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5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방법 25
3. 선행연구 28
4. 연구의 제한점 41
5. 용어의 정의 42
Ⅱ. 이론적 배경 44
1. 중국 현대 창작춤의 동향 44
1) 중국 전통문화의 개념 48
2) 중국 전통문화의 범위 51
3) 현대 중국 창작춤에 내재된 중국 전통문화 69
2. 상호문화주의 72
1) 상호문화주의 발생 72
2) 상호문화주의 개념 74
3) 중국 현대 창작춤에 내재된 상호문화주의에 대한 연구 80
Ⅲ. 중국 현대 창작춤 안무가 93
1. 린화이민 94
1) 생애 및 예술세계 94
2) 안무 성향 99
3) 린화이민의 예술적 특징 101
2. 조성연 106
1) 생애 및 예술세계 106
2) 안무 성향 109
3) 조성연의 예술적 특징 113
3. 심위 115
1) 생애 및 예술세계 115
2) 안무 성향 117
3) 심위의 예술적 특징 125
Ⅳ. 중국 현대 창작춤 작품 분석 128
1. 린화이민의 작품 「구가」 분석 128
1) 창작 배경 128
2) 작품 내용 130
3) 작품 구성 145
4) 음악 154
5) 복식 156
6) 소품 159
7) 무대구성 161
8) 춤의 움직임 162
9) 안무의 동선 164
10) 안무가의 특징 174
2. 조성연의 작품 「란릉왕」분석 176
1) 창작 배경 176
2) 작품 내용 177
3) 작품 구성 181
4) 음악 190
5) 복식 191
6) 소품 194
7) 무대구성 195
8) 춤의 움직임 197
9) 안무의 동선 199
10) 안무가의 특징 204
3. 심위의 「화권」 작품 분석 206
1) 창작 배경 206
2) 작품내용 207
3) 작품구성 211
4) 음악 212
5) 복식 212
6) 소품 213
7) 무대구성 214
8) 춤의 움직임 216
9) 안무의 동선 224
10) 안무가의 특징 226
Ⅴ. 중국 현대 창작춤에 내재된 전통문화 228
1. 중국 전통문화 228
1) 금기서화 229
2) 전통문학 233
3) 전통희곡 234
4) 전통건축 235
5) 중화무술 236
2. 중국의 현대 창작춤에 내재된 전통문화 요소 239
1) 「구가」에 내재된 전통문화요소 239
2) 「란릉왕」에 내재된 전통문화 요소 244
3) 「화권」에 내재된 전통문화요소 250
3. 안무가 심층 인터뷰 254
1) 린화이민, 「구가」 254
2) 조성연, 「란릉왕」 256
3) 심위, 「화권」 258
4. 중국 현대 창작품에 내재된 전통문화의 특징 분석 261
1) 금기서화 요소 261
2) 전통문학 요소 263
3) 전통희곡 요소 265
4) 전통건축 요소 267
5) 중화무술 요소 267
Ⅵ. 중국 현대 창작춤에 내재된 상호문화주의 270
1. 상호문화주의 특징 270
1) 정체성 270
2) 융합성 271
3) 보편성 273
2. 중국 현대 창작춤에 내재된 상호문화주의 성향 274
1) 「구가」에 내재된 상호문화주의 성향 274
2) 「란릉왕」에 내재된 상호문화주의 성향 289
3) 「화권」에 내재된 상호문화주의 성향 300
3. 안무가 심층 인터뷰 308
1) 린화이민, 「구가」 308
2) 조성연, 「란릉왕」 310
3) 심위, 「화권」 311
4. 중국 현대 창작춤에 내재된 상호문화주의 특징 분석 314
