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7
1. 서론 20
1.1. 연구배경 및 목적 20
1.2. 연구 방법 및 범위 23
1.3. 연구문제 24
2. 이론적 배경 26
2.1. 유아와 창의성 26
2.1.1. 유아의 발달과정 및 특징 26
2.1.2. 유아의 창의성 33
2.1.3. 유아의 창의성 평가 59
2.2. 유아의 디자인 워크숍 94
2.2.1. 유아 디자인 워크숍의 의미와 분류 94
2.2.2. 교구를 활용한 유아 디자인 워크숍 106
2.3. 국내외 디자인 기반 교구 124
2.3.1. 교구의 개념과 종류 124
2.3.2. 국외 130
2.3.3. 국내 141
2.4. 소결 150
3. 유아를 위한 디자인 기반 교구개발 152
3.1. 디자인 기반 교구제작 152
3.1.1. 제작배경 152
3.1.2. 기획의도 154
3.1.3. 교구구성 및 내용 156
3.1.4. 교구 디자인 170
3.1.5. 소결 201
4. 디자인기반 교구적용 유아 워크숍 203
4.1. 디자인기반 교구적용 유아 워크숍 프로그램 203
4.1.1. 프로그램 기획의도 203
4.1.2. 교육목표 203
4.1.3. 차시 구성 및 내용 206
4.1.4. 소결 219
5. TTCT를 활용한 유아의 창의성 실증연구 221
5.1. 연구대상 223
5.2. 연구방법 225
5.3. 연구절차 232
5.4. 연구 결과 및 해석 234
5.4.1. 창의력 평균점수와 3가지 하위요인 결과 분석 235
5.4.2. 창의력 지수와 창의적 강점 결과 분석 250
5.4.3. 창의력 지수와 창의적 성향평가의 결과 비교분석 260
5.5. 소결 267
6. 결론 및 제언 273
6.1. 결론 273
6.2. 연구 의의 및 기대효과 277
6.3.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278
참고문헌 280
국내 단행본 280
국외 단행본 282
학위논문 283
학회 논문 및 정기 간행물 286
웹사이트 289
부록 16
[부록 1] 학부모 동의서 291
[부록 2] 학부모·교사 인터뷰 질문지 292
[부록 3] 창의적 성향 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트 293
ABSTRACT 294
[표 2-1] 유아기의 소 근육 운동 기술의 예 27
[표 2-2]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29
[표 2-3] 전조작기 유아의 사고 특징 29
[표 2-4] 정서의 유형 32
[표 2-5] 주요 학자들과 연구자들의 창의성 정의, 연구자 정리 35
[표 2-6] Rhodes의 창의적 산출의 구분 40
[표 2-7] 창의성 개념 주요점의 변화 43
[표 2-8] 여러 학자들과 본연구자의 창의성 구성요소 47
[표 2-9] 연구자의 연구 기반 유아 창의성 영역 분류 54
[표 2-10] 만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의 활동방향 56
[표 2-11] 만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예술경험' 영역의 활동내용 57
[표 2-12] 창의성 평가 도구의 장·단 점 61
[표 2-13] 토랜스의 TTCT 검사 유형 70
[표 2-14] 요인별 및 검사전체 신뢰도 계수(최고치1.00) 72
[표 2-15] 미국에서 활용중인 창의성 검사 72
[표 2-16] TTCT 도형검사 활동구성 74
[표 2-17] 창의성 하위요인과 유아발달영역 77
[표 2-18] 창의력 규준관련척도 5가지 요인 평가 예시 78
[표 2-19] 창의력 강점 요인별 내용과 평가 예시 82
[표 2-20] 실험대상 구성 85
[표 2-21] 연구자의 YSP-TTCT A Type 89
[표 2-22] 연구자의 YSP-TTCT B Type 91
[표 2-23] TTCT와 연구자의 YSP-TTCT의 차이점 93
[표 2-24] 활동별 주요 가치 구분 98
[표 2-25] 로웬펠드의 미술표현 발달 단계에 따른 디자인 개념의 발생 99
