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전문상담교사 15
가. 전문상담교사 제도 15
나. 전문상담교사 직무 16
2. 치료적 관계 19
3. 상담자 요인 21
4. 다중관계 23
Ⅲ. 연구방법 26
1. 현상학적 연구방법 26
2. 연구참여자 27
가. 연구 참여자 선정 27
나. 연구참여자 특성 28
3. 자료 수집 방법 28
4. 자료 분석 방법 31
5. 연구 타당성 및 신뢰성 31
6. 연구자의 선이해 32
Ⅳ. 연구결과 36
1. 내담자와의 치료적 관계 형성에 있어 어려움을 겪음 38
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오는 책임감과 부담감 38
나. 상담자와 내담자로의 관계 형성의 어려움 41
다. 치료적 관계가 깨질까 고민함 42
2. 치료적 관계의 경계가 모호함 45
가. 관계의 경계가 없음 45
나. 구조화의 불가능 49
3. 내담자를 둘러싼 사람들과의 관계의 특수성 53
가. 치료적 관계에 영향을 주는 관계들 54
나. 치료적 관계를 지지해주는 관계 58
4. 전문상담교사가 경험한 치료적 관계의 의미 60
가. 학교상담의 시작이자 끝 61
나. 학교 중심으로 형성되는 치료적 관계 62
다. 복합적인 다중관계로서의 치료적 관계 63
5. 효과적인 상담을 위한 치료적 관계가 잘 형성됨 66
가. 치료적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함 66
나. 신뢰가 쌓여감을 느낌 68
다. 자연스러운 관계가 형성됨 70
Ⅴ. 논의 75
참고문헌 82
ABSTRACT 92
부록 94
1. 연구대상자 설명문 95
2. 동의서 100
3. 연구참여자 모집 공고문 102
〈표 1〉 전문상담교사 배치의 법적 근거 15
〈표 2〉 전문상담교사 자격 기준 16
〈표 3〉 위(Wee)클래스 전문상담교사 직무 기술서(안) 18
〈표 4〉 연구 참여자 특성 28
〈표 5〉 면담 흐름표(interview schedules) 30
〈표 6〉 전문상담교사가 경험한 내담자와의 치료적 관계 경험 연구 결과표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