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TREASURE Talk 코칭모델을 활용하여 유아 놀이몰입 촉발을 위해 교사의 관찰과 상호작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유아의 놀이몰입 촉발을 위한 교사코칭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 놀이몰입 촉발을 위한 교사코칭 기초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효과를 검증한다.
1-1. 유아 놀이몰입 촉발을 위한 교사코칭 기초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2. 유아 놀이몰입 촉발을 위한 교사코칭 기초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 놀이몰입 촉발을 위한 교사코칭 심화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효과를 검증한다.
2-1. 유아 놀이몰입 촉발을 위한 교사코칭 심화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2-2. 유아 놀이몰입 촉발을 위한 교사코칭 심화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교사코칭 프로그램은 TREASURE Talk 코칭모델을 기반으로, 유아 중심·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서 교사의 관찰과 상호작용 역량을 강화하여 유아의 놀이몰입을 촉발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서 본 연구는 해당 프로그램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가능성과 그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 구성을 위해 먼저, 유아 놀이몰입 촉발을 위한 교사교육의 기초 프로그램은 코칭의 기본 모델인 TREASURE Talk 코칭모델에 근거하여 구성하였으며, 심화 프로그램은 교사 자신이 셀프 코치하며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WISE-TREASURE Talk 코칭모델에 근거하여 개발하였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 내용 범주와 내용에서 유아의 놀이가 잘 관찰될 수 있는 상황을 선정하고 이와 함께 20년 이상의 현장 경력을 소지한 전문가들에 의해 유아와 유아교육현장의 특성을 반영하여 각 영역에 포함되는 필수적인 교육목표 및 내용을 추출하였다. 이후, 프로그램의 시안 작성 후 전문가 타당도를 거쳐 프로그램의 적합성을 확인하고 전문가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수정·보완하고 전문가의 타당도를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유아의 흥미를 이끌 수 있는 놀잇감(Playmobil)을 전문가 타당도를 거쳐 선정하였고, 코칭스크립트를 제작하고 스크립트에 기반한 코칭 동영상을 제작하였다. 더불어,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워크숍에서 사용할 강의용 PPT와 워크북을 제작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본 프로그램은 기존의 현직 교사교육과는 다르게, 대집단 형태가 아닌 소집단 형태로, 이론 중심의 강의식 교육이 아닌 토론식 교육, 그리고 모의 시연의 동영상 시청 후, 직접 놀잇감을 가지고 실습해 보는 워크숍 형태로 교육이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 담당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2023년 2월 20일~22일까지 기초교육 6회기 6시간, 심화교육 4회기, 4시간으로 총 10회기에 걸쳐 1회당 약 60분의 실습 위주의 교사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더불어 워크숍이 끝난 후, 21일간의 어린이집 현장에서 과잉 연습을 할 수 있는 훈련 기간을 가졌다. 또한, 과잉 연습을 하는 기간에는 CFT의 자격을 갖춘 연구자가 1주일에 1회씩 개별적으로 텔레 코칭을 실시하여 좀 더 효과적인 훈련이 가능하도록 지원하였다.
본 연구의 기초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관찰 역량 척도, CICAIO 척도(Coaching Inventory Child-Adult Interaction Through Observation) 척도 2가지를 사용하였으며, 심화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놀이 영상을 활용하여 TTCS(TREASURE Talk Coding System)와 전문가의 타당도를 거쳐 개발된 교수 역량 평가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였다.
