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최근 기대-가치 이론 18
1) 기대 19
2) 과제가치 19
3) 비용 22
2. 기대-가치 이론에 기초한 선행연구 고찰 28
1) 변수 중심 접근 대 개인 중심 접근 28
2) 기대-가치 이론에 근거한 개인 중심 연구 29
3. 기대, 과제가치 및 비용 프로파일에 따른 수업참여와 학업성취 37
1) 기대, 과제가치 및 비용 프로파일에 따른 수업참여 37
2) 기대, 과제가치 및 비용 프로파일에 따른 학업성취 39
4. 기대, 과제가치 및 비용 프로파일의 영향요인(성별, 학교급) 42
1) 성별이 기대, 과제가치 및 비용 프로파일에 미치는 영향 42
2) 학교급이 기대, 과제가치 및 비용 프로파일에 미치는 영향 44
5. 연구모형 47
Ⅲ. 연구방법 48
1. 연구대상 48
2. 측정도구 50
1) 자기효능감 50
2) 과제가치 52
3) 비용 56
4) 수업참여 57
5) 학업성취 59
6) 성별과 학교급 59
3. 분석방법 60
Ⅳ. 연구결과 64
1. 기술통계 64
2. 상관관계 분석 67
3. 중·고등학생의 수학에 대한 기대, 과제가치 및 비용 잠재프로파일 74
1) 잠재프로파일의 수 결정 74
2) 분류된 잠재프로파일의 형태 79
3) 잠재프로파일에 대한 영향요인(성별, 학교급) 검증 83
4) 분류된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결과변수(수업참여, 학업성취) 차이 검증 87
Ⅴ. 논의 및 결론 90
1. 중·고등학생의 기대, 과제가치 및 비용에 대한 프로파일 90
2. 성별 및 학교급이 잠재프로파일에 미치는 영향 95
3. 잠재프로파일별 수업참여와 학업성취 수준의 차이 100
4. 연구의 의의 및 제언 103
참고문헌 107
부록 131
[부록1] 일반적 특성 문항 132
[부록2] 학업성취 문항 132
[부록3] 자기효능감 문항 133
[부록4] 수업참여 문항 134
[부록5] 내재가치, 달성가치, 유용가치, 노력비용, 정서비용, 기회비용 문항 (탐색적 요인분석 전 문항) 134
[부록6] 내재가치, 달성가치, 유용가치, 노력비용, 정서비용, 기회비용 문항 (탐색적 요인분석 후 문항) 136
[부록7] 자기효능감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38
[부록8] 내재가치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38
[부록9] 유용가치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39
[부록10] 달성가치('성취의 중요성', '개인적 중요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39
[부록11] 달성가치('성취의 중요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40
[부록12] 노력비용, 정서비용, 기회비용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41
[부록13] 노력비용, 정서비용, 기회비용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42
[부록14] 기대, 내재가치, 달성가치, 유용가치, 노력비용, 정서비용, 기회비용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43
[부록15] 수업참여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44
[부록16] 수업참여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44
ABSTRACT 145
〈표 Ⅱ-1〉 기대-가치 이론에 근거한 '비용' 척도 25
〈표 Ⅱ-2〉 기대-가치 이론 기반 개인중심접근 연구 프로파일 유형 31
〈표 Ⅲ-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9
〈표 Ⅲ-2〉 기대, 과제가치 및 비용 척도 문항구성 및 신뢰도(요인분석 전) (N=507) 55
〈표 Ⅲ-3〉 기대, 과제가치 및 비용 척도 문항구성 및 신뢰도(요인분석 후) (N=507) 55
〈표 Ⅲ-4〉 수업참여 척도 구성 및 신뢰도 58
〈표 Ⅳ-1〉 기술통계치(전체) 64
〈표 Ⅳ-2〉 기술통계치(남/여) 65
〈표 Ⅳ-3〉 기술통계치(중/고) 66
〈표 Ⅳ-4〉 주요 변인 간의 상관분석 결과(전체) 68
〈표 Ⅳ-5〉 성별(남/여) 상관분석 결과 71
〈표 Ⅳ-6〉 학교급(중/고) 상관분석 결과 73
〈표 Ⅳ-7〉 잠재프로파일 분석의 적합도 지수 75
〈표 Ⅳ-8〉 평균 사후확률표 78
〈표 Ⅳ-9〉 잠재프로파일별 기대, 과제가치 및 비용의 평균과 표준오차 79
〈표 Ⅳ-10〉 영향요인 검증을 위한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R3STEP) 결과 86
〈표 Ⅳ-11〉 기대, 과제가치 및 비용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결과변수 차이검증(BCH) 결과 88
[그림 Ⅱ-1] 연구모형 47
[그림 Ⅳ-1] 잠재프로파일 수 증가에 따른 정보지수의 변화 76
[그림 Ⅳ-2] 중·고등학생의 수학에 대한 기대, 과제가치 및 비용 잠재프로파일의 추정된 표준화점수(Z) 81
[그림 Ⅳ-3] 중·고등학생의 수학에 대한 기대, 과제가치 및 비용 잠재프로파일 형태 82
[그림 Ⅳ-4] 잠재프로파일별 결과변수의 표준화점수(Z)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