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9
Ⅰ. 서론 20
1. 연구내용의 배경 및 목적 20
2. 선행연구 및 연구방법 21
Ⅱ. 건반악기 교본의 역사 23
1. 19세기 이전 24
2. 19세기 38
3. 20세기 49
Ⅲ. 모샬레스의 생애 및 음악적 특징 55
1. 생애 55
2. 음악적 특징 56
Ⅳ. 모샬레스 《에튀드 Op. 70》에 나타난 테크닉 분석 63
1. 제1번 C장조 65
2. 제2번 e단조 68
3. 제3번 G장조 70
4. 제4번 E장조 74
5. 제5번 a단조 76
6. 제6번 d단조 79
7. 제7번 B♭장조 83
8. 제8번 e♭단조 87
9. 제9번 A♭장조 90
10. 제10번 b단조 95
11. 제11번 E♭장조 99
12. 제12번 b♭단조 102
13. 제13번 D장조 104
14. 제14번 g단조 105
15. 제15번 a♭단조 108
16. 제16번 B장조 114
17. 제17번 f#단조 116
18. 제18번 F#장조 119
19. 제19번 A장조 120
20. 제20번 c#단조 123
21. 제21번 D♭장조 133
22. 제22번 F장조 138
23. 제23번 c단조 143
24. 제24번 f단조 147
Ⅴ. 결론 158
Ⅵ. 참고문헌 160
ABSTRACT 167
〈표 1〉 J. S. 바흐 《건반연습곡》에 수록된 연도와 작품목록 35
〈표 2〉 리스트 《초절기교 연습곡집》 중 표제가 붙은 곡 45
〈표 3〉 모샬레스 《에튀드 Op. 95》에 수록된 작품번호와 제목 59
〈표 4〉 모샬레스 에튀드의 테크닉 종류 64
〈악보 1〉 당글베르의 29개 장식음에 대한 설명 25
〈악보 2〉 쿠프랭의 스케일 운지법 27
〈악보 3〉 쿠프랭의 장식음 연주 방법 28
〈악보 4〉 쿠프랭 〈시계소리〉 (Tic-toc-choc) 마디 1-3 29
〈악보 5〉 라모 〈암탉〉 (La poule) 마디 64-69 30
〈악보 6〉 D. 스카를라티 〈그라비쳄발로를 위한 연습곡집 K. 24〉 마디 19-24 31
〈악보 7〉 D. 스카를라티 〈소나타 K. 141〉 마디 1-10 32
〈악보 8〉 바흐 〈평균율 제1권 제2번〉 마디 1-3 34
〈악보 9〉 바흐 〈평균율 제1권 제21번〉 마디 1-4 34
〈악보 10〉 《빌헬름 프리드만을 위한 소품집》 서문에 수록된 장식음표 36
〈악보 11〉 훔멜 『피아노포르테를 배우는 이론과 관습에 관한 입문서』 40
〈악보 12〉 슈만 〈피아노 에튀드 Op. 3 No. 1〉 마디 1 43
〈악보 13〉 쇼팽 〈에튀드 Op. 25 No. 2〉와 브람스 에튀드 〈Anh. 1a/1 No. 1〉 비교 47
〈악보 14〉 슈베르트 〈즉흥곡 D. 899 No. 2〉와 브람스 〈에튀드 Anh. 4/2〉 비교 48
〈악보 15〉 고도프스키 〈에튀드 No. 36〉 마디 1-4 50
〈악보 16〉 라흐마니노프 〈에튀드 Op. 39 No. 2〉 마디 1-4 52
〈악보 17〉 프로코피에프 〈4개의 에튀드 Op. 2 No. 1〉 마디 7-9 53
〈악보 18〉 모샬레스〈특징적 소나타 Op. 27〉 2악장에서 사용된 "인생을 즐겨라" 선율 58
〈악보 19〉 베토벤의 〈소나타 No. 30 Op. 109 E장조〉와 모샬레스의 〈멜랑콜리 소나타 Op. 49〉 비교 61
〈악보 20〉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 C장조〉 마디 1-4 66
〈악보 21〉 코르토 엄지손가락 위로 다른 손가락이 넘어가는 연습 67
〈악보 22〉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 C장조〉 마디 25-26 67
〈악보 23〉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 e단조〉 마디 1-5 68
〈악보 24〉 모샬레스가 지시한 연주 방법 69
〈악보 25〉 쇼팽 〈에튀드 Op. 10 No. 11 E♭장조〉 마디 1-3 69
〈악보 26〉 코르토가 제안한 다양한 조성에서 연습하는 아르페지오 화음 연습 70
〈악보 27〉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3 G장조〉 마디 1-5 71
〈악보 28〉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3 G장조〉 마디 64-65 71
〈악보 29〉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3 G장조〉 마디 87-89 72
〈악보 30〉 코르토가 제안한 1-2번 손가락의 반음계 연습 Ⅰ 72
〈악보 31〉 코르토가 제안한 1-2번 손가락의 반음계 연습 Ⅱ 73
〈악보 32〉 쇼팽 〈에튀드 Op. 10 No. 2 a단조〉 마디 1-4 73
〈악보 33〉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4 E장조〉 마디 1-2 74
〈악보 34〉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4 E장조〉 마디 11-12 75
〈악보 35〉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4 E장조〉 마디 22-23 75
〈악보 36〉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5 a단조〉 마디 1-3 76
〈악보 37〉 쇼팽 〈에튀드 Op. 10 No. 3 E장조〉 마디 1-4 77
〈악보 38〉 코르토가 제안한 다섯 손가락의 독립을 위한 연습 78
〈악보 39〉 코르토가 제안한 손가락 힘의 균형을 위한 연습 79
〈악보 40〉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6 d단조〉 마디 1-4 80
〈악보 41〉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6 d단조〉 마디 5-14 81
〈악보 42〉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6 d단조〉 마디 15-29 82
〈악보 43〉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6 d단조〉 마디 57-65 83
