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강점계발을 위해 창의적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만 4세, 만 5세 유아에게 적용하여 나타나는 유아 강점, 창의성의 의미 있는 경험을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강점계발을 위한 창의적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강점계발을 위한 창의적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의 사례연구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유아의 강점계발을 위한 창의적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와 문헌을 고찰하고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교육학적 관점을 바탕으로 놀이강점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에 적용한 창의적 유아놀토코칭 내용은 유아의 강점(탁정화, 2016)과 창의성 기법을 적용하여 살펴보고, 강점, 창의성, 코칭에 대한 문헌 분석하였다. 그리고, 생태학적 관점으로 시간-공간-인간에 의미를 두고 본 연구자가 고안한 요리, 소리, 지리, 편리 활동에 주목하여 유아의 강점계발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강점계발을 위한 창의적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에 활용한 코칭 모델은 유아의 창의적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을 위해 개발한 WISE-KOREA 코칭 모델(이소희, 2023)로 WISE 개념모델과 KOREA 실행 모델을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이는 프로그램 활동 주제에 따라 구체적인 강점계발에 중점을 두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 사용된 프로그램은 창의적 기법과 KOREA 코칭 모델 프로세스에 따라 유아의 발달과 흥미를 고려한, 부모 지원을 위한 코칭기술을 적용하고, 소리, 요리, 지리, 편리 활동 총 10회기의 창의적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 과정을 구성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 시안은 6명 전문가 자문을 통해 1~2차에 걸쳐 타당성도 확인을 통해 수정·보완하여 프로그램의 적합도를 검증받았다. 검증된 프로그램은 만 4세,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예비 연구를 진행하였고, 현장의 적용 후 피드백을 통해 프로그램 활동을 수정·보완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전문가 3인과 협의 후 본 연구의 최종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기간은 예비 연구를 포함하여 2023년 2월 1일부터 3월 29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연구 방법은 질적 사례연구이며 유아의 강점 및 창의성 검사는 사전-사후 검사를 통하여 유아의 경험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연구자와 연구보조자, 연구자의 자녀 2명이다. 자료 분석을 위해 수집된 자료는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에서 영상, 사진, 연구노트 결과를 활용하였고 유아의 언어·비언어적 행동 양상은 소리, 요리, 지리, 편리로 범주화에 따라 관찰되는 모습을 관찰 사례로 분석하였다.
연구분석의 타당화를 위해서는 연구자와 연구보조자로 참여한 아동 전문가와 검사자 간 일치도로 신뢰도를 확인 후 유아강점척도와 유아 도형창의성 검사를 진행하였고 연구자가 최종 정리한 분석 결과를 다시 아동학박사 전문가와 유아현장전문가 3인에게 사례분석 내용을 검토받아 수정·보완하여 사례분석과 통합적 해설을 진행하였다. 유아강점척도 검사와 유아 창의성 검사는 사전·사후 평균 점수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본 연구는 프로그램 과정에서 만 4세, 만 5세의 잠재된 강점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강점과 창의성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개인의 점수가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에 따라 강점을 계발하기 위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지를 코칭 질문에 관한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다양한 환경제공과 부모 지원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 역할 사례연구로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의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에 유아를 대상으로 기관에서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과는 차이가 있다. 그것은 부모가 직접, 자녀에게 유아가 편안히 생각할 수 있는 집이라는 공간에서 자녀를 가장 잘 알고 있는 부모가 쉬는 토요일에 자녀에게 코칭 질문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는 유아 강점을 계발하기 위한 질적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의 강점을 계발할 수 있도록 돕는 실천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유아와 놀이할 수 있는 토요일에 창의적 기법과 코칭 질문을 통해 유아의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이 프로그램의 이름은 유아놀토코칭 프로그램이라고 명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