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6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의 문제 21
3. 연구의 진행 절차 21
4. 연구의 제한점 22
5. 용어의 정의 23
1) 문화콘텐츠 23
2) 명작무 23
3) 춤문화유산콘텐츠발전위원회 24
Ⅱ. 이론적 배경 25
1. 문화콘텐츠의 개념과 보편적 가치 25
1) 문화콘텐츠의 개념 25
2) 문화콘텐츠의 보편적 가치 27
2. 문화콘텐츠산업과 공연예술 30
1) 문화콘텐츠로서 공연예술의 의의 30
2) 문화콘텐츠와 무용 32
3. 명작무 33
1) 명작무의 정의 33
2) 명작무 지정 현황 34
3) 명작무 관련 선행연구 36
4) 명작무 지정 20개호 38
Ⅲ. 연구방법 및 절차 87
1. 양적연구 89
1) 연구대상 89
2) 조사도구 90
3) 자료분석 91
2. 질적연구 92
1) 심층면담 92
2) 연구 참여자 92
3) 심층면담의 절차 94
4) 자료분석 97
5) 자료의 진실성 및 윤리성 98
Ⅳ. 연구결과 및 논의 101
1. 무용전공자의 명작무에 대한 인식 101
1) 명작무에 대한 이해도 및 가치 인식도 101
2) 명작무의 활성화 및 발전방안 118
3) 명작무의 관심 및 접근의지 122
2. 명작무 전문가 심층면담 127
1) 명작무의 가치 130
2) 문화콘텐츠로서 명작무의 의미 135
3) 명작무 활성화 방안 138
3. 문화콘텐츠로서 명작무의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 146
1) 문화콘텐츠 명작무의 위상 정립 148
2) 정책지원 150
3) 전문성 심화를 통한 역량 강화 153
4) 지속가능성 확보 158
Ⅴ. 결론 및 제언 161
1. 결론 161
2. 제언 168
참고문헌 171
부록 15
〈부록 1〉 설문지 185
〈부록 2〉 연구동의서 191
ABSTRACT 192
〈표 1〉 명작무 지정 현황 35
〈표 2〉 명작무 관련 선행연구 37
〈표 3〉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0
〈표 4〉 설문지 주요 구성 지표 91
〈표 5〉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4
〈표 6〉 면담의 정보수집 유형 95
〈표 7〉 면담의 내용 96
〈표 8〉 학력별 명작무에 대한 인지 102
〈표 9〉 전공별 명작무에 대한 인지 103
〈표 10〉 학력별 명작무를 접한 직, 간접 경험 104
〈표 11〉 전공별 명작무를 접한 직, 간접 경험 105
〈표 12〉 명작무를 처음 접하게 된 경로 106
〈표 13〉 명작무의 무용예술계 가치 107
〈표 14〉 무용예술계 발전의 효과성 108
〈표 15〉 명작무의 사회적, 문화적 발전에 기여 109
〈표 16〉 명작무 지정 작품의 인지 정도 110
〈표 16〉 전공별 명작무 지정 작품의 인지 정도 112
〈표 17〉 명작무 지정 작품별 인지도 (중복 응답) 114
〈표 18〉 명작무 지정 작품 순위별 인지도 117
〈표 19〉 명작무의 대중적 확산 전망 119
〈표 20〉 명작무의 대중화를 위한 인식 경로 120
〈표 21〉 명작무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121
〈표 22〉 우수 명작무 공연의 중요 요소 122
〈표 23〉 명작무 공연의 관람의사 123
〈표 24〉 명작무 공연 관람을 위한 인터넷 정보 검색 124
〈표 25〉 전문서적을 통한 명작무의 정보 습득 125
〈표 26〉 명작무의 학습 의사 126
〈표 27〉 명작무의 학습 및 참여 방법 127
〈표 28〉 전문가들의 명작무 분류체계 130
〈표 29〉 전문가의 명작무 활성화 방안 144
〈그림 1〉 연구의 진행 절차. 22
〈그림 2〉 연구절차. 88
〈그림 3〉 전문가들의 명작무 분류체계. 129
〈그림 4〉 문화콘텐츠로서 명작무의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 147
〈그림 5〉 명작무 위상의 정립. 148
〈사진 1〉 김진걸. 38
〈사진 2〉 명작무 1호 산조(내마음의 흐름) - 김진걸, 유정숙. 39
〈사진 3〉 김백봉. 41
〈사진 4〉 명작무 2호 부채춤 - 김백봉. 43
〈사진 5〉 조택원. 44
〈사진 6〉 명작무 3호 가사호접 - 조택원, 김문숙, 김충환. 45
〈사진 7〉 최현. 47
〈사진 8〉 명작무 4호 비상 - 최현. 48
〈사진 9〉 송범. 50
〈사진 10〉 명작무 5호 참회 - 송범, 박숙자. 51
〈사진 11〉 김문숙. 52
〈사진 12〉 명작무 6호 대궐 - 김문숙. 53
〈사진 13〉 최희선. 54
〈사진 14〉 명작무 7호 달구벌 입춤 - 최희선. 55
〈사진 15〉 조흥동. 56
〈사진 16〉 명작무 8호 한량무 - 조흥동. 58
〈사진 17〉 김상규. 59
〈사진 18〉 명작무 9호 화랑(활양) - 김상규. 60
〈사진 19〉 배명균. 61
〈사진 20〉 명작무 10호 혼령 - 배정혜, 김수현. 62
〈사진 21〉 황무봉. 63
〈사진 22〉 명작무 11호 무아의 합장 - 황무봉, 김주상. 64
〈사진 23〉 이숙향. 65
〈사진 24〉 명작무 12호 밤길 - 이숙향. 66
〈사진 25〉 배정혜. 67
〈사진 26〉 명작무 13호 풍류장고 - 배정혜. 68
〈사진 27〉 국수호. 69
〈사진 28〉 명작무 14호 장한가 - 국수호. 70
〈사진 29〉 은방초 72
〈사진 30〉 명작무 15호 회상 - 은방초. 73
〈사진 31〉 황무봉. 74
〈사진 32〉 명작무 16호 산조 - 강미선, 구영희, 황미혜. 75
〈사진 33〉 김백봉. 76
〈사진 34〉 명작무 17호 화관무 - 김백봉. 77
〈사진 35〉 한순서. 78
〈사진 36〉 명작무 18호 오북 - 한순서, 이주희. 79
〈사진 37〉 정재만. 81
〈사진 38〉 명작무 19호 산조 - 차수정. 82
〈사진 39〉 박병천. 84
〈사진 40〉 명작무 20호 진도북춤 - 박병천.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