〈악보 44〉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7 B♭ 장조〉 마디 1-2 84
〈악보 45〉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7 B♭ 장조〉 마디 21-26 85
〈악보 46〉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7 B♭ 장조〉 마디 24-28 86
〈악보 47〉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7 B♭ 장조〉 마디 64-65 87
〈악보 48〉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8 e♭단조〉 마디 1-2 88
〈악보 49〉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8 e♭단조〉 마디 11-14 89
〈악보 50〉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8 e♭단조〉 마디 25-26 89
〈악보 51〉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8 e♭단조〉 마디 39-42 90
〈악보 52〉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9 A♭장조〉 마디 1-2 91
〈악보 53〉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9 A♭장조〉 마디 15-16 92
〈악보 54〉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9 A♭장조〉 마디 19-22 93
〈악보 55〉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9 A♭장조〉 마디 25-26 94
〈악보 56〉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9 A♭장조〉 마디 33-36 95
〈악보 57〉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0 b단조〉 마디 1-6 96
〈악보 58〉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0 b단조〉 마디 29-39 97
〈악보 59〉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0 b단조〉 마디 58-66 98
〈악보 60〉 페터스 판에 기재된 트릴 주석 99
〈악보 61〉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1 E♭장조〉 마디 1-3 99
〈악보 62〉 코르토가 제안한 확장된 아르페지오 패시지를 위한 연습 방법 100
〈악보 63〉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1 E♭장조〉 마디 1 연습 방법의 예시 101
〈악보 64〉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1 E♭장조〉 마디 16-21 102
〈악보 65〉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2 b♭단조〉 마디 1-4 103
〈악보 66〉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2 b♭단조〉 마디 50-55 103
〈악보 67〉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3 D장조〉 마디 1-4 104
〈악보 68〉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3 D장조〉 마디 24-25 105
〈악보 69〉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4 g단조〉 마디 1-2 106
〈악보 70〉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4 g단조〉 연습 방법의 예 106
〈악보 71〉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4 g단조〉 마디 9-10 107
〈악보 72〉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4 g단조〉 마디 43-48 108
〈악보 73〉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5 a♭단조〉 마디 1-13 109
〈악보 74〉 코르토가 제안한 왼손 베이스 도약을 위한 연습법 110
〈악보 75〉 코르토의 왼손 베이스 도약 연습법을 적용한 예시 110
〈악보 76〉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5 a♭단조〉 마디 21-34 111
〈악보 77〉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5 a♭단조〉 마디 42-55 112
〈악보 78〉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5 a♭단조〉 마디 72-88 113
〈악보 79〉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5 a♭단조〉 마디 89-95 113
〈악보 80〉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6 B장조 마디 1-7 115
〈악보 81〉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6 B장조 마디 31-37 116
〈악보 82〉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7 f#단조〉 마디 1-4 117
〈악보 83〉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7 f#단조〉 마디 55-62 118
〈악보 84〉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7 f#단조〉 마디 76-84 118
〈악보 85〉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8 F#장조〉 마디 1-2 119
