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초등학생의 진로발달 17
2. 진로적응성 19
가. 진로적응성의 등장배경 및 개념 19
나. 진로적응모형 21
다. 진로적응성 구성요소 23
3. 성격강점 25
가. 성격강점 개념 25
나. 성격강점 구성요소 27
4. 사회적지지 32
가. 사회적지지 개념 32
나. 사회적 지지원 33
다. 사회적 지지유형 37
5. 진로적응성과 관련한 선행연구 38
가. 진로적응성과 관련한 선행연구 38
나. 진로적응성과 성격강점의 관계 39
다. 진로적응성과 사회적지지의 관계 41
Ⅲ. 연구방법 43
1. 연구대상 43
2. 측정도구 44
가. 진로적응성 척도 44
나. 성격강점 척도 45
다. 사회적지지 척도 46
3. 자료 분석 47
Ⅳ. 연구 결과 48
1. 연구 변인의 기술통계 48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0
가. 성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0
나. 학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1
3. 성격강점이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53
4. 사회적지지 지지원이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54
Ⅴ. 논의 56
1. 논의 및 의의 56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59
참고문헌 62
Abstract 78
부록 80
〈부록 1〉 연구 참여자 설명문 및 동의서 81
〈부록 2〉 진로적응성 84
〈부록 3〉 성격강점 척도 86
〈부록 4〉 사회적 지지 척도 90
〈부록 5〉 인구통계학적 정보 92
〈표 Ⅱ-1〉 성격강점에 따른 VIA(Values in Action)분류체계 29
〈표 Ⅲ-1〉 연구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3
〈표 Ⅲ-2〉 진로적응성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44
〈표 Ⅲ-3〉 성격강점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45
〈표 Ⅲ-4〉 사회적 지지원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46
〈표 Ⅲ-5〉 사회적 지지유형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47
〈표 Ⅳ-1〉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48
〈표 Ⅳ-2〉 성별에 따른 주요변인들의 차이 독립표본 t검증 결과 (N=326) 50
〈표 Ⅳ-3〉 학년에 따른 주요변인들의 차이 독립표본 t검증 결과 (N=326) 51
〈표 Ⅳ-4〉 성격강점이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53
[그림 1] 진로적응모형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