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학교전담경찰관에 대한 이해 19
가. 학교전담경찰관의 개념 19
나. 학교전담경찰관의 도입 필요성 21
다. 학교전담경찰관 제도의 법적 근거 22
2. 학교전담경찰관의 역할 23
가. 예방 활동 24
나. 117 신고사건 처리 24
다. 폭력서클 파악·해체 25
라.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참석 25
마. 가해 학생 선도 및 피해 학생 보호 26
바. 학교·가정 밖 청소년 발굴 및 지원 26
사. 경(警)·학(學) 협력 27
3. 역할갈등에 대한 이해 27
가. 역할 27
나. 갈등 28
다. 역할기대 30
라. 역할갈등 31
Ⅲ. 연구방법 32
1. 연구방법 32
가. 현상학적 연구 32
나. Girogi의 현상학적 연구 32
2. 연구절차 33
가. 연구 참여자 선정 34
나. 연구 참여자 정보 36
다. 면접 질문 구성 38
3. 자료 수집방법 39
4. 자료 분석방법 39
5. 연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40
6. 연구자의 선이해 41
Ⅳ. 연구결과 44
1. 역할갈등 경험 46
가. 학교전담경찰관에 대한 부정적 인식 46
나. 학교전담경찰관 업무에 대한 혼란 50
다. 업무 관련자와의 갈등 54
라. 청소년 상담 과정에서의 어려움 57
마. 근무에 대한 아쉬움과 부담감 60
2. 역할갈등 경험 후 적응과정 62
가. 역할갈등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 62
나. 역할갈등 극복의 지지요인 64
다. 역할갈등에 대한 인식변화 67
라.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한 노력 72
마. 변화에 대한 기대 73
Ⅴ. 논의 77
참고문헌 83
Abstract 89
부록 92
1. 연구 참여자 설명문 93
2. 동의서 98
〈표 1〉 연구 참여자의 정보 및 특성 37
〈표 2〉 학교전담경찰관의 역할갈등 경험 범주화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