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퍼즐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전문상담교사 15
1) 역할 및 현황 15
2) 직무 17
3) 선행연구 20
2. 진로구성 22
1) 구성주의 진로이론 22
2) 진로구성 24
3) 구성주의 진로이론 주요개념 26
4) 선행연구 32
Ⅲ. 연구방법 34
1. 내러티브 연구방법 34
2. 연구절차 35
1) 연구 참여자 선정 35
2) 자료 수집 방법 및 선정 36
3) 면접질문 36
4) 자료 분석 방법 38
Ⅳ. 결과 40
1. [강지연] 선생님 이야기 40
1) 전문상담교사가 되어가는 길 40
2) 전문상담교사로서의 삶 49
3) 참여자의 진로구성의 의미 61
2. [김민수] 선생님 이야기 62
1) 전문상담교사가 되어가는 길 62
2) 전문상담교사로서 삶 73
3) 참여자의 진로구성의 의미 81
3. [이나래] 선생님 이야기 83
1) 전문상담교사가 되어가는 길 83
2) 전문상담교사로서 삶 89
3) 참여자의 진로구성의 의미 100
Ⅴ. 논의 102
1. 결과의 요약 102
1) 사람에 관한 관심으로 상담 및 심리학과를 선택하다 103
2) 내적 가치와 맥락이 상호작용하며 진로를 탐색해나가다 104
3) 이상적인 전문상담교사를 꿈꾸며, 임용고시에 도전하다 106
4) 초임 전문상담교사, 위기를 경험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의미를 발견하다 108
5) 경험과 정체성을 통합하여 전문상담교사로서 미래의 모습을 구성하다 111
2. 논의 114
가. 개인적 정당성 114
나. 실제적 정당성 115
다. 사회적 정당성 116
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117
참고문헌 119
Abstract 125
부록 127
부록 1. 127
부록 2. 132
부록 3. 134
〈표 1〉 전문상담교사의 역할모형 내용 18
〈표 2〉 구성주의 진로발달이론의 열여섯 가지 가정 23
〈표 3〉 진로적응성의 차원 28
〈표 4〉 커리어 스토리 인터뷰에서 사용하는 질문 31
〈표 5〉 면담 질문 구성 실제 사용한 면담질문지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