〈악보 86〉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8 f#단조〉 마디 22-25 120
〈악보 87〉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9 A장조〉 마디 1-4 121
〈악보 88〉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9 A장조〉 마디 31-40 122
〈악보 89〉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19 A장조〉 마디 67-78 123
〈악보 90〉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0 c#단조〉 마디 1-8 124
〈악보 91〉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0 c#단조〉 마디 9-16 125
〈악보 92〉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0 c#단조〉 마디 19-25 127
〈악보 93〉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0 c#단조〉 마디 30-39 128
〈악보 94〉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0 c#단조〉 마디 42-45 129
〈악보 95〉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0 c#단조〉 마디 46-49 130
〈악보 96〉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0 c#단조〉 마디 50-55 131
〈악보 97〉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0 c#단조〉 마디 58-61 132
〈악보 98〉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0 c#단조〉 마디 62-65 133
〈악보 99〉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1 D♭장조〉 마디 1-6 134
〈악보 100〉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1 D♭장조〉 마디 40-43 135
〈악보 101〉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1 D♭장조〉 마디 56-62 136
〈악보 102〉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1 D♭장조〉 마디 70-77 137
〈악보 103〉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1 D♭장조〉 마디 85-88 137
〈악보 104〉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1 D♭장조〉 마디 94-98 138
〈악보 105〉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2 F장조〉 마디 1-5 139
〈악보 106〉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2 F장조〉 마디 6-11 140
〈악보 107〉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2 F장조〉 마디 16-21 141
〈악보 108〉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2 F장조〉 마디 22-27 142
〈악보 109〉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2 F장조〉 마디 37-43 142
〈악보 110〉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3 c단조〉 마디 1-5 144
〈악보 111〉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3 c단조〉 마디 45-50 145
〈악보 112〉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3 c단조〉 마디 95-104 146
〈악보 113〉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4 f단조〉 프렐류드 부분 마디 1-6 147
〈악보 114〉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4 f단조〉 푸가 부분 마디 1-4 148
〈악보 115〉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4 f단조〉 푸가 부분 마디 5-10 149
〈악보 116〉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4 f단조〉 푸가 부분 마디 11-13 150
〈악보 117〉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4 f단조〉 푸가 부분 마디 20-26 151
〈악보 118〉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4 f단조〉 푸가 부분 마디 27-32 152
〈악보 119〉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4 f단조〉 푸가 부분 마디 33-36 153
〈악보 120〉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4 f단조〉 푸가 부분 마디 37-38 153
〈악보 121〉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4 f단조〉 푸가 부분 마디 43-48 154
〈악보 122〉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4 f단조〉 푸가 부분 마디 55-59 155
〈악보 123〉 모샬레스 〈에튀드 Op. 70 No. 24 f단조〉 푸가 부분 마디 72-81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