1) 정체성 314
2) 융합성 317
3) 보편성 320
Ⅶ. 결론 및 제언 321
1. 결론 321
2. 제언 325
참고문헌 327
부록 343
〈부록1〉 인터뷰 면담 일정 343
〈부록2〉 심층면담 질문지 343
ABSTRACT 347
〈표 1〉 린화이민에 관한 선행연구 28
〈표 2〉 조성연에 관한 선행연구 31
〈표 3〉 심위에 관한 선행연구 33
〈표 4〉 중국 전통문화요소를 융합한 현대춤 작품에 대한 선행연구 36
〈표 5〉 상호문화주의에 입각한 현대춤 관련 선행연구 39
〈표 6〉 중국 전통문화의 분류 49
〈표 7〉 문화주의의 성향 75
〈표 8〉 린화이민의 대표 작품들 97
〈표 9〉 조성연의 대표 작품들 110
〈표 10〉 심위의 대표작들 121
〈표 11〉 원작 및 무용극 작품 내용의 비교 130
〈표 12〉 「구가」의 제작진 사항 145
〈표 13〉 영신의 안무구성 및 움직임 특성 146
〈표 14〉 동군의 안무구성 및 움직임 특성 147
〈표 15〉 사명의 안무구성 및 움직인 특성 149
〈표 16〉 '상부인'의 안무구성 및 움직인 특성 150
〈표 17〉 운중군의 안무구성 및 움직인 특성 151
〈표 18〉 산귀의 안무구성 및 움직인 특성 152
〈표 19〉 국상의 안무구성 및 움직인 특성 152
〈표 20〉 예훈의 안무구성 및 움직인 특성 153
〈표 21〉 「구가」의 음악 구성 154
〈표 22〉 「구가」의 복식 구성 156
〈표 23〉 「구가」의 소품 구성 159
〈표 24〉 '영신' 장면의 움직임 특성 164
〈표 25〉 '동군' 장면의 움직임 특성 166
〈표 26〉 '사명' 장면의 움직임 특성 167
〈표 27〉 '상부인' 장면의 움직임 특성 168
〈표 28〉 '운중군' 장면의 움직임 특성 170
〈표 29〉 '산귀' 장면에 움직임 특성 171
〈표 30〉 '국상' 장면의 움직임 특성 172
〈표 31〉 '예혼' 장면의 움직임 특징 173
〈표 32〉 「란릉왕」의 안무구성 182
〈표 33〉 「란릉왕」 인트로 장면 182
〈표 34〉 「란릉왕」 제1막 수지지장 장면 183
〈표 35〉 「란릉왕」 제2막 가면지사 장면 185
〈표 36〉 「란릉왕」 제3막 성리지시 장면 187
〈표 37〉 「란릉왕」 제4막 패밍지비 장면 189
〈표 38〉 「란릉왕」 복식 구성 192
〈표 39〉 「란릉왕」 소품 구성 194
〈표 40〉 '인트로' 장면의 움직임 특성 199
〈표 41〉 '1막' 장면의 춤의 구성 200
〈표 42〉 '2막' 장면의 춤의 구성 201
〈표 43〉 '3막' 장면의 춤의 구성 202
〈표 44〉 '4막' 장면의 춤의 구성 203
〈표 45〉 「화권」의 제1막 장면 218
〈표 46〉 「화권」의 제2막 장면 219
〈표 47〉 「화권」의 제3막 장면 221
〈표 48〉 화권의 춤의 구성 225
〈표 49〉 금기서화 요소를 활용한 현대춤 작품 239
〈표 50〉 전통문학 요소를 활용한 「구가」 241
〈표 51〉 건축 요소를 활용한 「구가」 241
〈표 52〉 희극요소를 활용한 「구가」 242
〈표 53〉 중화무술 요소를 활용한 「구가」 243
〈표 54〉 금기서화 요소를 활용한 「란릉왕」 245
〈표 55〉 전통문화요소를 활용한 「란릉왕」 246
〈표 56〉 건축 요소를 활용한 「란릉왕」 246
〈표 57〉 희극요소를 활용한 「란릉왕」 247
