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목적 19
3. 연구문제 19
4. 연구의 제한점 20
5. 연구설계 20
6. 용어의 정의 21
Ⅱ. 이론적 배경 24
1. 디지털 리터러시 24
1)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 24
2) 디지털 리터러시의 구성요소 27
3) 디지털 리터러시의 역량 31
4) 디지털 리터러시 선행연구 36
2. 중국의 창작무용 41
1) 창작무용의 개념 41
2) 창작무용 교육 44
3) 중국 창작무용의 특징 46
4) 중국 창작무용 선행연구 52
3. 중국 대학의 무용교육과정 56
1) 중국 대학의 무용교육과정 56
2) 중국 대학의 무용교육과정 선행연구 71
Ⅲ. 연구방법 74
1. 연구절차 74
2. 현황 및 인식도 조사 75
1) 연구 대상 75
2) 연구 도구 76
3) 연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77
4) 자료수집 및 분석 79
3. 수정델파이기법(MD) 80
1) 연구절차 80
2) 연구참여자 81
3) 자료수집 및 분석 83
4. 계층적 의사결정법(AHP) 87
1) 연구 절차 87
2) 연구참여자 88
5. 전문가 회의 90
1) 연구절차 90
2) 자료 분석 91
Ⅳ. 연구결과 94
1. 중국 대학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현황 94
1) 북경무용학원 94
2) 중앙민족대학 97
3) 심양음악학원 99
4) 상하이희극학원 101
5) 하남대학 103
6) 동북사범대학 105
7) 호남사범대학 107
8) 사천음악학원 108
2. 중국 대학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정에 안무전공 대학생들의 인식도 112
1) 무용수업의 효과에 대한 인식도 112
2) 무용교사에 대한 인식도 114
3) 성적 평가에 대한 인식도 115
4) 시설 및 기구에 대한 인식도 116
3. 안무전공 대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정에 대한 무용안무 전문가의 수정델파이기법(MD) 결과 117
1) 수정델파이기법(MD) 조사결과 117
2) 수정델파이기법(MD) 1차 조사결과 118
2) 수정델파이기법(MD) 2차 조사결과 122
4. 중국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계층적 의사결정법(AHP) 결과 126
1) 계층적 의사결정법(AHP) 조사 전문가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27
2) 계층적 의사결정법(AHP) 조사 결과 128
3) 복합가중치를 이용한 전체 평가항목의 우선순위 132
5. 전문가 협의 결과 136
1) 디지털 리터러시 기반 창작무용(안무) 교과목 개요 136
2) 디지털 리터러시 적용한 창작무용(안무) 교과목의 내용 체계 150
Ⅴ. 논의 158
1. 중국 대학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정에 안무전공 대학생들의 인식도 158
1) 무용수업의 효과에 대한 인식도 158
2) 무용교사에 대한 인식도 159
3) 성적 평가에 대한 인식도 159
4) 시설 및 기구에 대한 인식도 160
2. 중국 무용 안무학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구성요소 161
3. 중국 무용 안무학과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정 구성요소의 중요도 164
Ⅵ. 결론 및 제언 167
1. 결론 167
2. 제언 170
참고문헌 172
부록 188
부록 1 188
부록 2. 192
부록 3. 197
부록 4. 206
中文附錄 1 212
中文附錄 2 216
中文附錄 3 229
Abstract 234
〈표 1〉 리터러시의 연도별 영역 하위요소 28
〈표 2〉 중국의 디지털 리터러시 영역 및 구성요소 30
〈표 3〉 디지털 리터러시의 역량 32
〈표 4〉 디지털 리터러시 선행연구 36
〈표 5〉 중국의 창작무용 선행연구 52
〈표 6〉 중국 대학 안무전공 개설 현황 57
〈표 7〉 북경무용학원 안무전공의 교육과정 개설 현황 61
〈표 8〉 중앙민족대학 안무전공의 교과목 개설 현황 62
〈표 9〉 심양음악학원 안무전공의 교과목 개설 현황 64
〈표 10〉 상하이희극학원 안무전공의 교과목 개설 현황 65
〈표 11〉 하남대학 안무전공의 교과목 개설 현황 67
〈표 12〉 동북사범대학 안무전공의 교과목 개설 현황 68
〈표 13〉 호남사범대학 안무전공의 교과목 개설 현황 69
〈표 14〉 사천음악학원 안무전공의 교과목 개설 현황 70
〈표 15〉 중국 대학의 무용교육과정 선행연구 71
〈표 16〉 학생집단 연구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6
〈표 17〉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정에 인식도에 대한 설문지 구성 내용 77
