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전담경찰관과의 심층 면접을 바탕으로 그들의 역할갈등 경험을 현상학적 연구를 통하여 살펴보고 Giorgi의 분석방법을 바탕으로 분석하여 학교전담경찰관의 역할갈등 해소 및 역할 재정립과 직무만족도 향상으로 청소년 선도 활동에 보다 긍정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전담경찰관은 어떠한 역할갈등을 경험하였는가? 둘째, 학교전담경찰관에게 역할갈등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의도적 표본추출로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연구 참여자 9명을 선정하여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으며, Giorgi의 분석 방법에 따라 면담 내용을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29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고 서로 비슷한 의미를 묶어 10개의 범주와 2개의 영역으로 구조화하였다. 2개의 영역은 '역할갈등 경험'과 '역할갈등 경험 후 적응과정'으로 구성하였으며, 10개의 범주는 '학교전담경찰관에 대한 부정적 인식', '학교전담경찰관 업무에 대한 혼란', '업무 관련자와의 갈등', '청소년 상담 과정에서의 어려움', '근무에 대한 아쉬움과 부담감', '역할갈등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 '역할갈등 극복의 지지요인', '역할갈등에 대한 인식변화',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한 노력', '변화에 대한 기대'로 도출되었다.
학교전담경찰관의 역할갈등 경험에 관한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학교전담경찰관의 역할갈등 경험에 대해 최초로 시도된 현상학적 연구이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의 역할갈등 경험을 생생하게 살펴봄으로써 학교전담경찰관의 역할갈등을 다루는 후속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셋째, 학교전담경찰관의 역할갈등 해소와 역할 재정립, 직무만족도 향상으로 이들의 적극적인 청소년 선도 및 보호 활동을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결과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찰관을 대상으로 하는 현상학적 연구의 활성화로 후속 연구에서는 더욱 많은 연구 참여자들이 자신의 경험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는 모두 학교전담경찰관 특채로 입직한 경찰관이 선정되었으나, 학교전담경찰관의 대다수는 특채가 아닌 경찰관이므로 학교전담경찰관의 역할갈등 경험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위해서는 이들에 관한 연구 또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본 연구의 참여자들이 학교전담경찰관으로 경험한 역할갈등에 대해 정확하게 보고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존재하므로 향후 학교전담경찰관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