[표 2-26] 유아 디자인 워크숍 활동구성요소 100
[표 2-27] 유아 디자인 워크숍 활동요소와 목표 104
[표 2-28] 「나무를 만들자」 워크숍 활동 내용 109
[표 2-29] 「나무를 만들자」 워크숍 활동 결과 110
[표 2-30] 「콜라쥬」 워크숍의 활동 내용 111
[표 2-31] 「콜라쥬」 워크숍 활동 결과 112
[표 2-32] 「텍스츄어」 워크숍 활동 내용 113
[표 2-33] 「텍스츄어」 워크숍 활동 결과 114
[표 2-34] 「창의 예술 아틀리에 I. II」 워크숍 활동 내용 115
[표 2-35] 「창의 예술 아틀리에 I. II」 워크숍 활동 결과 118
[표 2-36] 「창의 디자인 놀이」 워크숍 활동 119
[표 2-37] 「창의 디자인 놀이」 워크숍 활동 결과 122
[표 2-38] 「안녕! 리돌프」 워크숍 활동 결과 122
[표 2-39] 만5세 유아의 발달 과정에 적합한 교구 유형 127
[표 2-40] 선행 연구에 따른 교구의 분류 128
[표 2-41] 연구자의 사례분석 교구의 분류 128
[표 2-42] 국내외 교구의 유형별 분류 129
[표 2-43] BurnoMunari 교구의 조형적 분류와 활동 내용 131
[표 2-44] BurnoMunari 교구의 3가지 분류와 내용 132
[표 2-45] Herve-tulle 교구의 조형적 분류와 활동 내용 133
[표 2-46] Herve-tulle 교구의 3가지 분류와 내용 134
[표 2-47] Pascal Estelon 교구의 조형적 분류와 활동 내용 135
[표 2-48] Pascal Estelon 교구의 3가지 분류와 내용 136
[표 2-49] Eeboo Design Tile 교구의 조형적 분류와 활동 내용 137
[표 2-50] Eeboo Design Tile 교구의 3가지 분류와 내용 138
[표 2-51] APLI 교구의 조형적 분류와 활동 내용 140
[표 2-52] APLI 교구의 3가지 분류와 내용 140
[표 2-53] 서울디자인 재단 교구의 조형적 분류와 활동 내용 143
[표 2-54] 서울디자인 재단 교구의 3가지 분류와 내용 143
[표 2-55] 아이조아 교구의 조형적 분류와 활동 내용 145
[표 2-56] 아이조아 교구의 3가지 분류와 내용 146
[표 2-57] 안녕! 리돌프 교구의 조형적 분류와 활동 내용 148
[표 2-58] 안녕! 리돌프 교구의 3가지 분류와 내용 148
[표 3-1] '안녕 리돌프' 교구구성 표 157
[표 3-2] 본 연구자의 연구에 적용한 디자인 조형 요소 구성 159
[표 3-3] 파일럿 테스트 교구 구성과 창의성 활동 영역 172
[표 3-4] 파일럿 테스트 이후 문제점과 개선사항 173
[표 3-5] 본 논문 실험교구 구성과 창의성 활동 영역 174
[표 3-6] 본 논문 실험 적용전 수정 보완된 세부내용 175
[표 3-7] 최종 교재교구 디자인 구성과 창의성 활동 영역 175
[표 3-8] 〈안녕! 리돌프〉 교재교구 디자인 최종 수정 보완 사항 176
[표 3-9] 실험전 학부모 및 유치원 교사의 FGI 심층 인터뷰 176
[표 3-10] 디자인 기반의 교재교구와 발달영역 및 디자인 창의성 요인의 기대효과 179
[표 3-11] 디자인 요소 적용 워크북 활동 내용 185
[표 4-1] 〈안녕! 리돌프〉 교구적용 워크숍 차시구성 207
[표 4-2] 〈안녕! 리돌프〉 워크숍의 활동 과정 3단계 209
[표 4-3] 〈안녕! 리돌프〉 교구적용 워크숍 차시구성 세부내용 211
[표 4-4] 〈안녕! 리돌프〉 본 논문 실험 1차시 활동 이미지 213
[표 4-5] 〈안녕! 리돌프〉 본 논문 실험 2차시 활동 이미지 214
[표 4-6] 〈안녕! 리돌프〉 본 논문 실험 3차시 활동 이미지 215
[표 4-7] 〈안녕! 리돌프〉 본 논문 실험 4차시 활동 이미지 216
[표 4-8] 〈안녕! 리돌프〉 본 논문 실험 5차시 활동 이미지 217
[표 4-9] 〈안녕! 리돌프〉 본 논문 실험 6차시 활동 이미지 217
[표 4-10] 〈안녕! 리돌프〉 워크숍 입체 활동 예제 이미지 219
[표 5-1] 실험 대상 구성 224
