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Ⅱ. 본론 17
1. 세기 전환기의 프랑스 음악에 나타난 이국주의 17
1) 세기 전환기의 프랑스 음악 17
2) 이국주의 21
2. 알베르 루셀의 생애와 음악 35
1) 알베르 루셀의 생애 35
2) 알베르 루셀의 가곡의 특징 44
3. 중국시를 사용한 알베르 루셀의 가곡 분석 54
1) 〈À un jeune gentilhomme〉 Op. 12, no. 1 58
2) 〈Amoureux séparés〉 Op. 12, no. 2 71
3) 〈Des fleurs font une broderie...〉 Op. 35, no. 1 84
4) 〈Résponse d'une épouse sage〉 Op. 35, no. 2 93
5) 〈Favorite abandonnée〉 Op. 47, no. 1 105
6) 〈Vois, de belles filles〉 Op. 47, no. 2 111
Ⅲ. 결론 120
Ⅳ. 참고문헌 123
ABSTRACT 128
〈표 1〉 루셀의 이국주의 작품 목록 29
〈표 2〉 루셀의 성악 작품 목록 46
〈표 3〉 고대 중국원시의 제목과 시인 55
〈표 4〉 화자가 걱정하는 대상과 애인의 움직임 63
〈표 5〉 〈À un jeune gentilhomme〉의 형식 구조 64
〈표 6〉 〈Amoureux séparés〉의 형식 구조 75
〈표 7〉 〈Amoureux séparés〉의 루셀 오음음계 79
〈표 8〉 〈Des fleurs font une broderie...〉의 형식 구조 88
〈표 9〉 〈Résponse d'une épouse sage〉의 형식 구조 97
〈표 10〉 얼터드 음계 관계 98
〈표 11〉 〈Favorite abandonnée〉의 형식 구조 108
〈표 12〉 〈Vois, de belles filles〉의 형식 구조 114
〈표 13〉 〈Vois, de belles filles〉에 나타난 Bhairav 음계 관계 118
[악보 1] 《Turandot》에 나타난 오음음계 30
[악보 2] Liù의 아리아 〈Signore ascolta!〉의 1-3마디 30
[악보 3] 《L'enfant et les sortilèges》의 27-32마디 31
[악보 4] 〈Pagodes〉의 1-4마디 32
[악보 5] 《Carmen》에 나타난 하바네라 리듬 33
[악보 6] Carmen의 아리아 〈L'amour est un oiseau rebelle〉의 1-5마디 33
[악보 7] 《Madama Butterfly》에 나타난 일본 풍년절 민요 33
[악보 8] 나비부인의 아리아 〈Che tua madre dovrà prenderti〉의 33-36마디 34
[악보 9] 《Turandot》에 나타난 중국 타악기인 공 부분 34
[악보 10] 〈À un jeune gentilhomme〉의 1-16마디 65
[악보 11] 〈À un jeune gentilhomme〉의 8-12, 29-33, 50-54마디 66
[악보 12] 〈À un jeune gentilhomme〉의 1-2, 22-23, 43-44마디 68
[악보 13] 〈À un jeune gentilhomme〉의 나타난 오음음계(2-5마디) 68
[악보 14] 〈À un jeune gentilhomme〉의 나타난 오음음계(8, 29, 50마디) 69
[악보 15] 〈À un jeune gentilhomme〉의 나타난 오음음계(16-19마디) 69
[악보 16] 〈Amoureux séparés〉의 2-4마디의 성악 선율 77
[악보 17] 〈Amoureux séparés〉의 1, 6, 9마디의 피아노 부분 77
[악보 18] 〈Amoureux séparés〉의 3, 8마디 78
[악보 19] 〈Amoureux séparés〉의 4-5마디 78
[악보 20] 〈Amoureux séparés〉의 14-17마디 79
[악보 21] 〈Amoureux séparés〉의 23-24마디 80
[악보 22] 〈Amoureux séparés〉의 29-31, 36-38마디의 피아노 부분 80
[악보 23] 〈Amoureux séparés〉의 17-22마디의 피아노 부분 81
[악보 24] 〈Amoureux séparés〉의 4-5/59-60, 9-10/64-65마디의 피아노 부분 82
[악보 25] 〈Amoureux séparés〉의 62-63마디의 성악 선율 82
[악보 26] 〈Amoureux séparés〉의 65-66마디의 성악 선율 83
[악보 27] 〈Des fleurs font une broderie...〉의 올림표 모드(1-9마디) 89
[악보 28] 〈Des fleurs font une broderie...〉의 내림표 모드(73-77마디) 89
[악보 29] 〈Des fleurs font une broderie...〉의 14-23마디의 성악 선율 90
[악보 30] 〈Des fleurs font une broderie...〉의 68-77마디 91
[악보 31] 〈Des fleurs font une broderie...〉의 81-88마디의 성악 선율 92
[악보 32] 〈Des fleurs font une broderie...〉의 90마디의 피아노 부분 92
[악보 33] 〈Résponse d'une épouse sage〉의 Nettimatti 음계(1-4마디) 99
[악보 34] 〈Résponse d'une épouse sage〉의 Nettimatti 음계(16-18마디) 99
[악보 35] 〈Résponse d'une épouse sage〉의 Kalyan 음계3(24-27마디) 99
[악보 36] 〈Résponse d'une épouse sage〉의 4-8마디의 성악 선율 100
[악보 37] 〈Résponse d'une épouse sage〉의 11-14마디의 성악 선율 100
[악보 38] 〈Résponse d'une épouse sage〉의 1-2마디 100
[악보 39] 〈Résponse d'une épouse sage〉의 6마디 101
[악보 40] 〈Résponse d'une épouse sage〉의 35, 39, 47-48마디의 피아노 부분 101
[악보 41] 〈Résponse d'une épouse sage〉의 33-34마디의 성악 선율 102
[악보 42] 〈Résponse d'une épouse sage〉의 42-46마디 102
[악보 43] 〈Résponse d'une épouse sage〉의 49-54마디의 성악 선율 104
[악보 44] 〈Résponse d'une épouse sage〉의 56-59마디의 성악 선율 104
[악보 45] 〈Favorite abandonnée〉의 1-7마디 110
[악보 46] 〈Favorite abandonnée〉의 11-15마디 110
[악보 47] 〈Vois, de belles filles〉의 1-2마디 115
[악보 48] 〈Vois, de belles filles〉의 14-15, 29-30마디 116
[악보 49] 〈Vois, de belles filles〉의 33-37마디 116
[악보 50] 〈Vois, de belles filles〉의 26-28마디의 성악 선율 117
[악보 51] 〈Vois, de belles filles〉의 43-44마디의 성악 선율 117
[악보 52] 〈Vois, de belles filles〉의 나타난 Bhairav 음계(18-20마디) 118
[악보 53] 《Padmâvatî》에 나타난 Bhairav 음계 118
[악보 54] 〈Vois, de belles filles〉의 10-12, 26-27, 34-37, 43마디의 피아노 부분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