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수학적 사고를 증진하기 위해서 만 5세 유아에게 CANDY 창의수학코칭 프로그램을 적용해 나타나는 유아의 수학적 경험과 의미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유아 수학교육 내용과 수학적 과정, 창의성, 메타인지를 기반으로 구성하였으며, 이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 CANDY 창의수학코칭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 CANDY 창의수학코칭 프로그램의 적용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빠른 시대 변화 속에서 미래 역량의 기저에 수학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유아기 때부터 수학적 지식의 이해와 활용 및 탐구 능력을 키우는 수학적 소양이 필요해진 시대적 변화에 주목하였다. 유아의 수학적 호기심과 탐구심을 고려한 유아 CANDY 창의수학코칭 프로그램 구성을 위해서 먼저 유아 수학적 사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수학적 과정, 창의성, 메타인지, 코칭에 관한 다양한 교육내용과 교육 방법에 관련된 선행연구와 문헌을 고찰하였다. 프로그램에 활용된 코칭모델은 유아의 창의성 향상을 위해 개발된 CANDY 코칭모델이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CANDY 코칭모델 프로세스에 따라 유아의 발달과 흥미를 고려한 교사의 코칭기술을 적용하여 교사와 유아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프로그램은 유아기 수학에 기초 핵심 내용으로 '수 개념'과 '공간과 도형'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었고, 시안 작성으로 구체물 교수 자료와 워크시트, 총 16회기 프로그램의 회기별 코칭 활동안을 구성·제작하였다.
구성된 프로그램 시안은 10명의 전문가 자문을 통해 1~3차까지 타당도 확인을 통해 수정·보완하여 프로그램의 적합도 검증을 받았다. 이후 만 5세 유아 10명을 대상으로 예비 연구를 진행하였고, 현장 적용 후 피드백과 전문가와 협의 내용을 반영하여 최종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단일집단 사례연구이며 유아 13명이 연구에 참여하였고, 프로그램 16회기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정성적 연구가 주가 되었으되 일부 정량적 연구를 적용한 혼합연구방식으로 진행하였다.
결과분석을 위해 연구의 다원화 방법으로 평가하였고, 분석 자료는 유아들의 프로그램 활동 과정을 녹화한 영상, 사진, 워크시트, 관찰 체크리스트, 연구 노트를 활용하였다. 정성적 연구를 통해 유아의 수학적 과정, 메타인지,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유아의 언어·비언어적 행동 양상을 관찰 사례로 살펴보았다. 또한 정량적 연구를 통해 유아들의 창의성 향상의 변화를 확인하였는데, 이를 위해 창의성 검사를 프로그램 사전-사후 진행하고 평균 점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분석 방법의 타당화를 위해서 연구자와 연구 보조자로 참여한 담임교사와 검사자 간 일치도로 신뢰도를 확인 후 함께 관찰 체크리스트를 진행하였고, 정리한 사례분석 결과는 유아교육 전공 박사 2인과 교육학 박사 1인, 총 3인에게 검토받아 수정·보완하여 정리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프로그램 과정에서 유아들의 수학적 과정, 메타인지,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모습들을 관찰할 수 있었고, 수학적 과정의 행동양상으로 문제 해결하기, 추론하기, 의사소통하기, 연계하기, 표상하기의 모습들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유아의 메타인지 지식, 메타인지 조절의 인지적 행동이 나타났으며,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모습으로 다양한 아이디어 발견과 해결 과정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유아의 창의성 검사의 사전-사후 평균을 비교한 결과, 평균 점수가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의 프로그램 적용을 통해 유아에게 수학적 과정, 메타인지, 창의성의 경험을 증진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코칭모델 프로세스에서 코치인 교사는 유아들의 수학적 사고 증진을 위해 수학적 과정, 메타인지, 창의성이 향상될 수 있도록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촉진자 또는 지지자 역할로서 기여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들의 수학적 사고의 증진 가능성을 정량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진 기존의 유아 수학교육 연구와 달리 유아들의 구체적인 수학 활동에서 나타난 행동 양상을 질적으로 분석한 사례연구라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또한 유아 대상의 메타인지에 관한 수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가 미비한 상황에서 유아의 수학적 사고에 영향을 주는 수학적 과정, 창의성, 메타인지 구성요소를 코칭을 활용한 수학적 사고 증진 프로그램으로 구성·적용하여 그 유용성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시대적으로 유아의 수학적 경험을 통한 지식과 사고 역량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고, 유아의 실제 수학 활동 경험들이 사고의 발현과 확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유아 대상의 창의수학코칭 프로그램으로 유용성을 확인한 연구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본 연구는 유아 주도의 '유아 중심', '과정 중심 평가'의 교육과정이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구성된 유아의 수학적 사고의 성장을 돕기 위해 코칭이 활용된 유아 수학교육 프로그램으로 교육의 긍정적 효과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CANDY 코칭모델을 활용하여 유아의 수학적 사고를 증진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적용한 목적에 따라 유아들이 흥미를 느끼고 좋아하는 수학이라는 의미를 담아 「유아 CANDY 창의 수학코칭 프로그램」이라고 명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