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전문상담교사들의 진로 구성을 탐색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내러티브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전문상담교사들의 내적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분석하며, 시간성, 공간성 및 사회성 관점에서 인터뷰 대상자들의 경험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개인의 진로 구성에 미치는 맥락과 경험의 상호작용을 살펴보고자 하며, 연구참여자들의 전체 이야기를 포착해 그들의 진로 구성 경험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논문에서 얻은 경험의 의미는 아래와 같다. 〈사람에 대한 관심으로 상담 및 심리학과를 전공하다〉, 〈내적 가치와 맥락이 상호작용하며 진로를 탐색해나가다〉, 〈이상적인 전문상담교사를 꿈꾸며 임용고시에 도전하다〉, 〈초임 전문상담교사, 위기를 경험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의미를 발견하다〉, 〈경험과 정체성을 통합하여 전문상담교사로서 미래의 모습을 구성하다〉이다. 이를 통해 전문 상담 교사들의 자기성찰을 촉진하고, 정체성과 전문성 발달에 기여하며, 상담 교사들의 진로 구성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