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및 세부연구문제 16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6
4. 연구의 제한점 19
5. 용어의 정의 20
1) 체육(Physical Education) 20
2) 체육활동(Physical Education Activity) 20
3) 가상공간(Virtual Space) 20
4) 아날로그(Analog) 21
5) 디지털(Digital) 21
제2장 앙리 르페브르의 공간론 22
1. 공간 개념의 이론적 고찰 23
2. 사회적 공간으로 선회 25
3. 시-공간, 그리고 몸 29
1) 공간생산이론 30
2) 공간 변증법 - 공간의 삼원론 34
3) 공간에서의 신체리듬성 37
제3장 르페브르의 공간론 및 가상공간과 체육활동 40
1. 르페브르의 차이의 공간과 가상공간 41
1) 공간적 실천: 디지털 신체로 전환 42
2) 공간 재현 : 기술화된 운동장소 46
3) 재현 공간 : 신체를 통한 감각적 체험 50
2. 체육활동 패러다임의 변화와 새로운 학습 공간 54
1) 체육활동의 변화 55
2) 교육재화로서 가상공간 58
3) 가상공간, 새로운 놀이 학습공간 65
제4장 가상공간에서의 체육활동 전개 69
1. 가상 스포츠의 특성과 요소 73
1) 교육과정의 게임화 74
2) 기술화된 교수·학습 81
3) 로깅 평가 90
2. 가상공간 체육활동의 비전과 방향설정 94
1) 디지털 체육활동의 교육목적과 방향 101
2) 온·오프라인 쌍방향의 교육 105
3. 가상공간, 신체활동의 윤리적 쟁점 109
제5장 결론 및 제언 113
1. 결론 113
2. 제언 117
참고문헌 118
부록 139
ABSTRACT 141
[표 1] 게임 요소 5가지 76
[표 2] 박용남, 윤기준(2020) 연구 중 일부 면담내용 83
[표 3] 2022년 개정 교육과정 체육과 핵심영역별 세부범주 97
[표 4] 스마트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한 스마트 기기 품목 105
[그림 1] 본 연구의 전개과정 19
[그림 2] VOISS 프로젝트 사례(1) 44
[그림 3] 공간적 실천 : 디지털 신체로 전환 46
[그림 4] VOISS 프로젝트 사례(2) 48
[그림 5] 공간 재현 : 기술화된 운동장소 49
[그림 6] 재현 공간 : 신체를 통한 감각적 체험 52
[그림 7] 공간 삼원론을 적용한 가상공간에 대한 특성 53
[그림 8]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 59
[그림 9] 구글(Google) 증강현실 시스템 60
[그림 10] 라이프로깅(인스타그램 / 틱톡) 60
[그림 11] 구글(Google) 거울세계 앱 : 어스 61
[그림 12] 삼성전자 가상현실 체험관 62
[그림 13] 구글 아트앤컬쳐(Google Arts & Culture) 63
[그림 14] 안전체험교육플랫폼 : 실감 체험터 64
[그림 15] FPS게임 : 배틀그라운드 66
[그림 16] 혼성된 온·오프라인 공간이 적용된 나이키의 버추얼런 70
[그림 17] 디지털 교육 정책에서 제안한 가상공간에 대한 범주 72
[그림 18] 게임화 된 교육과정의 대한 학습 만족감 사례 77
[그림 19] 충분한 신체활동 관련 사례(1) 78
[그림 20] 충분한 신체활동 관련 사례(2) 79
[그림 21] 가상공간에 구현된 체육활동 사례 79
[그림 22] 교육과정의 게임화 구조 80
[그림 23] 착용 디스플레이 : HMD 82
[그림 24] 신체동작 추적 디스플레이 : VR전용 트레드밀 84
[그림 25] 신체동작 추적 디스플레이 교육현장 적용 사례 84
[그림 26] 혼합형 공간 개발 사례 85
[그림 27] 장애인 VR스포츠 체험 사례 87
[그림 28] 체육활동의 긍정적인 참여율 사례 : 여학생 87
[그림 29] 가상공간에서의 지식 재생산 모델 88
[그림 30] 웨어러블 기기를 통한 데이터화 사례 91
[그림 31] 데이터화된 자료 활용 사례 92
[그림 32] 로깅평가 방법 93
[그림 33] 교육 & 교육 게임화 요인 & 학습자와의 관계 95
[그림 34] 2022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96
[그림 35] 국민과 함께하는 교육과정 개발 체제 98
[그림 36] AI 디지털 교과서 99
[그림 37] 2022년 개정 교육과정 추진 방향 100
[그림 38] 천안오성초등학교 가상현실 체육수업 사례 103
[그림 39] 미래 스포츠 교육의 목표설정 단계 103
[그림 40] 온·오프라인 스마트 체육활동 공간(1) 107
[그림 41] 온·오프라인 스마트 체육활동 공간(2) 108
[그림 42] 올바른 디지털 학습 환경의 필요성 사례 111
[그림 43] 가상공간에서의 체육활동 특성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