본 효과 검증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놀이몰입 촉발을 위한 교사코칭 기초 프로그램이 교사가 가진 관찰의 지식과 기술, 태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된 결과를 볼 때, 교사의 관찰 역량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교사의 관찰 역량의 다면적 평가를 위해 교사들이 근무하고 있는 기관의 원장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한 결과에서도 관찰의 지식과 기술 및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유아 놀이몰입 촉발을 위한 교사코칭 기초 프로그램이 질문 전 상호작용과 질문 후 상호작용의 수준이 긍정적으로 향상된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관찰을 통한 아동-성인 상호작용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유아 놀이몰입 촉발을 위한 교사코칭 심화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교육현장에서 촬영한 놀이 영상을 관찰 놀이 코칭 전문가 3인이 분석한 결과, TTCS에 의거한 결과는 최종 19명 중 16명이 통과하여 84.2%의 합격률을 보였으며, 교수 역량 평가 체크리스트 사후검사에서도 전문가 평정 점수가 기준 점수 5점 만점에 평균 4.4로 높게 나와 의미가 있음을 보였다. 또한, 유아 놀이몰입이 촉발되는 모습은 교사가 촬영한 놀이 영상에서 교사가 유아와 놀이하는 상황 중 TREASURE Talk 코칭모델의 코딩 규칙을 사용하여 상호작용하는 모습에서도 관찰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개방형 평가 설문지, 심층 면접을 통한 결과에서 교사들은 위크숍에 참여한 후 유아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 역할에서 자신에게 변화가 있었으며, 교사의 변화로 인해 유아가 놀이에 더 몰입하여 놀이가 확장되고 있었음을 인식하고 있었다. 즉, 유아 놀이에 있어 관찰과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특히 TREASURE Talk 코칭모델의 세 가지 모듈과 코딩규칙, Asking의 6개의 열린 질문 등을 통해 유아가 다양하고 확장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질 높은 상호작용을 실행함으로써 유아들의 반응과 놀이 행동에서 변화가 있었음을 보고하였다. 이로 인해 유아 놀이를 관찰하고 적절하게 지원하는 것에서 느껴왔던 어려움을 교사코칭 프로그램을 통해 풀어갈 수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직접 유아들의 놀이 지원에 TREASURE Talk 코칭모델을 적용하여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의 놀이몰입을 이끌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TREASURE Talk 교사코칭 프로그램에 관한 논의 및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상호작용의 도구로 탁월하다고 인정받은 TREASURE Talk 코칭모델을 활용하여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며 언제 어디서든 유아 놀이몰입 촉발을 위해 교사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둘째, 유아 중심·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교사의 관찰 역량에 기초하여 지식, 기술, 태도를 종합적으로 강화하여 놀이코칭적 접근을 통한 상호작용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소그룹 형태의 프로그램 모델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셋째, 효과성이 입증된 WISE와 TREASURE Talk 코칭모델을 통합한 모델을 활용하여 대화의 틀을 제공하고 과정 전개를 예측할 수 있으며 즉각적인 활용이 가능한 유아 놀이몰입 촉발을 위한 구조화된 모델의 교사코칭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넷째, 본 프로그램을 활용한 교사교육을 통해 유아의 놀이몰입을 촉발할 수 있는 관찰과 상호작용 역량을 갖춘 'TREASURE Talk 교사 코치'로 성장시킬 수 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이상과 같은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시대적 흐름의 변화에 따른 유아교육 현장의 교육적 변화의 흐름을 반영하여 유아가 중심이 되는 놀이 위주의 교육과정을 실행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을 변화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이를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수 과정에서 교사의 관찰 및 상호작용 역량을 향상시켜 유아 놀이몰입을 촉발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프로그램으로 활용하여 TREASURE Talk 교사코치로 성장시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더불어, 본 연구를 토대로 교사 이외의 원장, 원감과 같은 관리자의 인식 변화, 부모의 인식 변화 및 각자의 상황에서 TREASURE Talk 코치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구성원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후속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본 프로그램은 교사가 유아의 놀이를 관찰하고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연습하고 교육현장에서 실행함으로써 역량이 증진되어 유아 놀이몰입을 촉발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이 프로그램이 교사가 유아의 놀이몰입 촉발을 지원하는 교사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프로그램을 'TREASURE Talk 몰입촉발 프로그램'으로 명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