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부모상담 19
가. 부모상담의 정의 19
나. 부모상담의 필요성 및 어려움 21
다. 부모상담의 내용과 효과 23
라. 부모상담에서 상담자와 부모의 경험과 인식 27
2. 전문상담교사 29
가. 전문상담교사 제도 29
나.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및 직무 31
3. 선행연구 고찰 32
Ⅲ. 연구방법 35
1. 사전연구: FGI(포커스그룹인터뷰) 35
가. FGI(포커스그룹인터뷰) 연구 참여자 35
나. 연구절차 36
다. 연구결과 36
2. 설문 연구 38
가. 연구 참여자 38
나. 연구절차 39
다. 분석방법 42
Ⅳ. 연구결과 43
1. 연구참여자의 직무 관련 특성 43
2. 전문상담교사의 부모상담 실태 45
3. 문제 유형별 부모상담 실시 빈도 48
4. 문제 유형별 부모상담 시 느끼는 어려움 정도 51
5. 부모상담 시 경험하는 어려운 점 56
6. 희망하는 상담교육 방식 59
7.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한 교육연수 내용 62
8. 부모상담 교육 받은 경험 및 부모상담 교과목에 대한 인식 67
Ⅴ. 논의 69
1. 결론 및 논의 69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5
참고문헌 77
Abstract 80
부록 82
〈부록 1〉 FGI 연구 참여자 설명문 및 동의서 83
〈부록 2〉 FGI 질문지 86
〈부록 3〉 설문 연구 참여자 설명문 및 동의서 87
〈부록 4〉 전문상담교사의 부모상담 실태 및 관련 요구조사 설문지 90
〈표 1〉 FGI(포커스그룹인터뷰) 참여자 정보 35
〈표 2〉 FGI(포커스그룹인터뷰) 분석 결과 37
〈표 3〉 설문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n=307) 39
〈표 4〉 설문지의 문항 구성 40
〈표 5〉 연구참여자의 직무 관련 특성 (n=307) 44
〈표 6〉 전문상담교사의 부모상담 실태 46
〈표 7〉 학교급에 따른 부모상담 실태 47
〈표 8〉 문제 유형별 부모상담 실시 빈도 49
〈표 9〉 학교급에 따른 문제 항목별 부모상담 실시 빈도 50
〈표 10〉 문제 유형별 부모상담 시 느끼는 어려움 정도 53
〈표 11〉 학교급에 따른 문제 유형별 부모상담 시 느끼는 어려움 정도 54
〈표 12〉 경력에 따른 문제 항목별 부모상담 시 느끼는 어려움 정도 55
〈표 13〉 부모상담 시 경험하는 어려운 점 56
〈표 14〉 학교급에 따른 부모상담 시 경험하는 어려운 점 57
〈표 15〉 경력에 따른 부모상담 시 경험하는 어려운 점 58
〈표 16〉 희망하는 상담교육 방식 59
〈표 17〉 경력에 따른 희망하는 상담교육 방식 60
〈표 18〉 학교급에 따른 희망하는 상담교육 방식 61
〈표 19〉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한 교육연수 내용 62
〈표 20〉 경력에 따른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한 교육연수 내용 64
〈표 21〉 학교급에 따른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한 교육연수 내용 66
〈표 22〉 부모상담 교육 받은 경험 및 부모상담 교과목에 대한 인식 67
〈표 23〉 학교급에 따른 부모상담 교육 받은 경험 및 부모상담 교과목에 대한 인식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