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9
Ⅱ. 이론적 배경 20
1. 고객지향성 20
A. 고객지향성의 개념과 의의 20
B. 고객지향성에 관한 선행연구 22
2. 진정성 리더십 24
A. 진정성 리더십의 개념과 의의 24
B. 진정성 리더십과 고객지향성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28
3. 심리적 주인의식 30
A. 심리적 주인의식의 개념과 의의 30
B. 심리적 주인의식과 진정성리더쉽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32
4. 임파워먼트 34
A. 임파워먼트의 개념과 의의 34
B. 임파워먼트와 고객지향성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37
Ⅲ. 연구방법 38
1. 연구모형 38
A. 실증연구의 모형 38
B. 연구의 가설 39
2. 변수의 정의 40
A. 고객지향성 40
B. 진정성 리더십 40
C. 심리적 주인의식 41
D. 임파워먼트 41
3.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42
4.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43
Ⅳ. 연구결과 44
1.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44
2. 측정도구의 신뢰도 46
3. 사회인구학적 특성별 고객지향성의 변이 48
4. 연구변수 간 상관관계 50
5. 연구가설의 검정 51
A. 심리적 주인의식의 매개효과 검정 51
B. 임파워먼트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정 54
6. 가설 검정의 요약 58
Ⅴ. 고찰 59
Ⅵ. 결론 63
참고문헌 65
설문지 76
표 1.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45
표 2. 연구변수의 기술통계 및 신뢰도 47
표 3. 사회인구학적 특성별 고객지향성의 변이 49
표 4. 연구변수 간 상관관계 50
표 5. 진정성 리더십과 고객지향성 사이에서 심리적 주인의식의 매개효과 52
표 6. 심리적 주인의식의 매개효과의 Bootstrapping 결과 52
표 7. 임파워먼트의 조절된 매개효과 56
표 8. 임파워먼트의 수준에 따른 조건부 간접효과 56
그림 1. 연구모형 38
그림 2. 진정성 리더십과 고객지향성 관계에서 심리적 주인의식의 매개효과 53
그림 3. 진정성 리더십, 심리적 주인의식,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의 조절된 매개효과 57