〈표 18〉 연구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78
〈표 19〉 설문조사 내역 및 회수 결과 79
〈표 20〉 수정델파이기법(MD) 조사 참여자의 구성 82
〈표 21〉 수정델파이기법(MD) 자료 분석방법 86
〈표 22〉 계층적 의사결정법(AHP) 조사 참여자의 구성 89
〈표 23〉 전문가 회의 인원 구성 90
〈표 24〉 수정델파이기법(MD) 패널 수에 따른 내용 타당도 최소값 92
〈표 25〉 북경무용학원 교육환경 94
〈표 26〉 북경무용학원 무용 안무학과에 교과목의 개설 현황 95
〈표 27〉 중앙민족대학 무용대학에 교육환경 97
〈표 28〉 중앙민족대학 무용 안무학과에 교과목의 개설 현황 98
〈표 29〉 심양음악학원 무용학부의 교육환경 99
〈표 30〉 심양음악학원 무용 안무학과 교과목의 개설 현황 100
〈표 31〉 상하이희극학원 무용대학의 교육환경 101
〈표 32〉 상하이희극학원 무용 안무학과 교과목의 개설 현황 102
〈표 33〉 하남대학 무용 안무학과의 교육환경 103
〈표 34〉 하남대학 무용 안무학과에 교과목의 개설 현황 104
〈표 35〉 동북사범대학 무용 안무학과에 교육환경 105
〈표 36〉 동북사범대학 무용 안무학과에 교과목의 개설 현황 106
〈표 37〉 호남사범대학 무용 안무학과에 교육환경 107
〈표 38〉 호남사범대학 무용 안무학과에 교과목의 개설 현황 108
〈표 39〉 사천음악학원 무용대학에 교육환경 109
〈표 40〉 사천음악학원 무용 안무학과에 교과목의 개설 현황 109
〈표 41〉 각 대학 디지털 리터러시를 활용한 교과목의 역량 세부 내용 111
〈표 42〉 무용수업의 효과에 대한 인식도 113
〈표 43〉 무용교사에 대한 인식도 114
〈표 44〉 성적 평가에 대한 인식도 115
〈표 45〉 시설 및 기구에 대한 인식도 116
〈표 46〉 수정델파이기법(MD) 전문가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18
〈표 47〉 안무전공 대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정에 구성요소 119
〈표 48〉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창작무용(안무)의 정보처리 역량의 결과 123
〈표 49〉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창작무용(안무)의 교수학습 역량의 결과 124
〈표 50〉 디지털 환경에서 창작무용(안무)의 저작권 관리 역량의 결과 125
〈표 51〉 디지털 환경에서의 소통 및 협업 역량의 결과 125
〈표 52〉 계층적 의사결정법(AHP) 전문가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27
〈표 53〉 전체 평가 항목의 중요도 및 우선순위 분석결과 133
〈표 54〉 문헌조사 영역 및 목표 원자료 137
〈표 55〉 디지털 리터러시를 적용한 창작무용(안무) 교과목 139
〈표 56〉 디지털 리터러시를 적용한 창작무용(안무) 교과목의 내용 142
〈표 57〉 창작무용(안무) 교과목 목표에 관한 전문가 의견 144
〈표 58〉 디지털 리터러시 적용한 창작무용(안무) 교과목의 목표 145
〈표 59〉 디지털 리터러시를 적용한 창작무용(안무) 교과목에 관한 의견 147
〈표 60〉 디지털 리터러시를 적용한 창작무용(안무) 교과목의 내용 148
〈표 61〉 디지털 리터러시를 적용한 창작무용(안무) 교과목 체계에 관한 의견 150
〈표 62〉 창작무용(안무)과 디지털 리터러시의 이해 교과목의 체계 152
〈표 63〉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창작무용(안무) 실습 교과목의 체계 154
〈표 64〉 창작무용(안무)의 디지털 저작권 교과목의 체계 155
〈표 65〉 창작무용(안무)의 매체 커뮤니케이션 교과의 체계 156
[그림 1] 연구설계 21
[그림 2] 디지털 리터러시 실천 역량의 구성 요소 34
[그림 3]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탐색을 위한 수정델파이기법(MD) 조사 절차 84
[그림 4]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정을 위한 수정델파이기법(MD) 조사 절차 85
[그림 5] 계층적 의사결정법(AHP) 조사 절차 87
[그림 6] 창작무용(안무) 교과목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요인 우선순위 128
[그림 7] 창작무용(안무) 정보처리 역량의 우선순위 129
[그림 8] 창작무용(안무) 교수학습 역량의 우선순위 130
[그림 9] 디지털 환경에서 창작무용(안무) 저작권 관리 역량의 우선순위 131
[그림 10] 디지털 환경에서의 소통 및 협업 역량의 우선순위 132
[그림 11] 전체 평가항목의 우선순위 135
〈사진 1〉 창작무용 작품 「모친」 장면 48
〈사진 2〉 창작무용 작품 「아가인」 장면 49
〈사진 3〉 창작무용 작품 「뒤집기 농노가 노래를 부른다」 장면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