〈표 58〉 중화무술 요소를 활용한 「란릉왕」 249
〈표 59〉 금기서화 요소를 활용한 「화권」 250
〈표 60〉 전통문학 요소를 활용한 「화권」 251
〈표 61〉 전통건축요소를 활용한 「화권」 252
〈표 62〉 희곡요소를 활용한 「화권」 252
〈표 63〉 중화무술 요소를 활용한 「화권」 253
〈표 64〉 작품에 내재된 전통문화 261
〈표 65〉 「구가」 움직임에 나타난 정체성 276
〈표 66〉 「구가」 움직임에 나타난 융합성 283
〈표 67〉 「구가」 음악에 나타난 융합성 285
〈표 68〉 「란릉왕」 움직임에 나타난 정체성 290
〈표 69〉 「란릉왕」에 나타난 상호문화주의의 정체성 294
〈표 70〉 「란릉왕」에 나타난 상호문화주의의 융합성 295
〈표 71〉 「란릉왕」에 나타난 중국 전통문화요소에 상호문화주의의 융합성 298
〈표 72〉 「화권」 움직임에 나타난 정체성 301
〈표 73〉 「화권」 움직임에 나타난 융합성 304
〈표 74〉 작품에 내재된 상호문화주의 314
〈표 75〉 「화권」 움직임에 나타난 정체성 315
사진 1. 연구설계 모형 27
사진 2. 주역이론을 기반한 중국의 서예 53
사진 3. 중국 채도 문양 공능 세부 요소 구성 54
사진 4. 중국 서예의 형 및 의미 55
사진 5. 중국 명나라 대표 사진 56
사진 6. 중국 태극의 음양설 63
사진 7. 중국 태극에서의 음양 결합 64
사진 8. 중국 태극에서의 음양의 결합 66
사진 9. 린화이민의 사진 95
사진 10. 조성연의 사진 106
사진 11. 심위의 사진 116
사진 12. 심위의 신체 회화 전시회 대표 작품들 119
사진 13. 심위의 「화권」 작품 장면 120
사진 14. 심위의 '신체 회화' 전시회 무용공연 장면 124
사진 15. 심위의 「혼연」 작품 126
사진 16. 「구가」 원작에서 영신의 명칭 132
사진 17. 「구가」 원작에서 동군의 명칭 133
사진 18. 「구가」 원작에서 사명의 명칭 136
사진 19. 「구가」 원작에서 상부인의 명칭 138
사진 20. 「구가」 원작에서 운중군의 명칭 140
사진 21. 원작에서 산귀의 명칭 142
사진 22. 원작에서 국상의 명칭 144
사진 23. 「구가」에 무대 디자인 162
사진 24. 「란릉왕」의 1막 장면 179
사진 25. 「란릉왕」의 2막 장면 180
사진 26. 「란릉왕」의 3막 장면 180
사진 27. 「란릉왕」의 4막 장면 181
사진 28. 「란릉왕」 〈성리지시〉 무대구성 196
사진 29. 「란릉왕」 〈가면지시〉 무대구성 196
사진 30. 심위의 작품 연결전환 장면 208
사진 31. 심위의 작품 「화권」 장면 209
사진 32. 심위의 작품 「화권」 장면 210
사진 33. 심위의 작품 「화권」 음악사용 장면 213
사진 34. 「화권」의 소품 214
사진 35. 「화권」의 무대구성 215
사진 36. 「화권」의 무용수 움직임 장면 216
사진 37. 「화권」의 역동적 움직임 장면 227
사진 38. 중국 전통문화 요소 229
사진 39. 「구가」 무대구성 280
사진 40. 「구가」 '동군' 장면에 무대구성 280
사진 41. 「구가」에 '예혼' 장면 무대구성 286
사진 42. 「구가」 '산귀' 장면에 무대구성 288
사진 43. 「란릉왕」에 무대구성 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