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상담전공 학부생 19
1-1. 상담전공 학부생 현황 19
1-2. 상담전공 학부생 특성 20
1-3. 상담전공 학부생의 어려움 21
1-4. 상담전공 학부생의 졸업 후 진로 24
2. 상담전공 학부생의 진로의사결정 25
2-1. 진로의사결정과정 25
2-2. 상담전공 학부생의 진로의사결정 27
2-3. 인적자본이론 28
Ⅲ. 연구방법 31
1. 근거이론 연구방법 31
2. 연구 참여자 32
3. 자료 수집 방법 33
4. 자료 분석 방법 35
5. 연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36
6. 연구윤리 36
Ⅳ. 연구결과 38
1. 개방코딩: 근거자료의 범주화 38
2. 축코딩 : 범주의 맥락과 흐름 69
3. 선택 코딩: 범주의 통합과 정교화 71
Ⅴ. 논의 74
1. 연구의 결론 및 논의 74
2. 연구의 의의 80
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82
참고문헌 84
ABSTRACT 90
부록 92
부록 1. 인적사항 질문구성 92
부록 2. 연구대상자 설명문 93
부록 3. 동의서 97
〈표 1〉 면담 질문 구성 34
〈표 2〉 상담전공학부생의 대학원 진학결정경험 면접자료의 개방코딩 결과 38
〈표 3〉 인적사항 질문구성 92
그림 1. 상담전공학부생의 대학원 진학결정경험의 패러다임 모형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