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Ⅱ. 본론 15
1. 시대적 배경 15
1) 중국과 서양의 예술 교류 상황 15
2) 〈대지의 노래〉에서 나타난 당나라 네 명의 시인 19
3) 예 샤오강과 구스타프 말러의 생애 및 작곡 배경 22
2. 예 샤오강의 〈대지의 노래〉 가사 분석 32
1) 제1악장 〈비가행(悲歌行)〉 34
2) 제2악장 〈연도가정자(宴陶家亭子)〉 39
3) 제3악장 〈효고추야장(效古秋夜長)〉 44
4) 제4악장 〈채련곡(采蓮曲)〉 47
5) 제5악장 〈춘일취기언지(春日醉起言志)〉 51
6) 제6악장 〈고별(告別)〉 54
3. 말러와 예 샤오강의 〈대지의 노래〉 가사 비교 59
1) 시의 사용 순서 비교 59
2) 시의 내용 비교 62
Ⅲ. 결론 87
Ⅳ. 참고문헌 90
Abstract 95
부록 98
[표-1] 예 샤오강의 〈대지의 노래〉 여섯 악장 25
[표-2] 말러의 〈대지의 노래〉 여섯 악장 31
[표-3] 제1악장 가사 분석 34
[표-4] 제1악장 구조와 형태 37
[표-5] 제2악장 가사 분석 39
[표-6] 제2악장 구조와 형태 41
[표-7] 제3악장 가사 분석 44
[표-8] 제3악장 구조와 형태 46
[표-9] 제4악장 가사 분석 47
[표-10] 제4악장 구조와 형태 49
[표-11] 제5악장 가사분석 51
[표-12] 제5악장 구조와 형태 53
[표-13] 제6악장 가사 분석1 54
[표-14] 제6악장 가사 분석2 55
[표-15] 제6악장 구조와 형태 57
[표-16] 시의 순서 59
[표-17] 제1악장 가사 비교 63
[표-18] 말러 제2악장과 예 샤오강 제3악장 가사 비교 68
[표-19] 말러 제3악장과 예 샤오강 제2악장 가사 비교 71
[표-20] 제4악장 가사 비교 74
[표-21] 제5악장 가사 비교 78
[표-22] 제6악장 가사 비교 81
[표-23] 예 샤오강의 작품 목록 98
[악보-1] C궁 오음음계 32
[악보-2] D상 오음음계 32
[악보-3] E각 오음음계 33
[악보-4] G치 오음음계 33
[악보-5] A우 오음음계 33
[악보-6] 메아리 효과 42
[악보-7] 메아리 효과 42
[악보-8] 메아리 효과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