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문제 21
Ⅱ. 이론적 배경 22
1. 유아의 강점 22
1) 유아 강점의 개념과 특성 23
2) 유아 강점의 접근 27
3) 유아 강점의 선행연구 32
2. 유아의 창의성 34
1) 유아 창의성의 개념과 특성 34
2) 유아 창의성의 접근 39
3) 유아 창의성의 선행연구 45
3. 유아의 놀이 47
1) 유아 놀이의 개념과 발달 47
2) 유아 놀이의 강점 52
3) 유아 놀이의 선행연구 54
4. WISE-KOREA 코칭 모델 57
1) 코칭의 개념과 기술 57
2) WISE-KOREA 코칭 모델의 체계 62
Ⅲ. 강점계발을 위한 창의적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의 구성 68
1. 프로그램의 내용구성 69
1) 프로그램의 설계 및 목표 설정 69
2) 프로그램의 구성 70
3) 프로그램의 구성을 위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 86
2. 프로그램의 적합성 검토 및 최종 구성 96
1) 프로그램의 적합성 검토 96
2) 프로그램의 최종 구성 103
Ⅳ. 강점계발을 위한 창의적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의 사례연구 113
1. 연구 방법 113
1) 연구참여자 114
2) 연구 도구 120
3) 연구 절차 121
4) 자료수집 및 분석 126
5) 연구의 윤리적 고려와 실천 129
2. 사례분석 130
1) 프로그램 활동 과정 사례분석 130
2) 유아 강점 검사 결과 166
3) 유아 창의성 검사 결과 171
Ⅴ. 논의 및 결론 174
1. 논의 및 제언 174
1) 이론적 측면 174
2) 방법론적 측면 176
3) 실천적 측면 178
2. 결론 179
참고문헌 180
부록 1. 유아 강점 척도 197
ABSTRACT 203
〈표 Ⅱ-1〉 강점의 정의 23
〈표 Ⅱ-2〉 Fox의 강점 목록 27
〈표 Ⅱ-3〉 Hooper의 강점 목록 29
〈표 Ⅱ-4〉 탁정화의 강점 목록 31
〈표 Ⅱ-5〉 강점 관련 선행연구 33
〈표 Ⅱ-6〉 창의성의 정의 35
〈표 Ⅱ-7〉 창의성 구성 요소 40
〈표 Ⅱ-8〉 창의성 기법 43
〈표 Ⅱ-9〉 놀이의 정의 48
〈표 Ⅱ-10〉 놀이를 통한 발달 49
〈표 Ⅱ-11〉 코칭의 정의 58
〈표 Ⅱ-12〉 코칭 철학의 내용 59
〈표 Ⅱ-13〉 코칭기술 61
〈표 Ⅱ-14〉 WISE 코칭모델 65
〈표 Ⅱ-15〉 KOREA 코칭 모델 67
〈표 Ⅲ-1〉 KOREA 코칭모델 프로그램 활용 단계 77
〈표 Ⅲ-2〉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 전체 구성 82
〈표 Ⅲ-3〉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 활동 과정 예시 시안 84
〈표 Ⅲ-4〉 포커스 그룹 인터뷰에 참여한 전문가 집단의 일반적 배경 87
〈표 Ⅲ-5〉 포커스 그룹 인터뷰의 질문내용 89
〈표 Ⅲ-6〉 1차 인터뷰 내용과 적용점 92
〈표 Ⅲ-7〉 2차 인터뷰 내용과 적용점 93
〈표 Ⅲ-8〉 3차 인터뷰 내용과 적용점 94
〈표 Ⅲ-9〉 적합성 검토를 위한 전문가 선정기준 96
〈표 Ⅲ-10〉 1, 2차 프로그램 사회·인구학적 배경 97
〈표 Ⅲ-11〉 1차 시안에 대한 타당도 확인 질문 98
〈표 Ⅲ-12〉 1차 프로그램 구성 적합성 검토 결과 99
〈표 Ⅲ-13〉 1차 프로그램 타당도 검토 결과 99
〈표 Ⅲ-14〉 2차 프로그램 적합성 결과 100
〈표 Ⅲ-15〉 2차 프로그램 타당도 검토 결과 100
〈표 Ⅲ-16〉 3차 프로그램 타당도 검토 결과 103
〈표 Ⅲ-17〉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 최종 구성 105
〈표 Ⅳ-1〉 코칭 접근 유아 도형 창의성 소검사 내용과 측정요인 121
〈표 Ⅳ-2〉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 1회기 132
〈표 Ⅳ-3〉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 2회기 소리 136
〈표 Ⅳ-4〉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 3회기 소리 140
〈표 Ⅳ-5〉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 4회기 요리 144
〈표 Ⅳ-6〉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 5회기 요리 147
〈표 Ⅳ-7〉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 6회기 지리 152
〈표 Ⅳ-8〉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 7회기 지리 156
〈표 Ⅳ-9〉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 8회기 편리 158
〈표 Ⅳ-10〉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 9회기 편리 161
〈표 Ⅳ-11〉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 10회기 164
[그림 Ⅱ-1] WISE 코칭 모델 모형 65
[그림 Ⅲ-1] 프로그램 구성 절차 68
[그림 Ⅲ-2] 유아놀토코칭프로그램의 연구모형 85
[그림 Ⅳ-1] 프로그램 연구 절차 122
[그림 Ⅳ-2] 목란식당 음식들(사후활동)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