylic on wood panel, 96 x 120 inch. 131
[그림 16] 알렉시스 록맨, 〈뻔한 운명(Manifest Destiny)〉, 2004, Oil on wood, 96 x 288 inch. (위) 135
[그림 17] 로리 호긴, 〈소비자 신뢰지수(Consumer Confidence)〉, 1997, Oil on panel, 26 x 36 inch. 140
[그림 18] 로리 호긴, 〈내 아이의 정신 식민화-토요일 아침 TV의 12가지 순간(보라)(The Colonization of My Child's Mind-12 Moments from Saturday... 144
[그림 19] 로리 호긴, 〈상업 노래(Song of Retail)〉, 2007, Oil on panel, 16 x 16 inch. (오른쪽) 144
[그림 20] 로리 호긴, 〈부자연스러운 충동(하이-비즈 분홍)(Unnatural Urges(Hi-Viz Pink))〉, 2008, Oil on panel, 8 x 8 inch. (왼쪽) 148
[그림 21] 로리 호긴, 〈금발 농담 #3(Blonde Jokes #3)〉, 2009, 12 x12 inch, Oil on panel. (오른쪽) 148
[그림 22] 로리 호긴, 〈미국을 괴롭히는 것-미국에서 가장 많이 처방되는 100가지 약물(약제 기니피그 #3)(What Ails US-The 100 Most Prescribed... 150
[그림 23] 로리 호긴, 〈진통제 디오라마(Diorama with Painkillers)〉, 2008, Oil on canvas, 36 x 48 inch. 152
[그림 24] 로리 호긴, 〈풍자 원숭이; 미국의 에너지 정책(Satire Monkeys; U.S. Energy Policy)〉, 2006, Oil on panel, 24 x 18 inch. (왼쪽) 155
[그림 25] 로리 호긴, 〈풍자 원숭이; 미국의 농업 정책(Satire Monkeys; U.S. Agricultural Policy)〉, 2006, Oil on panel, 24 x 18 inch. (오른쪽) 155
[그림 26] 티치아노 베첼리오, 〈전원 음악회(Pastoral Concert)〉, 1509~1510, Oil on canvas, 105 x 136.5 cm. (왼쪽) 190
[그림 27] 마르칸토니오 라이몬디, 〈파리스의 심판(The Judgment of Paris)〉, 1510~1520(추정), Engraving, 29.1 x 43.7 cm, (부분). (오른쪽) 190
[그림 28] 에두아르 마네, 〈풀밭 위의 점심 식사(Le Déjeuner sur l'herbe)〉, 1863, Oil on canvas, 208 x 264.5 cm. 191
[그림 29] 〈유니버설 픽처스 로고 (Universal Pictures Logo)〉, 유니버설 픽처스 공식 홈페이지, 2012~현재. (위) 195
[연구작품 1] 김근아, 〈추위는 어쨌든 날 괴롭히지 않아(The Cold Never Bothered Me ANYWAY)〉, 2018, Acrylic on canvas 90.9 x 72.7 cm. (왼쪽) 161
[연구작품 2] 김근아, 〈각성(Wake up!!)〉, 2018, Acrylic on canvas, 90.9 x 72.7 cm. (가운데) 161
[연구작품 3] 김근아, 〈불길 속의 PB(PB on fire)〉, 2017, Acrylic on canvas, 72.7 x 60.6 cm. (오른쪽) 161
[연구작품 4] 김근아, 〈맹견 안내인〉, 2009, Acrylic on canvas, 90.9 x 72.7 cm. 164
[연구작품 5] 김근아, 〈최초의 만찬(The First Supper)〉, 2021, Acrylic on wood panel, 35 x 70 cm. 165
[연구작품 6] 김근아, 〈탈출 (Escape)〉, 2021, Acrylic on fabric; hanging scroll,... 166
[연구작품 7] 김근아, 〈펭순 (PS)〉, 2021, Acrylic on canvas, 72.7 x 53 cm. (왼쪽) 170
[연구작품 8] 김근아, 〈고. 苦. Go〉, 2018, Acrylic on fabric; hanging scroll, 127x100 cm, (부분). (오른쪽) 170
[연구작품 9] 김근아, 〈공기(AIR)〉, 2020, Acrylic and Spray paint on... 176
[연구작품 10] 김근아, 〈차별 중지(Stop Discriminating)〉, 2020, Acrylic on fabric; hanging scroll, 127 x 100 cm. (왼쪽) 178
[연구작품 11] 김근아, 〈스탑 워즈(STOP WARS)〉, 2017, Acrylic on wood panel, 116.8 x 91.0 cm. (오른쪽) 178
[연구작품 12] 김근아, 〈Be_Twee_N〉, 2021, Acrylic on canvas, 25 x 25 cm. (왼쪽) 183
[연구작품 13] 김근아, 〈물의 힘(Power of Water)〉, 2018, Acrylic on canvas, 53 x 65 cm. (오른쪽) 183
[연구작품 14] 김근아, 〈저 스트 허그!!(Just Hug!!)〉,... 184
[연구작품 15] 김근아, 〈우리 삶의 여행에 대한 이야기(Narrative of Our Journey of Life)〉,... 187
[연구작품 16] 김근아, 〈사회적 거리 두기〉, 2020, Acrylic on wood panel, 60.6 x 72.7 cm. 188
[연구작품 17] 김근아, 〈풀밭 위의 낮술〉, 2020, Acrylic on wood panel, 130.3 x 160.2 cm. 193
[연구작품 18] 김근아, 〈UNUSUAL〉, 2018, Acrylic and Paint on wood Panel, 72.7 x 72.7 cm. (왼쪽) 195
[연구작품 19] 김근아, 〈고. 苦. Go〉, 2018, Acrylic on fabric; hanging scroll,... 197
[연구작품 20] 김근아, 〈갈증〉, 2021, Acrylic on fabric; hanging scroll, 130 x... 199
[연구작품 21] 김근아, 〈에너지 샵(Energy Shop)〉, 2020, Acrylic on fabric; hanging... 202
[연구작품 22] 김근아, 〈돈 집업!!!(Don't Zip Up!!!)〉, 2020, Acrylic on wood panel, 72.7 x 50.3 cm. (왼쪽) 204
[연구작품 23] 김근아, 〈노마드(NOMAD)〉, 2021, Acrylic on fabric; hanging scroll, 127 x 100 cm, (부분). (오른쪽) 204
[연구작품 24] 김근아, 〈작은 실천이 세상을 바꾼다(Small Actions Change the World)〉, 2021, Acrylic on wood panel, 80.3 x 100 cm. 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