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가 경험한 내담자와의 치료적 관계 경험에 대한 의미와 본질을 탐색하고자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문제는 '전문상담교사는 직무를 수행하며 내담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어떻게 경험하였는가?'와 '전문상담교사가 경험한 치료적 관계는 무엇인가?'이다.
자료수집은 2023년 2월 한 달 동안 진행되었으며, 연구참여자로 학교에서 최소 1년 이상 근무한 경험이 있는 전문상담교사 8명을 모집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5개의 영역 13개의 범주, 33개의 하위 범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내담자와의 치료적 관계 형성에 있어 어려움을 겪음', '치료적 관계의 경계가 모호함', '내담자를 둘러싼 사람들과의 특수성', '전문상담교사가 경험한 치료적 관계의 의미', '효과적인 상담을 위한 치료적 관계가 잘 형성됨'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전문상담교사와 내담자의 치료적 관계 경험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함으로써 본질적 구조 탐색에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하여 전문상담교사가 내담자와 맺는 치료적 관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학교 현장에서 내담자의 변화와 성장을 돕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