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창의인성리더십 증진을 위한 '꿈꾀끼깡끈' 코칭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2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한 다음, 숙명여자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의 사전검토 승인를 받은 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의 창의인성리더십 증진을 위한 '꿈꾀끼깡끈' 코칭 프로그램의 개발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의 창의인성리더십 증진을 위한 '꿈꾀끼깡끈' 코칭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1은 다음과 같이 3단계를 거쳐 진행하였다. 1단계는 유아의 창의인성리더십 증진을 위한 '꿈꾀끼깡끈' 코칭 프로그램을 개발 하는 것으로써, 이론적인 지지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관련된 문헌과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구체적으로 유아, 창의성, 인성, 리더십, '꿈꾀끼깡끈'의 심리 특성, 코칭, WISE 및 Five 코칭 모델과 연관된 내용을 각각 살펴본 후, 창의인성리더십으로 연계통합 하였다.
동시에 아동복지 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꿈꾀끼깡끈'과 관련된 각종 워크숍과 프로그램, WISE 코칭모델을 활용한 연구와 프로그램 및 노벨상 수상과 모델링에 관한 자료들을 종합적으로 분석·고찰하여 본 연구의 이론적 바탕을 구축하였다.
2단계는 개념모델인 WISE와 실행모델인 FIVE 모델을 연계하여 실시할 수 있도록 '꿈꾀끼깡끈' 코칭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시안을 구성한 다음, 2차에 걸친 프로그램의 내용 적합성을 검토받았다. 타당도 검토는 유아교육 현장 경험자이며, 유아교육과 아동복지 및 아동심리 전공의 박사학위 소지자 및 심리학 전공 박사, 현장경력 10년 이상인 전문가, KPC 인증코치 자격 소지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1차 타당도에서의 검토 내용은 '꿈꾀끼깡끈' 코칭 프로그램 개발의 의의, 연구자로서의 코치, 연구대상자로서의 코치이 유아의 특성, 회기의 수, 회기별 구성 내용, 회기당 시간, 워크북 구성내용, WISE-FIVE 코칭 모델을 활용한 2가지 코칭방식으로서 코칭접근법 활용하기와 코칭하기를 활용하는 것에 대한 것이었다.
2차 타당도는 1차 타당도에서 제시된 피드백을 고려하여 수정보완하였으며, 이 결과, 총 17회기에 해당하는 프로그램 시안 구성이 마련되었다.
3단계는 프로그램 시안에 따라 만 5세 남녀유아 12명을 대상으로 예비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연구 문제 2는 3단계를 거쳐 진행하였다. 1단계는 서울시 소재의 M구 00어린이집의 만 5세 남녀 유아 17명을 대상으로 유아의 인성리더십과 창의성 발달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사전검사로서 유아 인성 리더십척도 코칭접근 유아 도형 창의성 검사(C-FCT(Coaching-Figural Creativity Test)도구를 사용하여 체크 하였다.
2단계는 1단계와 동일한 남녀 유아 17명을 대상으로 '꿈꾀끼깡끈' 코칭 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17회기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이때, 아동복지학 박사이며 KPC(Korea Professional Coach) 코칭 자격자로써, 20년 이상의 유아교육기관 운영 경력을 지닌 연구보조자의 도움을 받았다.
3단계는 본 연구는 단일사례연구이며, 혼합 연구방법으로 연구의 다각적 접근방법을 사용했으며, 양적 자료와 질적자료 수집을 기반으로 사례를 분석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프로그램 효과 검증을 위해 양적검사 도구사용은 유아 인성리더십 척도, 코칭접근 유아 도형 창의성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질적 검사로 만족도 효과 확인을 위한[OK ko] 도구, '꿈-꾀-끼-깡-끈'에 관한 코칭 질문지 총 4가지 도구를 사용하였다. '꿈꾀끼깡끈' 코칭 프로그램 실시 2주 후, 2단계에 참여한 유아를 대상으로 인성리더십척도, 코칭접근 유아 도형 창의성 검사, 만족도를 파악하는 OK ko 도구 및 '꿈꾀끼깡끈' 코칭질문지에 따라 의미 있는 통계 및 질적결과를 얻었다.
동시에 본 연구에 참여한 유아를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한 결과, '꿈꾀끼깡끈' 코칭프로그램을 통해 창의인성리더십이 증진 되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 과정은 숙명여자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의 사전검토 승인을 받아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 적용 효과성이 확인된 '꿈꾀끼깡끈' 코칭 프로그램은 인간 발달의 초기에 해당하는 유아기부터 '꿈'을 키우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지혜의 '꾀'와 강점의 '끼'를 찾는 노력을 기울일 뿐 아니라, 어려움이 닥칠 때라도 끈기의 '깡'을 키우며, 창의와 인성을 겸비한 리더로 우뚝 서기 위해 인맥의 '끈'을 확충하는데 귀한 '자양분'의 역할을 감당할 것으로 기대한다.
나아가 이 프로그램이 유아교육 및 보육 현장에서 활용되어 더 많은 멋진 영 리더가 육성되는 매일 멋진 세상이 될 것을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