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상담 전공 학부생들이 상담 관련 전공 대학원 진학 과정 동안의 경험을 탐색하고 이해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10명의 상담 관련된 전공의 학부생을 대상으로 회고적 심층 면접을 시행하고 질적 연구 방법 중 하나인 근거이론 방법을 활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상담 전공 학부생들은 분명한 동기를 가지고 상담 학부 과정에 들어오지만, 진로에 관한 객관적인 정보 부족과 경력 및 역량의 부족으로 인해 제한적인 진로를 결정을 직면하였다. 동시에 학부 과정을 통해 자아 탐색과 변화된 관점을 가지는 욕구와 함께 진학 결정에 대한 망설임이 드러났다. 이렇게, 진학 결정 과정에서 어려움과 갈등, 망설임을 경험하지만, 주변 사람들의 영향, 개인적인 탐색, 상담 관련 경험, 그리고 상담 분야에서의 다양한 시도를 통해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진학에 대한 확신과 개인의 역량을 성장시켜 왔다. 이들은 진로와 관련된 경험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고 자아를 탐색하며, 더 나은 전문상담자로 성장하기 위해 대학원 진학을 결정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