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산부인과 전문병원 종사자가 인식하는 진정성 리더십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심리적 주인의식의 매개효과와 임파워먼트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산부인과 전문병원 직원의 고객지향성 제고를 위한 직무태도 관리에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방법 : 연구 자료는 11개 산부인과 전문병원의 종사자 202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하였으며, SPSS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매개효과, 조절효과, 조절된 매개효과의 검정을 시행하였다.
결과 : 진정성 리더십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심리적 주인의식은 진정성 리더십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보였고, 임파워먼트는 고객지향성에 직접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며 동시에 심리적 주인의식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병원 종업원의 고객지향성 향상을 위해서는 관리자의 진정성 리더십 함양과 발휘가 요구되며, 직원들이 주인의식을 갖도록 조직문화와 인센티브 체계를 정비하고, 직원들 스스로 일할 수 있도록 임파워링하는 등의 관리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