[표 5-2] TTCT A형 도형검사 진행 세부내용 226
[표 5-3] 연구문제 227
[표 5-4] 연구문제에 따른 검증 방법 228
[표 5-5] 창의성 검증 세부내용 229
[표 5-6] 창의적 성향 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트 230
[표 5-7] 실증 연구 준비 과정 231
[표 5-8] 실증 연구 진행과정과 내용 232
[표 5-9] 개별 창의력 평균점수 사전·사후 비교 결과 238
[표 5-10] 실증 연구 활동 모습 239
[표 5-11] 창의력이 증진된 수검자 관찰 내용 241
[표 5-12] 개별 창의력 평균점수와 하위 요인별 증감결과 정리표 242
[표 5-13] TTCT 도형검사 사전 사후 이미지 비교 244
[표 5-14] 워크샵 활동에서 창의력 하위요인 분석 246
[표 5-15] 창의력 지수 사전·사후 비교결과 250
[표 5-16] 창의적 강점 평가 기준표 253
[표 5-17] 창의적 강점 요인별 개별 검사 증감결과 254
[표 5-18] 창의적 강점 요인별 전체 실험대상 사전·사후 검사 결과 257
[표 5-19] 디자인 관련 창의적 강점 요인의 채점 근거 및 특징 259
[표 5-20] 수검자별 창의적 성향평가 결과표 262
[표 5-21] 증가와 감소에 따른 실증연구의 비교 분석내용 266
[표 5-22] 연구문제와 가설에 대한 실험 후 검증결과 271
[그림 1-1] 연구 흐름도 22
[그림 2-1] 3장 신지영의 디자인 워크숍에서 창의적 사고과정 40
[그림 2-2] Rhodes 4P 구성 42
[그림 2-3] 창의적 사고 과정과 디자인사고 과정의 유사점 44
[그림 2-4] 문용린, 최인수의 창의적 특성 분류 기반의 구성요소 구분 46
[그림 2-5] 신지영의 디자인 워크숍 구성과 기회.효과 95
[그림 2-6] 디자인의 통합적 속성 102
[그림 2-7] 국.내외 디자인 워크숍 활동 105
[그림 3-1] 〈안녕! 리돌프〉 제작배경 153
[그림 3-2] 〈안녕! 리돌프〉 기획의 주요 특성 3가지 요소 155
[그림 3-3] 〈안녕! 리돌프〉 교재교구 개발 절차 170
[그림 3-4] 〈안녕! 리돌프〉 교재교구 초기 구성안 181
[그림 3-5] 〈안녕! 리돌프〉 교재교구 최종안 목업 182
[그림 3-6] 〈안녕! 리돌프〉 교재교구 박스의 최종 구성 내용 183
[그림 3-7] 〈안녕! 리돌프〉중 상상+상상 워크북 최종안과 목업 184
[그림 3-8] 〈안녕! 리돌프〉중 스티커 최종안 189
[그림 3-9] 〈안녕! 리돌프〉중 스티커 최종안 목업 190
[그림 3-10] 〈안녕! 리돌프〉중 스탬프 최종안과 목업 191
[그림 3-11] 〈안녕! 리돌프〉중 스탬프 최종목업 192
[그림 3-12] 〈안녕! 리돌프〉중 색연필 최종 목업 194
[그림 3-13] 〈안녕! 리돌프〉중 리돌프가위 목업 196
[그림 3-14] 〈안녕! 리돌프〉중 리돌프인형 최종 목업 197
[그림 3-15] 리돌프인형 텍스쳐 샘플 198
[그림 3-16] 〈안녕! 리돌프〉중 교구상자 최종 목업 199
[그림 3-17] 〈안녕! 리돌프〉 교재교구 최종 완성 목업 200
[그림 4-1] 〈안녕! 리돌프〉 교구적용 워크숍의 4가지 교육적 원리 204
[그림 4-2] 유아 디자인 워크숍 활동 과정과 디자인 사고 활동 과정의 유사점 210
[그림 5-1] 실험 구성 내용 221
[그림 5-2] 실증연구 분석 과정 222
[그림 5-3] 사전·사후 창의력 평균점수 비교 분석 결과 236
[그림 5-4] 창의성 항목별 검사 비교 분석 결과 237
[그림 5-5] 사전·사후의 창의력 지수 비교 분석 251
[그림 5-6] 창의력 평균점수와 창의력 지수 비교 그래프 252
[그림 5-7] 창의적 성향평가 결과와 사전 창의력 지수 비교 그래프 261
[그림 5-8] 창의력 성향평가 결과와 창의력 지수 증진결과 비교 그래프 262
[그림 5-9] 디자인 교구적용 워크숍을 통한 창의성 연구 분석 결과 268
[그림 5-10] 창의적 성향과 창의력지수 관계 분석 결과 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