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문제 24
Ⅱ. 이론적 배경 24
1. 유아와 놀이몰입 24
1) 놀이와 유아 발달 25
2) 몰입과 유아 놀이몰입 32
3) 유아 놀이몰입을 위한 촉발 38
4) 유아 중심·놀이 중심 40
2. 유아 관찰과 놀이몰입을 지원하는 교사 42
1) 유아 관찰의 개념 43
2) 유아 놀이몰입을 위한 교사의 관찰역량 46
3) 관찰자로서의 유아 교사 48
4) 놀이지원자로서의 유아 교사 50
3. 유아 놀이몰입 지원을 위한 교사의 상호작용 53
1) 유아-교사 상호작용의 중요성 54
2) 놀이몰입 지원을 위한 TREASURE Talk 코칭모델 57
3) 셀프코칭을 위한 WISE 코칭모델 64
4) 놀이를 통한 코칭적접근 66
Ⅲ. 유아 놀이몰입 촉발을 위한 TREASURE Talk 교사코칭 프로그램의 구성 70
1. 프로그램의 설계 및 목표 설정 73
2. 프로그램의 구성 73
1)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준비단계 74
2) 프로그램 도구의 선정 및 개발 75
3) 프로그램 시안 구성 90
4) 프로그램 최종 적합성 검토 97
5) 프로그램 최종 구성 108
Ⅳ. 유아 놀이몰입 촉발을 위한 TREASURE Talk 교사코칭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123
1. 연구방법 124
1) 연구대상 124
2) 연구 설계 129
3) 연구 도구 130
4) 연구 절차 136
5) 자료 수집 및 분석 138
2. 연구결과 및 해석 141
1) 기초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141
2) 심화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146
3) 개방형 평가 설문지 및 심층 면접을 통한 결과 분석 164
Ⅴ. 논의 및 결론 181
1. 논의 182
1) 이론적 측면 182
2) 방법적 측면 183
3) 실천적 측면 186
2. 결론 188
참고문헌 190
부록 11
[부록 1] 연구대상자를 위한 설명문(유아교사용) 202
[부록 2] 연구대상자를 위한 설명문(유아교육기관장용) 210
[부록 3] 연구대상자 서면 동의서(유아교사용) 214
[부록 4] 연구대상자 서면 동의서(유아교육기관장용) 216
[부록 5] 평가 설문지 218
[부록 6] 코칭스크립트: 기초 프로그램용(1~5) 221
[부록 7] 코칭스크립트: 심화 프로그램용(6~10) 236
[부록 8] 기초 프로그램 251
[부록 9] 심화 프로그램 252
ABSTRACT 254
〈표 1〉 놀이의 정의 27
〈표 2〉 [목표] 차원에서의 몰입의 정의 32
〈표 3〉 [집중] 차원에서의 몰입의 정의 33
〈표 4〉 [즐거움] 차원에서의 몰입의 정의 34
〈표 5〉 관찰역량의 하위요인 48
〈표 6〉 TREASURE Talk 코칭모델의 구성 58
〈표 7〉 TREASURE Talk 코칭모델의 교육·훈련 과정 62
〈표 8〉 WISE 코칭모델의 구조와 내용 65
〈표 9〉 관찰 및 놀이상황 선정을 위한 전문가 집단의 일반적 배경 77
〈표 10〉 코칭 놀잇감 선정을 위한 전문가 집단의 일반적 배경 79
〈표 11〉 기초 프로그램용 코칭 놀잇감 80
〈표 12〉 심화 프로그램용 코칭 놀잇감 81
〈표 13〉 코칭스크립트 제작을 위한 전문가 집단의 일반적 배경 82
〈표 14〉 기초 프로그램용 코칭스크립트 83
〈표 15〉 심화 프로그램용 코칭스크립트 87
〈표 16〉 기초 프로그램 시안 91
〈표 17〉 심화 프로그램 시안 92
〈표 18〉 프로그램 시안 검토를 위한 전문가의 일반적 배경 94
〈표 19〉 1차 검토를 마치고 수정·보완한 기초 프로그램(안) 94
〈표 20〉 1차 검토를 마치고 수정·보완한 심화 프로그램(안) 95
〈표 21〉 프로그램 내용 적합성 검토를 위한 전문가의 일반적 배경 97
〈표 22〉 프로그램 내용 구성의 적합성 98
〈표 23〉 기초 프로그램용 워크북 및 프로그램 구성의 전문가 타당도 점수 99
〈표 24〉 심화 프로그램용 워크북 및 프로그램 구성의 전문가 타당도 점수 105
〈표 25〉 기초 프로그램의 최종 구성 109
〈표 26〉 기초 프로그램의 2회기 구성(예시) 110
〈표 27〉 심화 프로그램의 최종 구성 115
〈표 28〉 심화 프로그램의 1회기 구성(예시) 116
〈표 29〉 실험집단의 인구학적 배경 125
〈표 30〉 실험집단 원장의 인구학적 배경 126
〈표 31〉 통제집단의 인구학적 배경 127
〈표 32〉 통제집단 원장의 인구학적 배경 128
〈표 33〉 연구 설계 130
〈표 34〉 관찰역량 척도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131
〈표 35〉 관찰을 통한 아동-성인 상호작용 척도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132
〈표 36〉 교수역량 평가 체크리스트 하위 요인의 정의 134
〈표 37〉 교수역량 평가 체크리스트 문항 내용 135
〈표 38〉 교수역량 평가 체크리스트 문항 구성을 위한 전문가의 일반적 배경 136
〈표 39〉 관찰역량에 대한 교사의 사전, 사후 결과 142
〈표 40〉 관찰역량에 대한 원장의 사전, 사후 결과 143
〈표 41〉 관찰을 통한 아동-성인 상호작용에 대한 사전, 사후 결과 145
〈표 42〉 TTCS 사후검사 결과 146
〈표 43〉 교사 개개인의 교수역량 평가 전문가 평점 점수 148
〈표 44〉 몰입의 구성요인 149
〈표 45〉 상황 1의 놀이 영상 내용 요약 151
〈표 46〉 상황 2의 놀이 영상 내용 요약 153
〈표 47〉 상황 3의 놀이 영상 내용 요약 156
〈표 48〉 상황 4의 놀이 영상 내용 요약 158
〈표 49〉 상황 5의 놀이 영상 내용 요약 160
〈표 50〉 상황 6의 놀이 영상 내용 요약 163
[그림 1] 연구모형 70
[그림 2] TREASURE Talk 교사코칭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연구 절차 72
[그림 3] 프로그램 구성절차 74
[그림 4] 전문가 타당도 진행 과정 76
[그림 5] 기초 프로그램의 2회기 내용(예시) 111
[그림 6] 기초 프로그램을 위한 교육·훈련용 동영상 114
[그림 7] 심화 프로그램의 1회기 내용(예시) 116
[그림 8] 심화 프로그램을 위한 교육·훈련용 동영상 119
[그림 9] 워크숍 실행과정 122
[그림 10] TTCS(TREASURE Talk Coding System) 133
[그림 11] 연구절차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