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문제 21
Ⅱ. 이론적 배경 22
1. 유아 수학교육 22
1)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22
2)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25
3) 유아 수학교육의 방법 40
2. 유아 수학교육과 창의성, 메타인지 45
1) 유아 수학교육과 창의성 45
2) 유아 수학교육과 메타인지 55
3. 유아 수학교육과 CANDY 코칭모델의 활용 69
1) 유아 수학교육과 코칭활용 69
2) CANDY 코칭모델의 구성과 체계 76
Ⅲ. 유아 CANDY 창의수학코칭 프로그램의 구성 80
1. 프로그램의 내용구성과 도구 개발 80
1) 프로그램 목표 설정 및 설계 81
2) 프로그램 시안 작성 82
3) 프로그램의 도구 개발 94
2. 프로그램의 적합성 검토 및 최종 구성 111
1) 프로그램의 적합성 검토 111
2) 도구 개발 자료 적합성 검토 114
3) 프로그램의 최종 적합성 검토 및 최종구성 119
Ⅳ. 유아의 CANDY 창의수학코칭 프로그램의 적용 125
1. 연구방법 125
1) 연구참여자 126
2) 연구도구 128
3) 연구절차 131
4) 자료수집 및 분석 135
5) 연구의 윤리적 고려와 실천 137
2. 연구결과 및 해석 139
1) 유아 수학 활동 과정 및 사례분석 140
2) 유아 창의성 검사 결과 213
Ⅴ. 논의 및 결론 215
1. 논의 및 제언 215
1) 이론적 측면 215
2) 방법적 측면 220
3) 실천적 측면 224
2. 결론 228
참고문헌 229
부록 11
[부록 1] 연구도구 249
[부록 2] 프로그램 회기별 코칭 활동 개요(2~16회기) 251
ABSTRACT 271
〈표 1〉 3-5세 연령별 누리과정(2015)과 2019 개정 누리과정 비교 26
〈표 2〉 수학적 지식과 기술 28
〈표 3〉 창의성 구성요소 내용-1 46
〈표 4〉 창의성 구성요소 내용-2 47
〈표 5〉 메타인지 영역과 구성요소 56
〈표 6〉 유아 창의성과 메타인지 관련 선행연구 59
〈표 7〉 메타인지 전략 62
〈표 8〉 수학교육과 메타인지의 선행연구 65
〈표 9〉 수학교육, 메타인지, 창의성 관련 선행연구 67
〈표 10〉 CANDY 코칭모델의 구성 77
〈표 11〉 CANDY 코칭모델의 프로그램 활용 단계 87
〈표 12〉 유아 CANDY 창의수학코칭 프로그램 전체 구성 시안 88
〈표 13〉 프로그램 진행 계획 시안(16회기) 89
〈표 14〉 구체물 교수 자료 선정 시안 95
〈표 15〉 프로그램 회기별 구체물 교수 자료 활용 구분 시안 97
〈표 16〉 회기별 워크시트 구성 시안 103
〈표 17〉 회기별 프로그램 코칭 활동 시안(예시) 106
〈표 18〉 전문가 집단의 일반적 배경 111
〈표 19〉 수학 영역 단계별 순서 진행표 수정내용 113
〈표 20〉 구체물 교수 자료 적합성 검토 114
〈표 21〉 [물음표 게임] 교수 자료 수정내용 115
〈표 22〉 워크시트 적합성 검토 117
〈표 23〉 워크시트 자료 최종안 117
〈표 24〉 프로그램 구조와 운영에 대한 최종 적합성 검토 119
〈표 25〉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구성 최종 적합성 검토 120
〈표 26〉 프로그램 회기별 코칭 활동 개요 최종안 123
〈표 27〉 참여 유아의 기본 정보 128
〈표 28〉 코칭 접근 유아 도형 창의성 소검사 내용과 측정요인 130
〈표 29〉 프로그램 도구 수정·보완 133
〈표 30〉 관찰 영역과 코딩 부호화 140
〈표 31〉 '유아 수학적 과정' 코딩체계 범주 141
〈표 32〉 '유아 메타인지' 코딩체계 범주 160
〈표 33〉 '유아 창의적 문제해결력' 코딩체계 범주 172
〈표 34〉 '수와 수량'에 대한 워크시트 결과분석 192
〈표 35〉 '수 모으기와 가르기'에 대한 워크시트 결과분석 196
〈표 36〉 '도형 그리기와 찾기'에 대한 워크시트 결과분석 198
〈표 37〉 '도형 접기'에 대한 워크시트 결과분석 200
〈표 38〉 '다른 모양 찾기'에 대한 워크시트 결과분석 203
〈표 39〉 프로그램 회상에 대한 워크시트 결과분석 207
〈표 40〉 유아 창의성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213
[그림 1] NCTM(2000)의 5가지 내용 규준의 단계별 비중 34
[그림 2] 프로그램 구성절차 81
[그림 3] [물음표 게임] 활동 도구 85
[그림 4] 프로그램 구성 연구모형 93
[그림 5] 프로그램 16회 수료식 '상장' 수정내용 116
[그림 6] 프로그램 연구절차 132
[그림 7] 연구결과 분석 구분 139
[그림 8] 그동안 활동했던 사진 보기 206
[그림 9] '무지개 도움 매트'에서 질문하는 유아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