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전문상담교사 17
2. 특수아상담 24
3. 전문상담교사의 특수아상담 29
Ⅲ. 연구 방법 34
1. 현상학적 연구방법 34
2. 연구참여자 35
가. 연구참여자 선정 35
나. 연구참여자 정보 36
3. 자료 수집 방법 37
가. 면접 질문 구성 38
4. 자료 분석 방법 39
5. 연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39
6. 연구윤리 40
Ⅳ. 연구 결과 41
1. 전문상담교사의 특수아상담 경험에 대한 상황적 구조 43
가. 대비 없이 맡겨져 낯선 특수아 43
나. 계속되는 물음표와 혼란함 51
다. 실효성 없는 특수아상담 교육으로 인한 무력감과 소진 62
라. 부모상담과 협력의 중요성 72
마. 스스로 깨닫는 특수아상담 노하우 76
바. 혼란 낮추기 위해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 필요 89
2. 전문상담교사의 특수아상담 경험에 대한 일반적 구조 107
Ⅴ. 논의 110
1. 논의 110
2. 연구의 의의 118
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19
참고문헌 121
ABSTRACT 125
부록 128
〈부록 1〉 연구대상자 설명문 128
〈부록 2〉 동의서 133
〈부록 3〉 기초 질문지 135
〈부록 4〉 심층 면담지 137
〈표 1〉 초·중등교육법 - 교사자격기준 (제21조 제2항 관련 별표2) 18
〈표 2〉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의 이수과목과 학점 (제12조제3항) 21
〈표 3〉 전문상담교사 배치학교 수와 비율 (전체 전문상담교사는 정규 및 기간제 교원 포함) 23
〈표 4〉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 특수교육대상자 기준 (제15조) 24
〈표 5〉 Wee 클래스 업무영역 30
〈표 6〉 연구참여자 특성 37
〈표 7〉 전문상담교사의 특수아상담 경험 상위범주와 하위범주 41
〈그림 1〉 특수교육대상자 배치 현황 25
〈그림 2〉 2022년 장애영 역별 특수교육대상자 현황 26
〈그림 3〉 2022년 학교과정별 특수교육대상자 현황 27
〈그림 4〉 전문상담교사의 초등학생 특수아상담 경험 일반적 구조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